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학생 활동·수상 소식

NEW 기계공학과 석사과정 배예은, 미국정밀공학회 장학생 선정

  • 2023-12-12
  • 922


우리 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석사과정 배예은 학생이 미국정밀공학회 학생 장학금 수상자로 선정됐다.


장학금 수여 행사는 지난 11월12일부터 17일까지 미국 보스턴에서 열린 제38회 미국정밀공학회(American Society of Precision Engineering, ASPE) 연차총회(38th ASPE Annual Meeting)에서 진행됐다. 학생 장학금(ASPE Student Scholarship)은 미국정밀공학회가 매년 정밀공학 분야에서 학문적 성취가 우수한 대학원생에게 수여하는 상이다.


우리 학교 기계공학과 배예은 학생은 ‘전자기력 보상 방식의 6축 힘-토크 센서(6 Degree-of-Freedom Force-Torque Sensor based on Electromagnetic Force Compensation)’ 제목의 논문을 발표하며 역량을 인정받았다. 논문 지도는 기계공학과 최영만 교수가 맡았다.


수상 논문에서는 전자기력 보상 방식을 사용하여 기존 연구 대비 우수한 상대 불확도를 갖는 6축 초정밀 힘·토크 센서를 설계했다. 


기존의 전자기력 보상 방식 기반 연구는 단축(Z-axis)만 측정 가능하다. 이번 논문에서는 이를 6축으로 확장하여 다자유도 컴플라이언트 메커니즘인 Crab-leg 메커니즘을 설계했다. Crab-leg 메커니즘은 게의 다리처럼 생겼다 하여 Crab-leg 메커니즘이라 불리며, 2개의 판 스프링이 병렬적으로 배치되어, 6축 강성을 독립적으로 단순하게 설계 가능하다. 실제 시스템을 설계 및 최적화 결과를 바탕으로 Crab-leg 컴플라이언트 메커니즘을 통해 6축 모션을 가이드하는 시스템을 제작했다.


배예은 학생은 “아낌없는 지원과 조언을 주신 최영만 교수님과 연구 과정에서 어려움이 있을 때마다 본인의 연구처럼 도와주신 연구실 실원분들이 덕분에 수상할 수 있었다”며 감사를 전했다.


한편, 미국정밀공학회는 1986년에 설립된 정밀공학분야에서 세계적으로 영향력 있는 학술 단체 중 하나로 매년 정밀공학 분야의 학문적 연구와 산업계 교류 및 기술증진을 위해 기술 전시회 및 연례 회의를 개최하고 있다.


수상연구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