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학생 활동·수상 소식

NEW 건축학과 김주현 학생, '제28회 경기도 건축문화상' 대상

  • 2023-11-24
  • 603


우리 학교 건축학과 김주현 학생이 '제28회 경기도 건축문화상' 계획작품 부문에서 대상을 수상했다.


대한건축사협회 경기도건축사회에서 개최한 이번 공모전의 주제는 공간의 미래 관련 건축 및 도시설계에 관한 창작품으로 , 오늘날 ▲AI ▲챗GPT ▲팬데믹 ▲온난화 ▲불평등 ▲에너지 등 급변하는 건축환경 속에서의 건축적 제안은 어떤지 물었다. 공모전은 대학교 건축전공 학생과 건축사사무소에 근무하는 건축사보를 대상으로 하는 전국 공모 형식으로 이루어졌다.


우리 학교 건축학과 김주현 학생은 '어르신공방주택 : 소비활동 위주의 은퇴주택에 생산활동을 더하다'를 주제로 대상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지도는 건축학과 한지형 교수가 맡았다.


김주현 학생은 수원시 팔달구 지동시장 부근의 오래된 주택가 일대를 대상지로 선정했다. 지동시장 부근 주택 일대는 노인을 비롯한 사회적 약자가 많이 거주하고 있고, 유동인구가 많은 시장임에도 공공 공간이 부족했던 점에 주목했다.


기존의 여러 골목길을 살리면서 머물다가 갈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기 위해 중정형 건물을 도입했다. 1층에는 카페, 상업시설, 공방시설, 주민텃밭, 공원을, 2-3층에는 노인 주거공간과 공용테라스를 계획해 주거복합시설을 제안했다.


취미생활이 빈약한 노인에게 생산활동을 할 수 있는 주거시설과, 상품을 판매할 수 있는 상업시설을 같이 마련함으로써 경제 사정에 보탬이 되고, 좀 더 보람찬 여생을 보낼 수 있게 했다.


또한 인근의 수원화성으로 인한 고도제한은 오히려 저층형 노인주거단지를 제안해볼 수 있는 기회를 마련했다. 


김주현 학생은 "당장 필요로 하는 사람을 위한, 가까운 미래에 중점을 둬 건축 공간을 보다 더 현실적인 공간으로 설계하려고 노력했다"며 "이번 계기를 발판 삼아 더 좋은, 많은 사람들이 차별없이 누릴 수 있는 건축을 해야겠다 다짐했다"고 전했다.


건축학과 김주현 학생의 '어르신공방주택' 설계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