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Ajou News

NEW 최상돈 교수, 세계적 출판사에서 시스템생물학 교재 출판

  • 2007-09-12
  • 9908
 

최상돈 교수,  세계적 출판사에서 시스템생물학 교재 출판

-새로운 학문분야로 제대로 된 개론서 첫 출판

-세계적으로 수요 폭발 예상


최상돈(대학원 분자과학기술학과)교수가 세계 최대 의과학 전문 서적 출판사인 Humana Press와 함께 시스템생물학 영문 개론서를 출판했다. 

 

‘Introduction to Systems Biology’라는 제목으로 8월 출판된 이 책에 대해 최 교수는 “그 동안 신종 학문으로 일컬어지는 시스템생물학의 마땅한 교재가 없어 학생들을 교육시키기에 어려움이 많았다. 이에 개론서에 해당하는 책을 저술하게 되었고 세계적인 의과학 전문 서적 출판사인 Humana Press도 동의해 함께 출판 하게 되었다”고 설명했다.


시스템생물학이란 2001년 인간 제놈 프로젝트의 완성을 필두로 생물학의 다양한 분야에서 다양한 방법을 통해 얻는 생물학적 데이터들을 서로 중첩시켜 연구해 총괄적 네트워크를 도출하고 생명현상의 모델링을 시도하고자 하는 신종학문이다. 최근 서울대, 카이스트, 포항공대 광주과기대 등에 시스템생물학부가 창설되는 등 시스템 생물학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으며 그 동안 제대로 된 개론서가 없었던 현실을 감안하면 세계적으로 그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최교수는 2001년 완성된 ‘인간 제놈 프로젝트’에 참여하였으며 최근 최 교수의 논문이 한국유전체학회의 학술지 Genomics & Informatics의 2006/2007에서 최우수 논문으로 선정되기도 하는 등 시스템 생물학분야에서 활발한 연구 활동을 펼치고 있다.


교재를 출판한 Humana Press는 의과학 서적과 저널을 출판하는 세계적인 출판사로 Methods in Molecular Biology 등 SCI급 저널 30여종을 주기적으로 출판하고 있으며 다수의 생명과학 관련 서적을 출판하고 있다.

이전글

동문들, 국제적 인명사전 등재 잇따라

다음글

박은덕 고영배 교수, 세계적 인명사전 등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