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 과학기술정책학과 2개팀, ‘과학기술정책 연구성과 경진대회’ 수상
우리 학교 대학원 과학기술정책학과 학생들이 국가과학기술인력개발원이 주최한 '2024년 과학기술정책 연구성과 경진대회'에서 최우수상과 장려상을 수상했다. 국가과학기술인력개발원은 과학기술정책학의 발전과 교류의 장 확대를 위해 과학기술정책 연구성과 경진대회를 매년 개최하고 있다.
'2024 과학기술정책 연구성과 경진대회'는지난 8일 제주 퍼시픽호텔에서 개최됐다. 이번 대회는 ▲아주대▲서울대 ▲경북대 ▲한국연구재단 ▲한국뇌연구원 등 대학원생과 일반 연구자들이 참여해 최우수상(3팀), 우수상(3팀), 장려상(3팀) 등 9개 팀을 연구 수상팀으로 선정했다.
아주대 과학기술정책학과 박사과정을 졸업한 한성원 학생은‘연구관리 담당자 역량 평가지표에 관한 연구: 연구관리 전문기관을 중심으로’라는주제의 연구로최우수상을 수상했다. 해당 연구에서 한성원 박사는 연구관리 전문기관 담당자에게 필요한 역량 요소를 도출하고 그 중요도를 제안했다.
김진식·남문주·장국진 학생(박사과정)과 구병수 학생(석박사 통합과정)으로 구성된 아주대팀은 '국내 언론 데이터를 활용한 고경력 과학기술인 이슈 및 지원정책 연구'라는 주제로 장려상을 수상했다. 이 팀은 고경력 과학기술인 관련 국내 기사를 수집하여 텍스트 마이닝을 통해 주요 이슈를 분석하고 정책적 대안을 제시했다.
수상 학생들의 연구 지도는 아주대 대학원 과학기술정책학과 이주연, 정명석 교수가 맡았다.
한편, 아주대 과학기술정책학과는 2020년부터 서울대학교와 함께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지원을 받아 설립됐다. 과학기술분야 석사 및 박사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교육기관으로 선정되어, 과학기술정책 융합 인재 양성에 기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