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학생 활동·수상 소식

NEW AI융합네트워크학과 안민, ‘한국전자파학회 동계학술대회’ 우수논문상

  • 2024-03-11
  • 927


우리 학교 AI융합네트워크학과 학/석사연계과정 안민 학생이 '2024년 한국전자파학회 동계종합학술대회'에서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2024년 한국전자파학회 동계학술대회’는 지난 2월14일부터 17일까지 제주국제컨벤션 센터에서 '전파와 함께 세대를 넘어 세상을 넘어'라는 주제로 개최됐다. 이번 학술대회에는 ▲전자장 이론 및 수치해석 ▲전파전파 및 전자파 산란 ▲레이다/원격탐사 ▲안테나 이론 및 기술 ▲위성 및 우주전파 ▲무선 통신 및 시스템 등의 분야에서 총 471편의 논문이 발표됐다.


행사에는 산·학·연·관 전문가와 학생 등 12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LIG넥스원 ▲한화시스템 ▲롯데렌탈 ▲에이티엠아이앤씨 ▲안리쓰 등 주요 기업의 전시부스와 채용설명회 부스가 마련되어 취업의 장도 제공됐다.


아주대 AI융합네트워크학과 안민 학생은 ‘유전체 두께에 따른 자유 공간파 대비 표면파 성분 분석’이라는 제목의 논문으로 우수논문상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논문 지도는 전자공학과·AI융합네트워크학과 박용배 교수가 맡았다. 


수상 논문에서는 자유공간-유전체-도체 3가지 층으로 구성되는 환경에서 자유공간에 위치하는 다이폴 안테나에 의해 전파되는 자유공간파와 표면파 중 표면파 성분의 유전체 층 두께에 따른 변화를 분석하고 자유공간파 대비 표면파 성분이 최대 값을 가지는 유전체 두께 조건을 제시했다. 


이번 연구는 향후 자유 공간파로는 통신이 어려운 선박 내 환경에서 페인트(유전체)가 칠해진 금속 격벽 구조물을 통한 표면파 통신 채널 모델링에 활용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안민 학생은 "좋은 결과로 이끌어주신 박용배 교수님과 윤대영 박사, 석박사통합과정 이소영 학우에게 감사인사를 드리고싶다"고 전했다.


한편, 한국전자파학회는 ▲전파인력 양성 및 전파정책 개발 ▲전자파 이용기술과 전자파환경 대책 및 산업기술의 지원 ▲표준규격 및 용어제정에 관한 연구 등 전자파이용기술과 전자파환경 관련 분야에서 다양한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연구 자료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