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원

교과목안내

PBA602 통계학Ⅰ(StatisticsⅠ)

통계학I에서는 사회과학도에게 요구되는 회귀분석의 이론과 그 응용방법에 관해 학습하기로 한다. 본 강의는 크게 세 개의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먼저, 회귀분석 중 패널자료에서 찾아볼 수 있는 이분산성, 자기상관, 다중공선성의 점검 및 치유에 대해 알아본 후, 패널자료에 빈번히 사용되는 Fixed Effect Model과 Random Effect Model, PCSE/OLS모형을 중점적으로 살펴본다. 그 이후에는 시계열분석에 중점을 두어 강의가 진행된다. 시계열분석에는 ARMA모형, ARIMA모형 및 그 응용, VAR모형 등에 대해서 강의가 진행된다. 마지막으로 경로분석, 인자분석, 그리고 LISREL모형에 관해 강의가 진행된다.

PBA603 통계학Ⅱ (StasticsⅡ)

본 강의에서는 고급통계학의 기초이론 및 이를 활용한 자료 분석방법을 학습한다. 특히, 이 과정에서는 Maximum Likelihood Estimation(MLE)를 이해하고 MLE를 사용한 다양한 분석기법들을 중점적으로 살펴본다. 본 강의는 크게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는 바, 첫 번째 강의에서는 MLE를 사용한 일반적 분석기법인 Probit분석, Ordered Probit분석, Multinomial Logit, Poisson Regression, Negative Binomial Regression 등을 살펴본다. 두 번째 강의에서 중점적으로 살펴보는 것은 Limited Dependent Variable에 관한 분석기법들로 Tobit Model, Selection Model, Event History Analysis 등에 관해 알아본다. 세 번째 강의에서는 Spatial Econometrics에 관한 전반적인 사항을 살펴보고 그 활용방법에 관해 강의가 이루어진다.

PBA604 연구 방법론 (Research Methodology)

행정학 분야에서 발생하는 현상의 과학적 이해와 실증분석 능력 배양을 본 강의의 목적으로 한다. 구체적으로 행정학과 관련된 기초적인 이론 및 개념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 행정학을 과학적으로 이해, 설명 분석하는데 필요한 자료의 수집, 분석 및 기술방법 등에 대한 이해를 도모한다.

PBA618 인적자원 관리 (Human Resource Management)

조직은 기본적으로 사람으로 이루어지며, 이러한 사람들의 집합물인 인력은 조직의 성공과 실패를 결정하는 핵심적 요소입니다. 인적자원관리는 조직의 핵심요소인 인력을 개발하고, 관리하는 것과 관련된 실무적 방법론과 이론적 지식을 학습할 수 있는 교과목입니다.

PBA641 공공리더십 세미나 (Seminar in Public Leadership)

공공의 관점에서 리더십에 관한 주요 이론 및 실제를 학습한다. 리더십의 이론적 틀과 조직성과, 공공분야에서 리더십 역할, 리더의 윤리성, 성공적 리더십 행사를 위한 요건을 학습하고, 리더십 자기평가를 통하여 조직을 효과적으로 이끌 수 있는 리더십 자질과 기술을 개발한다.

PBA642 공공선택 세미나 (Seminar in Public Choice)

합리적 선택이론에 기초한 공공선택의 기초이론을 학습하고, 이를 행정현상에 적용하고 분석한다.

PBA611 공공재정관리 세미나 (Public Financial Management)

본 강의는 재무행정 분야 중에서 지방재정학을 행정학과 대학원과정에서 소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중점적으로 다루는 강의내용은 1)지방정부의 지출이 어떻게 결정되며 2)다양한 서비스를 위한 정부지출과 필요한 재원간의 관계 및 3)제도(Institution)가 지방정부 지출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4)정부부채에 관해 소개하고자 한다. 강의 구성은 발표자들의 발표 및 토론형태로 진행된다.

PBA643 관리분석 세미나 (Seminar in Management Science)

생산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관리적 차원에서 동원되는 다양한 계량적 기법들을 학습하고, 이를 현실적 관리문제에 적용한다.

PBA651 노동정책 세미나 (Labor Policy)

자본주의 하에서 제기되는 노동문제를 정치경제학적 차원에서 그 본질과 발달배경을 분석하고, 이에 기초하여 노동시장, 인적자본, 임금형태 및 수준, 노사관계, 노동운동, 노동복지 등 노동과 관련된 정책문제를 구체적으로 고찰한다.

