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Ajou News

NEW 교육우수교수 시상, 대상에 기계공학과 김현정 교수

  • 2025-03-27
  • 770


학생 교육과 지도를 위해 헌신하고 노력해온 교수들을 선정해 시상하는 ‘2024학년도 교육우수교수 시상식’이 개최됐다. 


시상식은 26일 율곡관 제1회의실에서 장우진 교무혁신처장의 사회로 진행됐다. 최기주 총장이 시상하고 감사와 격려의 뜻을 전했다.  


이번 교육우수교수 영예의 대상은 김현정 기계공학과 교수에게 돌아갔다. 대상 수상자에게는 상패와 상금 500만원이 주어진다. 김현정 교수는 친근하고 편안한 학습 환경을 조성해 학생들이 능동적으로 수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고, 창의적이고 흥미로운 강의 자료를 제작해 수업 몰입도를 높이려 애쓴 공로를 인정받았다.  


우수상에는 ▲하종문 교수(기계) ▲김정욱 교수(전자) ▲이종민 교수(지능형반도체) ▲Shan Gaoyang 교수(소프트웨어) ▲권순선 교수(수학) ▲장두영 교수(국어국문) ▲김서현 교수(사학) ▲김정현 교수(약학) ▲홍성연 교수(다산학부대학) ▲황선영 교수(다산학부대학) ▲김욱 교수(첨단바이오) 11명이 선정됐다. 우수상 수상자에게는 상금 300만원이 주어진다.   


우리 학교는 매년 학생 교육을 위해 노력해온 교수들을 대상으로 ‘교육우수교수’를 선정해 시상하고 있다. 수상자는 ▲교육 발전 기여도 ▲교육 방법의 혁신성 ▲교육에 대한 열정을 기준으로 각 단과대학의 추천을 받아 학사운영 및 교육과정위원회의 심사를 통해 결정한다. 수상자들의 노하우는 교수학습개발센터를 통해 다양한 콘텐츠로 제작되어 우리 학교 교수진에 공유되고 있다.  


한편 지난해 처음으로 제정된 ‘CQI 우수사례’ 부문에서는 ▲신선호 교수(경제)가 대상을 받았다. 우수상은 ▲김순태 교수(환경안전)와 ▲김은하 교수(첨단바이오)에게 돌아갔다. 대상 수상자에게는 상금 100만원, 우수상 수상자에게는 상금 70만원이 주어진다. 


‘교과목 CQI 보고서 우수사례’ 부문 시상은 수업을 계획하고 운영한 후, 미비하거나 개선이 필요한 부분들을 지속적으로 점검하여 반영하는 ‘교육과정 환류 체계(Continuous Quality Improvement, CQI)’ 구축의 일환으로 마련됐다. 


최기주 총장은 “수상하신 교수님들의 수고와 노고에 감사드린다”며 “수상자들의 노하우를 대학 전체에 공유하고 확산해, 교육에 대한 아주대만의 특별한 문화를 만들어 갔으면 한다”라고 전했다.  


이어 “급변하는 외부 환경과 학생들의 세대 변화를 감안해 볼 때, 우리 교수님들의 ‘변신’은 필수 불가결하다”라며 “수업의 콘텐츠와 방식, 태도, 화법 모두가 교육의 효과와 효율에 영향을 미치기에, 교수자로서는 많은 고민이 필요하다”라고 덧붙였다. 



▶아주대 교수학습개발센터 홈페이지




대상을 수상한 김현정 기계공학과 교수와 최기주 총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