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장애학생지원실

지원실 소개

Office for Students with Disabilities

  • 위치 : 신학생회관 116호
  • 전화 : 031-219-1540
  • 팩스 : 031-219-1545
  • 담당자 : 정명희
  • 이메일 : csd@ajou.ac.kr
  • 커뮤니티 : https://csd.ajou.ac.kr
  • 이용시간 : 월~금요일(공휴일 제외) 09:00~18:00(방학중에도 이용가능)

안녕하십니까? 장애학생지원실입니다. 아주대학교에서는 매년 본교의 장애학생의 수가 증가함에 따라, 보다 체계적이며 적극적인 지원을 통해 복지 증진 및 원활한 학내 생활 도모를 위하여 2009년 10월 장애학생지원실을 설치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현재 장애학생지원실의 주요 지원 사항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장애학생의 교육여건 향상을 위한 도우미 활동 지원과 Tutor운영 등 학습지원 서비스
둘째, 장애학생의 이동권 향상을 위한 이동ㆍ편의시설 지원 서비스
셋째, 장애학생이 학교생활에 효율적으로 적응하도록 대학생활 지원 서비스

이러한 학습지원 및 이동권 향상을 위한 지원업무 이외에 대학생활 전반에 걸쳐 그 지원 범위를 확대하는 한편, 학내 장애학생에 대한 편견 해소, 상호 이해증대 및 공감대 형성을 위한 다양한 문화 활동을 전개할 것이며, 늘 장애학생의 입장에서 교육권 향상 및 교육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 하겠습니다.

학습지원서비스

수강신청 지원

장애로 인한 수강신청의 불편함을 고려하여 매학기 수강신청기간 수강을 희망하는 과목의 수강신청을 할 수 있도록 편의를 제공하는 제도입니다. 수강신청은 본인이 직접 컴퓨터에 입력 신청함이 원칙이나 도움이 필요한 경우 수강신청기간 전에 장애학생지원실에 협조를 요청하면 됩니다.

도우미 학생활동지원

도우미학생활동지원은 장애학생들의 고등교육 기회 확대 및 학습능력 향상과 이동지원을 통해 적극적인 대학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장애유형과 특성에 따라 도우미학생활동을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장애학생이 학습편의를 도모하고자 대필이나 이동을 보조해주는 유급 학습 도우미학생을 원하는 경우 장애학생지원실에 협조를 요청하시면 됩니다.

튜터링(Tutoring) 지원

장애우 튜터링(Tutoring) 프로그램은 일반 학생과 달리 본인의 학업열의에도 불구하고 부진한 성적으로 인해 학사경고를 받는 불이익을 방지하기 위하여 학습 보조의 필요성이 대두됨으로써, 성적경고 방지로 인한 장애우의 지속 학습권 보장, 기본 성적유지를 통하여 장애우의 심리적 위축방지, 도우미 활동으로 메우기 힘든 수업 관련 간극 보충을 목적으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아동편의시설 지원서비스

교내편의시설 실태파악

편의시설을 이용하고 있는 장애인들의 이용실태와 이용시 불편한 점, 법에서 정하고 있는 편의시설 설치 기준 및 규칙의 불합리한 점 등을 파악하여 편의시설 설치에 관련된 건축 관계자들과 일반인들에게 편의시설의 중요성과 장애인들이 필요로 하는 편의시설내용을 알리고 장애인들의 일상생활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정상적인 편의시설이 설치되도록 하기 위해서 수시로 시설파악을 하고 있습니다.

장애인 전용 주차장

장애인들이 주차장 이용 시의 불편을 실질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장애인이 차량을 타고 내릴 때 불편함이 없도록 주차구획사이에 일정부분의 여유 공간을 확보하도록 장애인 전용 주차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기숙사 제공

통학이 불편한 지체장애, 시각장애 학부생을 위해서 학생들이 희망할 경우 일반 기숙사(1층)를 우선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대학생활 지원서비스

장애학생 개별상담

장애학생의 독특한 교육적 요구에 따라 적절하고 합리적인 지원을 하기 위한 기초 자료를 수집하기 위하여, 직접 만나서 생생하고 구체적인 교육적 요구, 불편사항, 기타 건의사항 등을 파악하는 제도를 말합니다. 장애학생의 대인관계 증진, 문제해결능력 제고, 사회적 기술 향상 등을 목적으로 학생지원실에서는 어려움을 갖고 있는 장애학생의 대학생활을 지원하기 위해 개별상담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새내기 오리엔테이션

장애학생지원실에서 신입 장애학생을 대상으로 장애학생지원 정책 및 지원서비스 이용방법에 대해 소개하고 그 밖의 학습활동과 교내 건물 및 시설, 도보탐방 등 대학생활에 필요한 사항을 알려주는 제도로써, 대학부분나 학생회에서 주관하는 신입생 Orientation과는 별개의 것입니다.

장애학생 간담회

장애학생 간담회를 통해 장애학생의 교육환경과 지원방법에 관해 장애학생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정책수립에 반영하고자 하는 제도입니다.

장애학생 진로상담 및 취업지원

진로상담을 통해 장애학생들에게 전공선택과 진로의 결정·관심분야 개발을 위한 상담지원을 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