PBA631 도시와 경제 (Economic Aspects of Urban Problems)

국가의 경우와 유사하게 성장과 분배의 문제는 교통, 주택, 환경, 토지로 대변되는 도시문제 해결에 있어서도 핵심적 사안이다. 세계화 시대의 도래는 (세계)도시권역간 경쟁을 통하여 도시경제의 중요성을 극대화 시키고 있다. 이 교과목은 각종 도시정책을 통해 본 도시의 성장과 침체를 도시 경제적 측면에서 분석하고 조감한다.

PBA652 문화산업과 문화정책 세미나 (Cultural Industry and Cultural Policy)

차세대 성장 동력이 되고 있는 문화산업은 막대한 경제적, 문화적 파급효과를 일으키는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그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문화산업과 문화정책에 대한 기초이론을 학습하고, 투자활성화, 저작권 등 주요 문화산업 기반의 문제점과 과제, 발전방안에 대한 심층적 논의를 한다.

PBA653 복지정책 세미나 (Welfare Policy)

사회복지정책의 주요 이론과 현실에 대한 이해와 분석능력을 함양하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특히 복지사회의 구현이라는 국가목표에 비추어 우리나라 사회복지정책 주요 부문들의 현황과 문제점을 파악하고 그 대책의 마련에 필요한 이론 및 실천적 틀을 비교정책적 관점에서 모색하는 데 많은 관심을 둘 것이다.

PBA632 비교 지방정부론 (Comparative Local Government)

분권과 자치는 21세기의 전 지구적 현상이다. 이른바 세계화와 지방화의 동시적 진행이 국가별로 상이한 역사적 경험을 어떻게 제도적으로 창출해내는가를 비교분석하는 것은 한국의 경험에도 매우 유익한 작업이다. 비교 분석은 영미, 유럽, 아시아, 남미권역을 중심으로 이루어질 것이다.

PBA612 비교발전행정 세미나 (Comparative and Development Administration)

사회, 경제 및 정치 등 각 분야의 주요 발전이론과 국가간 비교연구방법을 이해하고, 비교발전행정 분야에서 중요시하고 있는 쟁점과 문제들을 중심으로 토론을 전개하여 실제 연구수행상의 적절성을 증진한다.

PBA633 시민참여와 지방정치 (Citizen Participation and Local/Urban Politics)

시민참여 없는 “좋은 지방 거버넌스 (good local governance)"는 지방자치의 자기부정 (自己否定)일 정도로 중요하다. 시민은 선거를 통하여 지방정부를 구성하고 각종 제도적 장치를 통하여 지방정부의 민주적 운영을 감시한다. 시민들의 참여와 이에 조응하는 지방정치인들의 각종 전략들은 지방정치의 핵심을 이룬다.

PBA644 의사결정 세미나 (Seminar in Decision Making)

의사결정과 관련된 기본적 이론을 학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실제 행정현상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의사결정들을 이해하고 분석한다.

PBA621 전자정부 거버넌스와 기획 (e-Government Management and Evaluation)

전자정부의 구축 및 운영을 위한 의사결정 권한이 어떻게 분배되고 통합되어야 하는가를 거버넌스의 관점에서 탐구하고 전자정부 거버넌스에서 특별히 다루어져야 하는 쟁점들을 탐구한다. 전자정부의 구축 및 발전을 위한 기획의 내용과 방법을 ISP의 관점에서 다루어 숙지하며, 사례연구 및 실습을 통해 기획력을 배양한다.

PBA622 전자정부 관리와 평가 (e-GovernmentManagement and Evaluation)

전자정부의 기획을 성공적으로 실행에 옮기기 위하여 필요한 관리 활동의 내용과 방법을 프로젝트 관리의 관점에서 탐구하고 숙지한다. 전자정부 관리 과정 및 그 결과에 대한 평가는 어떻게 실시되어야 하는가를 정책평가 및 시스템평가의 관점에서 탐구하며, 평가를 기획하고 실행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PBA623 전자정부기술기반 (e-Government Technology Infrastructure)

전자정부를 운영하기 위한 기술적 기반으로서 HW, SW, NW, DB, Internet 등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을 익히고 발전과정을 이해하며 전자정부 추진 과정에서 나타나고 있는 기술적 쟁점들과 처방을 탐구한다. 아울러 향후의 기술 동향에 대한 예측을 근거로 미래 전자정부의 모습을 그려 보며, 기술적 측면에서의 전자정부의 발전 방안을 탐구한다.

