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동정

NEW [2022 이후] 최기주 총장 기조강연...한-우즈벡 대학총장 토론회 개최

  • 2022 이후
  • 2023-04-17
  • 1172


한국과 우즈베키스탄 대학총장 토론회가 지난 3월 27일부터 29일까지의 일정으로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경제대학교에서 개최됐다. 


교육부는 우리 학교와 함께 ‘4차 산업혁명 시대, 경제성장을 주도할 대학의 혁신과 역할 및 양국 협력방안’을 주제로 「제1회 한-우즈베키스탄 대학총장 토론회(포럼)」를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는 미르지요예프 우즈베키스탄 대통령이 양국 정상회담에서 제안해 처음 개최되는 행사로, 양국 간 고등교육분야 상호협력과 교류 활성화를 위해 마련됐다. 정상회담 후속조치의 일환으로, 양국 대학 총장 토론회는 처음이다.


이번 행사에서 기조강연을 맡은 우리 학교 최기주 총장은 ‘우즈벡 대학 교육 정책에의 제언, AUT(Ajou University in Tashkent) 운영 경험을 바탕으로’를 주제로 발표를 했다.


각 분과에서는 ‘경제성장을 위한 혁신과 기술에 있어 대학의 역할’과 ‘양국 간 고등교육분야 교류 및 협력방안’을 주제로 양국 발표 및 논의가 진행됐다. 


아울러, 양국의 대학총장단은 우즈베키스탄 대학 현장과 아주대가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에 개교한 AUT(Ajou University in Tashkent) 등을 방문하여 그간의 교류 및 운영성과 등을 공유하였다. 


한편, 한국과 우즈베키스탄은 1992년 수교(1992.1.29.) 이래 지속적으로 협력관계를 강화하여 2019년도에는 특별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서 긴밀한 우호관계를 유지하고, 다양한 국제개발협력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 교육분야 공적개발원조(ODA) 사업 : 국제협력선도대학 육성․지원 사업, UNITWIN 지원 사업, 정보통신(ICT) 기반 지원 및 교원연수, 정부초청장학사업(GKS)

또한, 국내 대학에서 공부하는 외국인 유학생 중 우즈베키스탄 유학생이 중국, 베트남에 이어 세 번째로 많은 수를 차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