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Ajou News

NEW 아주대 연구실 2곳 ‘안전관리 우수연구실' 선정

  • 2023-12-12
  • 1879


우리 학교 약학과 ‘생물의약품연구실’과 응용화학생명공학과 ‘분자의생명과학실험실’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관 ‘2023년도 안전관리 우수연구실 인증제’ 신규 인증 연구실로 선정됐다. 


'안전관리 우수연구실 인증제’는 연구실 안전관리 역량 강화 및 표준모델 발굴·확산을 위해 과학기술분야의 연구실 중 안전관리 수준 및 활동이 우수한 연구실에 대하여 전문가의 심사를 통해 인증을 부여하는 제도다.


인증패 수여식은 지난 11일 율곡관에서 진행됐다. 최기주 총장과 박재연 총무처장, 진효언 교수(약학과), 김욱 교수(응용화학생명공학과)를 비롯한 우리 학교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최기주 총장이 진효언 교수와 김욱 교수에게 인증서 및 인증패를 수여했다. 


올해 '안전관리 우수연구실 인증제’에는 ▲이화여자대학교 ▲롯데케미칼 종합기술원 ▲한국생산기술연구원 등에 소속된 연구실 총 55개가 신규 선정됐다. 선정 기준은 ▲안전환경 시스템 ▲활동 수준 ▲관계자 안전의식 분야다. 이 3가지 분야의 총 27개 항목, 108개의 세부 심사지표에 대하여 심사하며 인증심의위원회의 심의·의결을 걸쳐 우수연구실을 선정한다.


올해 선정된 우리 대학 두 개의 연구실은 ▲연구실 안전교육 및 사고대비 활동 ▲시정조치 및 예방조치 ▲사전유해인자위험분석 등의 항목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우리 학교 약학과 ‘생물의약품연구실'에서는 기능성 바이오나노 소재를 발굴하여 바이오센서 및 표적화 약물전달시스템을 개발하는 연구를, 응용화학생명공학과 ‘분자의생명과학실험실’에서는 만성질환 관련 염증 반응들의 기전을 제어함으로써 질병의 발생 및 진행을 조절하는 물질을 탐색하는 연구를 하고 있다.


우리 학교 안전관리센터는 안전관리 우수연구실 인증제 신청부터 심사까지의 진행을 주관하면서, 컨설팅·안전환경·개선·안전용품 지급 등을 지원했다. 센터는 또한 연구실 안전 공모전, 연구실 안전의 날 행사 등을 통하여 안전 문화 확산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다.

 

#위 사진 설명 : 왼쪽부터 약학과 진효언 교수, 최기주 총장, 응용화학생명공학과 김욱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