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Ajou News

NEW 교육부장관·유학생 함께- 대학의 글로벌 역량 강화 위한 간담회

  • 2025-04-10
  • 1308



대학의 글로벌 역량 강화 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간담회가 마련됐다. 이주호 교육부장관과 최기주 아주대 총장, 우리 학교의 외국인 유학생들이 함께 자리해 교육 환경과 여건 등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9일 오후 우리 학교 율곡관에서 진행된 간담회에는 이주호 장관을 비롯한 교육부 관계자들과 최기주 총장을 비롯한 아주대 관계자들, 아주대에 재학 중인 9명의 외국인 유학생이 함께 자리했다. 김준혁 국회의원과 한상신 국립국제교육원장도 참석했다.  


이석원 국제협력처장이 ‘대학의 글로벌 역량 강화 방안’을 주제로 발표하고, 참석한 외국인 유학생들의 소감과 제언을 듣는 시간이 마련됐다. 이후 참석자들 간의 자유로운 대화가 이어졌다. 


이번 행사는 한국에서 수학 중인 외국인 유학생들을 만나 생생한 의견을 청취하기 위해 마련됐다. 우수 외국인 유학생의 유치와 양성 및 정주지원을 통해 지역의 상생발전에 기여하고, 한국 대학의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겠다는 목표에서다. 


우리 학교의 유학생들을 대표해 대학원생 2인과 학부생 7명이 이날 행사에 자리해 학교 생활과 학업, 애로사항 등에 대해 이야기했다. GKS 정부초청장학생인 인도 국적의 바트 아니메쉬(VATS ANIMESH, 국제대학원)와 에티오피아 국적의 바에흐 레디엣사후루(BAYEH REDIET SAHLU, 의학과 석사과정)를 비롯해 ▲소프트웨어학과 킷민(KHIT MIN) ▲소프트웨어학과 에르덴사이칸 아무진(ERDENESAIKHAN AMUUJIN) ▲소프트웨어학과 하세가와 레오(HASEGAWA REO) ▲문화콘텐츠학과 파에표투(PYAE PHYO THU) ▲문화콘텐츠학과 우준 큐브라(UZUN KUBRA) ▲경영학과 응웬티란(NGUYEN, THI LAN) ▲국어국문학과 추이원(CHOO, SHUE WEN) 학생이 그 주인공이다.


이번 학기 아주대에 재학 중인 외국인 유학생은 총 2981명이다. 학부와 국제대학원을 비롯한 학위과정에 1505명, 한국어과정 등 비학위과정에 1476명의 학생이 학업에 매진하고 있다. 


우리 학교는 늘어나는 외국인 유학생들의 캠퍼스 적응과 학업 지원을 위해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을 마련해두고 있다. ▲유학생 전용 새내기 배움터 ▲유학생 학생회 운영 ▲유학생 전담 상담 지원 프로그램 ▲인턴십 등 진로 및 취업 지원 등이다. 또한 유학생들의 한국어 교육을 위해 글로벌교양학부를 개설, 여러 교과목과 비교과 활동을 운영한다. ▲한국어 버디 ▲한국어 백일장 ▲슬기로운 한국어 모임 ▲쓰기 클리닉 등이 유학생들을 위한 비교과 활동으로 진행되고 있다. 


교육부는 ‘함께차담회’라는 이름으로 교육부장관이 직접 교육 현장을 찾아 이야기 나누는 자리를 마련하고 있다. 이번 행사는 ‘제74차 함께차담회’의 일환으로 진행됐다. 



우리 학교 국제대학원 석사과정에 재학 중인 바트 아니메쉬(VATS ANIMESH) 학생이 발언하는 모습


 튀르키예 국적의 문화콘텐츠학과 우준 큐브라(UZUN KUBRA) 학생이 이야기하고 있다



아주인사이트 2024 여름가을호

[인터뷰] 지금, 외국인 아주 동문들은


아주인사이트 2024 신년호

"세계의 A+가 될게요"

외국인 동문 초청 홈커밍 데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