PBA624 정보사회와 전자정부 (Information Society and e-Government)

정보통신기술의 급격한 발전으로 인하여 우리가 맞고 있는 정보사회의 본질이 무엇이고 어떠한 특징이 있는지 탐구한다. 정보통신 기술을 정부의 운영에 적극 도입하여 활용하는 전자정부의 발전과정 및 현황을 살펴보고, 전자정부의 구축 및 발전을 위해 필요한 주요 요소들과 관련하여 어떤 쟁점들이 존재하며 어떤 해결 방안이 제시될 수 있는가 탐구한다.

PBA625 정보자원관리 세미나 (Seminar on Information Resources Management)

정부의 모습이 전자정부로 변화함에 따라 정보자원관리는 정부 운영에 있어 매우 중요한 관리 영역으로 자리를 잡아 가고 있다. 핵심 정보자원으로서 인적, 물적, 기술적, 조직적, 업무 과정적 구성 요소들의 현황 및 운영 관련 쟁점을 밝히고 각각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하여 필요한 과업들을 숙지하고 발전 방안을 탐구한다.

PBA656 정책이론 세미나 (Seminars On Political Theory)

정부가 사회문제 해결에 왜 어떻게 개입하여야 하는가를 탐구하며, 이러한 과정에서 정책 참여자들이 왜 어떤 행태를 보이는가에 대한 이론들을 탐구한다. 정책을 설명하기 위한 정책분류 및 정책과정 이론들을 탐구하고 최근 제시되고 있는 대안적인 정책결정 모형들의 유용성과 한계를 분석하여 정부의 정책 활동을 설명하기 위한 개선된 이론 틀을 탐구한다.

PBA626 정보통신정책 세미나 (Seminar on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Policy)

정보통신기술의 급격한 발전에 따라 국가 개입의 필요성과 범위 및 한계에 대한 논란이 지속되고 있다. 한편으로는 기술 개발 및 시장 활성화를 통해 정보통신산업을 발전시키면서, 방통융합 등 기술 개발로 인하여 발생하고 있는 갈등을 해소시키면서, 정보통신기술이 초래하고 있는 폐해들을 줄일 수 있는 정보통신정책의 본질과 발전 방안들을 탐구한다.

PBA654 정책분석평가 세미나 (Seminar on Policy Analysis and Evaluation)

정책과 관련한 분석 활동들의 내용을 확인하며 이용 가능한 분석 틀과 분석 기법들을 숙지하고 그 이용 방법들을 탐구하여 문석 증력을 배양한다. 이 과정에서 정책 분석의 유용성과 한계를 숙지하여 관련 기법들을 유용하게 활용하는 방안을 습득한다. 정책평가 관련 이론 과 기법 및 쟁점들을 확인하고 실제 정책평가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PBA613 조직구조세미나 (Seminar in Organization Structure and Design)

조직의 구조 및 설계에 관련된 이론, 원칙, 그리고 관련 지식의 응용가능성을 검토한다. 특히, 구조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 전략, 기술 및 절차상의 변수들을 체계적으로 검토하고, 구조적 특성과 조직성과 간의 관계를 조망한다.

PBA655 정책사례 세미나 (Seminar on Public Policy Cases)

기존에 개발된 또는 수강생들이 관심이 있어 조사한 우리나라의 정책사례들을 대상으로 정책내용, 정책과정, 정책참여자의 상호작용 측면에서 토론하여 쟁점들을 밝히고 적절히 해석하며 발전방안을 탐구하는 등 정책 이론들의 한국적 적실성을 점검하고, 우리나라 정책과정의 특징을 파악하며 우리나라 정책과정의 발전 방안을 처방한다.

PBA645 조직이론 세미나 (Seminar in Organization Theory)

고전이론에서 현대이론에 이르는 조직이론의 발달사를 시대별 주요 이론 및 규범에 비추어 체계적으로 검토하고, 일반조직론에 게재되어 있는 기초이론들이 정부조직에 적용될 때 지닐 수 있는 이론적・실천적 시사점을 목표, 구조, 절차, 행태 및 환경 등에 비추어 비판적으로 조명한다.

PBA614 조직행태세미나 (Seminar in Organization Behavior)

대학원 수준에서 조직행태와 관련된 사회과학적 문헌을 검토한다. 개인적 차이, 동기, 집단 (팀) 역학, 권력과 갈등, 의사결정, 리더십, 조직문화와 변화 등 조직행태와 관련된 주요 이슈들을 다루고, 특히 조직행태의 체제적 특성과 개인과 집단 간의 관계에 초점을 둔다.

