대학원

교과목안내

POL602 연구방법론 (Research Methodology)

본 과목은 정치학에서 사용되는 경험적 연구 방법에 관한 대학원 입문 과목이다. 이 과목을 통해 다음과 같은 것을 배울 것이다: 어떻게 연구 문제를 제기하는가? 어떻게 이론적인 틀을 가진 답을 구할 것인가? 어떻게 개념을 설정하고, 타당한 측정을 할 수 있을 것인가? 어떻게 자료를 모을 것인가? 본 과목은 정성적 방법을 포함하여 정치학에서 사용되는 여러 방법을 소개한다.

POL605 논문연습 1 (Individual Research - Thesis Prep 1)

이 수업은 대학원생의 논문 주제에 대해 지도 교수의 감독 하에 이론적이거나 경험적인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한다. 이 수업에서 학생들은 자신의 논문 주제와 관련된 논문들과 책을 읽고 정리하고 교수들로부터 이에 대한 의견을 얻게 될 것이다.

POL606 논문연습 2 (Individual Research - Thesis Prep 2)

이 수업의 목표는 학생들로 하여금 학위 논문을 발전시키는데 도움을 주는 것이다. 학생들은 자신들의 논문 위원회 교수진과 위원장의 요구를 충족시키기에 충분한 논문 안을 작성해야 할 것이다. 이 수업은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학생들이 충분한 진전을 보이는 것을 요구할 것이다.

POL626 개도국 비교정치경제론 (Comparative Political Economy in developing Countries)

세계화 시대 자본주의 시장경제의 형성, 발전, 개혁에 대한 비교정치경제학적 이해가 그 목적이다. 이를 위해 세계화 시대 점차 증대하는 상호의존 및 통합과정에 따라 동아시아 국가들과 중남미 및 아프리카 국가들이 어떻게 대응하는지를 분석한다.

POL661 고대서양정치사상 (Ancient & Medieval Western Political Thought)

플라톤과 소크라테스로부터 아우구스티누와 아퀴나스에 이르는 정치철학자들의 주요저작들을 읽고, 이를 통해 개인과 공동체, 인간과 자연, 권위와 지배, 그리고 정치와 삶의 관계를 탐구해 본다.

POL647 국제기구 (International Organization)

국제사회의 평화유지 및 국제협력을 위해 국제정치가 제도화되는 과정을 강의한다. 주로 국제 연합과 지역기구, 정치정제사회의 각 전문분야에서의 국제기구와 지역기구들의 기원, 발전, 기능, 구조, 국제정치에서의 역할 등을 분석하며 국제협력의 방안을 모색한다.

POL643 국제안보론 (International Security)

국제분쟁의 동기, 유형, 과정, 해결방법을 고찰한다. 또한 전쟁의 발생 원인과 전개 과정을 역사적으로 개괄하고 다양한 접근법과 이론적 논의를 검토한다. 더 나아가, 군사, 경제와 같은 전통적인 안보 분야 외에 자원, 환경, 문화 등의 새로운 안보를 위한 국가의 정책 결정 과정 및 국가간 관계의 양상들을 분석한다.

POL645 국제정치경제론 (International Political Economy)

국제정치경제 관계에 대한 중요 이론적 관점들-자유주의, 현실주의, 급진주의-을 살펴본 뒤 제2차 세계대전 이후의 국제통화금융, 국제무역, 해외투자 등의 실질적 문제영역을 분석하고 이론적 맥락에서 조망한다. 또한, 21세기 국제정치경제 분야의 핵심적인 쟁점인 개발, 기술, 환경 등도 검토한다.

POL641 국제정치이론 (International Political Theories)

국제정치학의 형성배경과 발전과정 및 서구의 경쟁적인 이론들을 포괄적으로 논의함으로써 국제관계를 이해하려는 다양한 지적 노력을 조사한다. 이를 통해 국제정치 및 외교정책과 관련된 주제를 경험적 분석 및 연구할 수 있는 능력을 고양한다.

POL662 근대서양 정치사상 (Modern Western Political Thought)

마키아벨리, 홉스, 로크, 루소부터 헤겔, 맑스에 이르는 정치사상가들의 주요 저작을 읽고, 이를 통해 자유, 평등, 사회계약, 인권과 같은 주요 개념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킨다.

