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원

교과목안내

ECON621 거시경제학I (Macroeconomics I)

국민 총생산, 고용, 물가의 결정원리와 화폐의 역할과 정부의 재정금융정책을 다룬다.

ECON623 거시경제학II (Macroeconomics II)

불균형이론, 경기변동, 인플레이션이론, 경제성장문제 등을 다룬다.

ECON624 경제발전론 (Economic Development)

경제발전의 주요 요인들을 연구하며, 경제발전이론의 비교분석, 이와 관련된 정책문제를 다룬다.

ECON671 경제사 (Economic History)

자본주의 경제의 발전 및 발전과정을 역사적으로 검토하고, 각 시기별 주요 쟁점들을 다룬다.

ECON612 경제수학 (Mathematics for Economics)

경제수학의 기초이론과 그 응용을 다루며, 미적분, 행렬, 미분방정식 등을 다룬다.

ECON672 경제학설사 (History of Economic Analysis)

주로 17세기로부터 20세기 중엽에 이르는 경제분석의 역사를 다룬다. 특히 경제학설의 철학적 기초를 살피고 경제학설과 사회발전과의 관계를 중요시한다.

ECON631 계량경제학I (Econometrics I)

다중회귀모형의 추정과 검정, 구조적 변화의 검정, 기초적 시계열분석, 연립방정식모형 등 계량경제학의 기본이론을 다룬다.

ECON632 계량경제학II (Econometrics II)

고급시계열 분석, 모형선정의 이론, 제한적 종속변수모형 등 고급 계량경제학이론을 다룬다.

ECON633 계량경제학세미나 (Seminar in Econometrics)

제한된 종속변수 이론, 비모수 추정 이론, 불안정 시게열 이론 등 최근에 개발된 계량경제학 기법들을 분석하고, 자료를 이용하여 각 이론의 현실적용을 실습한다.

ECON622 고급거시경제학 (Advanced Macroeconomics)

본 과목은 최근에 논의되고 있는 동태거시경제모형에 대한 이론 및 실증분석을 중점적으로 다룬다. 분석수단으로 계량경제학의 시계열분석 및 동태계획법 (Dynamic Programming), Calculus of Variation, Optimal Control Theory가 요구된다. 분석내용은 현재가치 관계에 대한 검증, 화폐와 산출물 간의 관계, 항상소득가설, 소비와 자산가격결정, 금융 및 정부재정정책 등이다.

ECON613 고급미시경제학 (Advanced Microeconomics)

엄밀한 수학적 모형들을 이용하여, 미시경제이론의 주요 관심사인 소비자 선택이론, 생산자 이론, 시장이론과 일반균형이론 등을 다루며 이에 필요한 기초적 수학개념들과 이의 응용방법 등도 다룬다.

ECON651 국제경제학세미나 (Seminar in International Economic)

국제무역이론과 국제금융이론 가운데 적절한 몇 가지 주제를 선정하여 이에 대한 기존연구를 비판적으로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하나의 주제를 선정하여 실증 검증을 포함한 새로운 연구로 발전시켜 한편의 논문을 만들도록 한다.

ECON652 국제금융론 (International Finance)

외환시장, 환율결정이론, 국제수지의 조정이론, 국제통화제도와 국제금융시장에 대해 다룬다.

ECON653 국제무역론 (International Trade)

비교생산비설과 요소부존론에 의한 무역이론과 그 실증적 검정, 국제무역과 경제성장의 관계, 관세와 비관세 무역장벽의 경제적 효과, 경제통합이론 등을 다룬다.

ECON625 금융경제학세미나 (Seminar in Monetary Economics)

최근 발표되고 있는 금융경제학 분야의 이론 및 경험적 분석모델을 다룬다. 특히 시계열 분석의 Cointegration을 이용한 금융경제모형의 검증과 자산가격결정 모델, 화폐와 산출물과의 관계 등에 대한 최신 모형 등을 다룬다.

ECON661 노동경제학 (Labor Economics)

노동의 수요와 공급을 다루는 노동시장론, 임금의 결정, 격차 등을 다루는 임금론, 노동 조합·단체교섭 등을 다루는 노사관계 등을 체계적으로 분석한다.

ECON662 노동경제학세미나 (Seminar in Labor Economic)

고급노동경제학과 고급노동경제학을 마친 후 이론의 실증적 검증에 관한 계량분석과 노동정책 등에 관한 경험적 연구조사에 관한 세미나를 실시한다.

ECON641 도시및지역경제학 (Urban & Regional Economics)

합리적인 자원배분을 공간의 개념을 도입하여 연구한다. 도시의 형성, 구조, 산업입지이론, 도시문제 및 지역개발 등의 문제를 다룬다.