PBA634 중앙-지방 관계론 (Inter-Governmental Relations)

“완전한 집권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고 완전한 분권은 국가의 자기부정 (自己否定) 이다.”라는 명제 (命題)와 같이 국가기능의 원활한 작동을 위해서는 분권의 문제는 피할 수 없는 난제 (難題)이다. 이 교과목은 국가의 기능과 권한 그리고 예산을 국가의 각급 수준 간에 어떻게 나누어야 “좋은 정부” (good governance)에 이를 수 있는가를 집중 조명한다.

PBA635 지방의회와 지방정부 (Local Council and Government)

지방의회와 지방정부는 상호간 견제와 협력을 통해 지방 거버넌스 (local governance)를 공식적으로 책임지는 지방자치의 제도적 핵심이다. 이 교과목은 선거를 통해 선출되는 지방의원과 지방정부 공직자의 권한과 행태를 분석하고 아울러 지방정부 관료제의 현황과 문제점 그리고 지방정부의 정책들을 살핀다.

PBA616 행정규제 세미나 (Administrative Regulation)

시장실패를 교정하기 위한 행정규제의 목표와 수단, 그 한계 등 규제의 일반이론 및 개념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구체적인 행정규제에 대한 사례연구를 병행한다. 특히 행정규제를 이해함에 있어서 세계화 시대에 필요한 행정규제의 필요성 및 한계 등에 대해서 고찰한다. 행정규제의 사례로서는 한국뿐 아니라 일본, 미국 등의 사례도 활용하여 토론한다.

PBA636 지역개발 세미나 (Seminar on Regional Administration)

국토지역의 균등한 발전을 위한 중앙정부의 노력과 관심은 지역개발을 통하여 지역경제를 활성화 시키려는 지방정부와 다양한 협력과 갈등을 드러내왔다. 이 교과목은 중앙정부의 국토종합개발 계획 및 지방정부의 지역개발계획을 살피고 양자 간의 협력과 갈등관계를 시장 (市場)과 기획 (企劃)이라는 대칭적 관점에서 분석한다.

PBA657 통상산업정책 세미나 (Commerce Industrial Policy)

세계화 시대의 통상산업정책의 이론과 실제를 국내외 정치경제적 맥락에서 분석하고 개별 국가별 (특히 한국, 일본, 미국을 중심으로)로 통상정책과 산업정책의 내용을 체계적으로 분석한다. 특히 개별 국가별로 통상정책 및 산업정책을 둘러싼 국가와 기업 간 관계, 세계화와 지역주의, 신자유주의와 국가주의 등의 내용을 중심으로 토론한다.

PBA615 평가와 보상 (Evaluation and Compensation)

인사평가, 성과평가, 사업평가 등 다양한 평가에 대한 방법론을 학습하고, 평가결과에 따른 다양한 보상방법과 관련 쟁점을 학습한다.

PBA617 행정윤리세미나 (Ethics in Public Administration)

현대행정이 직면하는 다양한 규범적 문제를 올바로 인식하고, 이에 대한 해답을 찾는 과정에서 도움을 줄 수 있는 철학적 이론과 사고의 방법을 학습한다. 공공조직에서 행정윤리가 지니는 이론적 ․ 실천적 중요성, 행정윤리의 내용과 과정, 비리의 유형 및 성격, 윤리적 행정행위를 저해하는 요인, 그리고 공직비리의 실태와 윤리성 제고를 위한 방안 등을 검토한다.

PBA601 행정이론 세미나 (Theroy and Practice of Public Administration)

행정의 본질과 학문적 성격, 기본 개념 및 이론을 종합적으로 고찰하여 행정현상을 체계적으로 이해하려는 대학원 수준의 입문과정이다. 현대행정의 역할과 가치, 정책결정, 조직과 인사, 정부회계, 행정책임 등 공공조직에서 핵심과제로 떠오르는 주요 이슈들을 관련 이론과 실제에 비추어 학습한다.

PBA658 환경과 자원정책 세미나 (Seminar in Environment and Resource Policy)

환경과 자원정책에 대한 기초이론을 학습하고, 이를 통해 실제 행정현장에서 발생하고 있는 다야안 환경문제, 자원문제를 이해하고, 그 대안을 모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