POL646 동아시아국제관계 (International Relations of East Asia)

동아시아 국제관계를 설명하는데 필요한 국제관계이론과 실제를 중점적으로 연구한다. 19세기초반 이후 동아시아 국제정치의 역사적 변동과정을 탐구한다. 지역 국제정치를 변화시켜 온 주요 사건들과 관련국가의 외교정책을 설명한다. 그리고 9.11 테러 이후 미국의 동아시아 안보전략, 동북아시아 주변 4강의 국력변화와 국제질서의 안정성을 중심으로 살펴본다.

POL635 동아시아 지역연구 (East Asian Politics)

동아시아 지역의 정치 경제 사회적 특성 및 문제점을 전반적으로 다루면서 각 국가별 정당체제, 경제 성장, 정치발전 등의 내용을 아시아적 가치론과 관련하여 검토하며 그 적실성을 검증한다.

POL663 동양정치철학 (Original Political Thought)

유교를 중심으로 동아시아 삼국에서의 정치사상의 흐름과 특징을 다룬다. 중국에서 발생ㆍ전개된 유학의 정치사상이 조선과 도쿠가와 일본에서 수용ㆍ적용되는 과정에서 어떻게 변화되어 갔는가를 개관한다. 이를 통해 19세기 말 서구와의 접촉 이전의 사상 상황을 이해함으로써 동아시아의 근대화과정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킨다.

POL636 러시아정치연구 (Russian Politics)

이 수업은 두 가지 주요 목적이 있다. 첫 번째는 전 소련 연방, 특히 러시아의 정치적 이행 과정을 이해하는 것이다. 이 경우에 이 수업은 다음과 같은 질문을 탐구할 것이다: 러시아에서 민주주의를 수립하려는 노력은 성공적이었는가? 이 같은 노력에 도움이 되거나 방해가 된 요인은 무엇인가? 두 번째 목적은 러시아 사례를 정치 이행 이론을 검토하기 위해 적용하는 것이다. 정치 체제는 어떻게 그리고 왜 변하는가? 이 수업의 강의와 토론은 이 두 질문을 중심으로 이루어 질 것이다.

POL631 미국정치연구 (American Politics)

이 수업의 목표는 미국을 지배하는 정치 제도와 과정을 이해하는 것이다. 이 수업에서 학생들은 다음과 같은 주제들을 주로 배우게 될 것이다: ① 정치와 정부와의 상호작용, ② 미국 정부의 구조와 제도들, ③ 미국에서의 정치 과정 ④ 정부의 행태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과 정치단체(정당과 이익집단)의 역할

POL615 북한정치론 (Seminar Course On Politics in North Korea)

북한정치의 역사적 구조적 성격을 규명하고 국가의 형성과정과 정치이념, 사회주의 체제로서의 특수성과 보편성 등을 중심으로 북한의 정치현실을 체계적으로 이해하는데 목적을 둔다.

POL625 비교정책연구 (Comparative Public Policy)

국내 시장의 세계화는 전통적인 국가-시장-사회관계를 근본적으로 변혁시키고 있으며, 그 결과 공공정책의 형성 및 복지정책의 지향도 변화되고 있다. 사회복지정책의 형성 및 실행의 분권화, 그리고 수요 중심에서 생산 중심 사회복지로의 전환은 그 대표적 현상으로 지목되고 있다. 또한 국가간 사회정책의 제도가 수렴될 것인가는 이론적 논쟁의 핵심을 형성하고 있다. 이 과목은 사회정책의 형성과정, 복지국가의 재편, 그리고 사회정책 비교를 중심으로 구성된다.

POL621 비교정치 (Comparative Politics)

정치과정에서 발생하는 주요 정치 현상을 이해하는 한편, 각국 정치체제의 비교를 통하여 정치의 보편성과 함께 특수성을 설명한다. 비교방법론 및 정치체제의 유형분류 다룬 이후에 비교의 관점에서 정치제도, 정치과정, 그리고 공공정책을 논의한다. 주제를 중심으로 소개하면, 비교정치는 정치문화, 정치발전, 정치변동, 국가와 시민사회, 정당, 의회, 선거, 의회-행정부 관계, 이익집단, 정치경제, 공공정책 등을 탐구한다.