ECON611 미시경제학I (Microeconomics I)

기업 및 소비자의 형태, 여러가지 경쟁상태의 시장에 있어서의 생산물 및 생산요소의 가격과 거래량의 결정, 부분균형과 일반균형문제들을 다룬다.

ECON615 미시경제학II (Microeconomics II)

일반균형이론과 자원배분의 효율성을 연구한다. 시장기구의 역할을 분석하고 사회후생함수 및 소득분배에 관한 이론, 공공부문의 기능 등을 다룬다.

ECON601 비교경제제도론 (Comparative Economic Systems)

현대세계 경제의 대표적인 제도라고 볼 수 있는 자본주의 제도와 사회주의 제도의 작동원리를 밝히고 두 제도의 비교 분석을 통해 장단점을 살펴본다. 그리고 명령경제의 대표적인 국가들인 구소련, 쿠바, 중국 등과 시장경제의 대표적인 국가들인 미국, 일본경제의 실례를 든다.

ECON681 산업조직론 (Industrial Organization)

상이한 시장구조가 기업의 행동을 통하여 경제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이론적, 실증적으로 분석한다.

ECON682 산업조직론세미나 (Seminar in Industrial Organization)

산업조직론 분야를 주도해 온 중요한 논문 등을 중심으로 연구 및 발표를 하며 학위논문을 위한 연구분야를 발굴한다.

ECON616 수리경제학I (Mathematical Economics I)

경제분석에 사용되는 수리적 개념과 기법의 소개, 미분방정식과 정차방정식, 선형대수에 기초한 정태균형분석, 동태모형을 다룬다.

ECON617 수리경제학II (Mathematical Economics II)

수리경제학I에서 소개한 수학적 도구들을 이용하여 실제 경제모형의 분석과정을 다룬다.

ECON618 수리경제학세미나 (Seminar in Mathematical Economics)

앞에서의 고급수리경제학 Ⅰ,Ⅱ를 이수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세부적인 토픽을 정하여, 그에 관련된 논문들과 그 내용을 살펴보고 새로운 모형의 개발을 통한 논문의 완성을 목표로 한다.

ECON614 수리통계학 (Mathematical Statistics)

확률변수 및 확률분포, 분포변환, 추정과 검정 등의 이론을 수리적으로 연구한다.

ECON663 인적자원론 (Theory of Human Resources)

노동력의 질적 수준과 경제성장, 출산력, 사망력, 인구의 이동과 경제, 노동력의 인구학적 의미 등에 대하여 인구기초통계의 분석, 인구예측통계의 분석 등을 통하여 체계적으로 조망한다.

ECON642 재정학 (Public Finance)

정부의 수입 및 지출에 관하여 자원배분의 효율성과 소득분배 측면에서 분석한다. 공공선택이론, 공공재, 공공투자, 조세의 원리와 조세부담, 정부의 역할 등에 대한 이론에 중점을 둔다.

ECON643 재정학세미나 (Seminar in Public Finance)

지방재정, 공공요금결정, 공채, 재정의 국제비교 등 재정의 특별과제를 다루되 학생들의 주요 관심분야의 최근 연구동향을 중심적으로 다룬다.

ECON644 정부규제론 (Government Regulation)

정부의 기업에 대한 규제의 원리와 이로부터 파생되는 문제들을 분석하며 규제의 실제를 연구한다.

ECON645 조세론 (Taxation)

재정학의 고급이론을 다루며, 특히 한국의 예산제도, 조세체계 및 기타 정책 문제를 분석한다.

ECON646 지역경제학세미나 (Seminar in Regional Economic)

도시 및 지역경제 전반에 걸쳐 중요한 이론적, 정책적 논쟁이나 이슈에 대한 주제발표, 토론, 논평 등을 통해 이론적, 실증적 이해의 증진을 목적으로 한다.

ECON626 통화경제학 (Monetary Economics)

본 과목은 금융경제학의 거시적 분석으로 화폐에 대한 수요와 공급이론, 이자율결정, 케안지안 및 통화론자의 거시균형분석, 인플레이션이론, Cagan Model, 합리적 기대이론 및 금융 정책의 효과를 이론적으로 다룬다.

ECON627 화폐금융이론 (Money, Banking and Financial Market)

본 과목은 금융경제학의 미시적 분석으로 먼저 가계, 기업 및 금융기관의 금융행위를 각각 분석한다.
Fisher-Hirshleifer Model, 자산선택이론, Tobin의 분리정리, 자산가격결정모델 (CAPM), Tobin의 이론, Miller-Modigliani정리, 금융혁신, 금융 선물시장, 금융산업에 대한 규제 등을 다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