POL622 선거와 여론 (Election and Public Opinion)

이 수업은 선거제도, 선거경쟁, 투표행태, 여론을 분석하는데 필요한 개념적 도구 및 이론 모형과 실용적인 기법을 제공한다. 이 수업의 목적은 학생들이 선거와 여론에 관한 독립적인 연구 분석을 할 수 있게 준비시키는 것이다. 이 수업은 다음과 같은 세 부분으로 나뉘어져 있다.
① 선거제도
② 공간이론과 실증적 경험 연구
③ 여론

POL624 선진국 비교정치경제론 (Comparative Political Economy in Advanced Countries)

구미 복지자본주의의 형성․성장․변화를 정치경제학의 관점에서 논의한다. 선진국에서 사회정책, 자본주의 시장경제, 그리로 민주주의 정치체제가 어떻게 제도적으로 연계되었으며 또한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를 다룬다. 특히, 복지자본주의체제의 다양한 유형을 탐구하고 세계화와 탈산업화가 복지자본주의체제의 변혁에 미치는 영향을 논의한다. 주요 주제는 노동시장정책, 소득정책, 사회정책(산재․고용․의료 보험 및 연금) 등 공공정책과, 노사정관계, 기업지배구조, 정당체제, 의회-행정부 관계, 연합정권 등 정치경제적 요인들이다.

POL613 시민참여론 (Seminar on Citizen Participation)

시민 사회내의 다양한 영역에서 펼쳐지는 운동-환경, 여성, 노동, 문화, 종교, 청년, 법률, 부정부패 방지, 소비자 보호, 소액주주 운동 등-에 대해서 살펴 볼 것이다. 또한 지방자치 시대를 맞이하여 풀뿌리 시민, 사회 운동이 지니는 의의에 대한 고민과 함께 다른 몇 개 국가의 운동사례를 비교해 봄으로서 현재 맡은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 시민, 사회 운동에 대해서 살펴봄으로써 사회변동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만들 수 있는 토대를 쌓는 것을 이 수업의 목적으로 한다.

POL601 실증적 분석방법 (Positive Analytical Method)

실증적 분석 방법과 게임이론 접근법은 정치학 연구에서 빠르게 기본적인 분석 도구가 되고 있다. 따라서 정치학과 대학원생이 이 같은 방법론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이 수업의 목표는 비협력적 게임이론에 대해서 배우고 이 이론이 여러 정치학 영역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가를 배운다. 특히, 제도적 접근 방법은 현대 실증 정치 이론을 적용할 수 있게 된 중요한 영역이며 따라서 이 수업은 게임이론을 주요 정치 제도 연구들과 연계할 것이다.

POL664 여성정치론 (Feminist Political Theory)

성과 정치에 대한 다양한 페미니즘 이론과 이와 연관된 논쟁들-성과 평등, 여성과 공공정책, 성과 민주주의 등을 살펴본다.

POL642 외교정책론 (Theory of Foreign Policy)

외교정책의 개념, 일반적 성향, 기본접근방법, 분석수준, 외교정책목표, 외교정책형성에 작용하는 여러 요인, 외교정책수단, 외교정책결정모델, 외교정책의 사회적 근원을 분석한다.

POL648 외교정책특강 (Seminar on Foreign Policy)

미국, 러시아, 중국, 일본 등 한반도 주변 강대국의 외교정책을 각국별로 살펴본다. 더 나아가 각국의 한반도 정책도 비교적 관점에서 분석한다.

POL632 유럽지역연구 (European Policits)

비교정치의 관점에서 유럽의 주요 국가의 정치현상을 설명한다. 다루고자 하는 국가는 영국, 프랑스, 서독, 이탈리아 등 주요 유럽 국가들과 함께 스칸디나비아 국가와 유럽대륙의 강소국 이다. 다루고자 하는 주제는 정치문화, 선거, 정당체제 및 정당조직, 의회, 행정부, 중앙-지방관계, 정치경제, NGO/신사회운동 등이다. 아울러 EU의 형성 및 발전 과정과 함께 EU의 정책형성 과정을 탐구한다.

POL633 일본정치연구 (Japanese Politics)

전후 일본의 정치체제와 사회구조를 그 연속성과 변화를 중심으로 분석한다. 특히 일본의 정당체제와 대미관계를 중심으로 이해하고 발전국가론의 모델로서의 적실성을 검토한다.

POL623 정당과 의회 (Political Party and Legislature)

정당은 근대 의회정치의 중심적인 제도이다. 정당은 공직에 후보를 공천하고, 공공정책을 위한 프로그램을 짜고 선거에서 경쟁한다. 이 수업은 선진 민주국가에서의 정당의 태동, 역할, 영향에 대해 초점을 맞출 것이다. 이 수업은 또한 입법 과정에 대해서 논의한다. 이를 위해 선거의 중요성, 정당, 위원회 체제, 그리고 입법 규칙의 중요성을 검토한다.

POL634 중국정치연구 (Chinese Politics)

본 과목은 중국 현대 정치에 관한 이해와 분석을 목표로 한다. 본 과목은 크게 4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첫째, 중국 현대 정치에서 주요한 사건을 다룬다. 즉 중국 공산주의 혁명의 승리 (1949년)부터 중국 개혁개방 정책의 채택까지, 중국 현대 정치에서 중요한 사건을 이해하고, 그 원인을 분석한다.
둘째, 당, 정부, 군, 의회와 같은 주요한 정치 제도를 살펴보고, 그 기능을 분석한다.
셋째, 국가-사회 관계를 다룬다. 국가와 사회 여러 세력 - 노동자, 농민, 지식인- 들이 어떻게 상호 영향을 미치는지를 고찰한다.
넷째, 중앙-지방정부 관계와 지방정치를 살펴본다.

POL614 지방정치론 (Local Politics)

지방자치의 본격적 실시에 즈음하여 지방정치의 현황과 과제를 살펴본다. 또한 지방정치가 중앙정치에 영향을 받는 과정을 분석하기 위해 단체장/의회의 선거에서 공천권 행사 및 중앙정부의 예산권을 분석한다. 아울러 지방정부간 제기되는 각종 현안문제(이른바 님비현상) 및 광역행정 지방자치의 문제도 조망할 것이다.

POL603 통계학 1 (Statistics 1)

각종 자료의 실증 분석을 위한 능력을 개발하기 위하여, 통계학의 기본 개념들을 소개하고, 통계적 방법론을 적용하는 과정을 연구한다. 구체적으로
①자료의 의의 및 묘사
②확률과 확률변수의 개념
③확률분포
④표본과 표본 분포
⑤추정
⑥검정
등을 다룬다.

POL604 통계학 2 (Statistics 2)

현실 자료를 분석하는 구체적 통계분석 기법들을 소개하고, 올바른 적용 방법을 논의하며, 실제 분석 능력을 배양한다. 구체적으로
① 회귀분석 가정들
② 회귀분석 진단법
③ 2상최소 제곱회귀법
④ 시계열 분석
⑤최대우도 방법
⑥프로빗 및 로짓 통계분석
등을 다룬다.

POL616 통일정책연구 (Seminars on Unification Policy)

한국과 북한의 통일정책비교를 중심으로 오늘의 통일 논의가 당면한 한계와 가능성을 심층적으로 검토한다. 탈냉전 이후에도 계속되고 있는 남북한 문제를 국제, 남북한, 국내의 복합적 시각에서 조명하고, 이의 해결책을 모색한다.

POL649 평화연구 (Peace Studies)

평화에 대한 철학적인 이해와 범사회과학적인 분석틀을 모색한다. 아울러 한반도에서 전쟁을 억제하고 평화와 정의가 구현되는 정치적 질서 창조에 이바지하는 길을 모색한다.

POL611 한국정치론 (Seminar Course on State and Politics in Korea)

1945년 이후 오늘의 현대 한국정치를 체계적으로 이해시키기 위하여 정치문화, 정치사회화, 선거제도, 투표행태, 의회, 정당, 이익집단, 시민사회, 정부와 정책결정, 관료와 정책집행, 지방자치, 국제환경 둥을 분석한다.

POL612 한국정치사 (History of Korean Politics)

한국정치의 역사적 발전과정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기 위하여 전통사회로부터 근대화 이행기와 일제식민통치기를 거쳐 8.15민족해방을 맞기까지의 정치동태와 사상을 단계적으로 강의한다.

POL617 한국정치사상 (Korean Political Thought)

19세기 말 서구정치사상과의 접촉 이후 오늘날까지 전개된 한국 정치사상의 흐름과 특징을 밝힌다. 식민지시대의 저항이데올로기, 해방 전후의 건국사상, 산업화와 민주화의 정치사상 등의 주제에 대한 주요 사상가의 저작을 강독한다.

POL665 현대정치철학세미나 (Seminar on Contemporary Political Theory)

현대의 주요한 정치사상의 갈래를 자유주의, 민주주의, 신보수주의, 공동체주의, 포스트모더니즘, 사회주의 등으로 분류하여 고찰한다. 각 정치사상의 이론적 전제와 핵심적 주장, 그리고 이념들 간에 전개되는 논쟁의 쟁점들에 대한 비판적 이해와 평가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