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Ajou News

NEW “예비 교사 수업 역량 강화” 교육대학원, 모의수업 경진대회

  • 2023-06-29
  • 4248


예비 교사들의 현장 수업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모의수업 경진대회’가 개최됐다. 이번 대회는 우리 학교 교육대학원에 재학 중인 학생들의 임용고시 교육실습 준비를 돕고자 마련됐다.

 

‘모의수업 경진대회’는 지난 22일 오후 6시 연암관 707호에서 진행됐다. 교육대학원 학생들과 이혜경 교육대학원 원장, 홍성연 다산학부대학 교수 등 대학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대회는 ▲개회사 ▲수업시연 발표 ▲수상 결과 발표 ▲평가 내용 공유의 순으로 진행됐다.  


이번 대회는 1차 예선과 2차 본선으로 진행됐다. 1차 예선에서는 학생들이 제출한 모의수업 지도안과 수업시연 UCC에 대한 서면 평가가 이루어졌다. 예선 심사를 거쳐 본선 대회에는 총 4팀이 올랐다. 대회 당일에는 본선에 진출한 4팀이 15분 동안 모의수업을 진행했다. 


대회 심사는 우리 학교 이혜경 교육대학원장, 홍성연 다산학부대학 교수, 이정임 수원 영일중학교 교장이 맡았다. 심사는 ▲수업 설계의 독창성 ▲수업 실행 능력 ▲현장 실현 가능성 ▲교수 매체의 효과성 등을 기준으로 이루어졌다. 


심사 결과 Global Suwon팀(교육대학원 영어교육 전공 김수원·박정은·이정민 학생)이 대상을 수상했다. 부상으로 팀원에게 미래샘장학금 50만원이 각각 주어졌다. Global Suwon팀은 ‘열대우림 보호 캠페인 참여를 위한 편지 쓰기’를 주제로 하는 영어 수업을 설계했다. 대상 수상팀은 수업 결과물인 편지를 국제 비영리 청소년 자선단체인 ‘Reserva’의 편지 쓰기 캠페인 <#1Million Letter Campaign>에 전달하는 방법으로 설계하여 흥미롭게 학습동기를 유발한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또한 국제 사회의 이슈를 다루며 ‘세계 시민교육’을 영어교육과 연계하여 좋은 평가를 받았다. 


최우수상은 드림A팀(교육대학원 영어교육 전공 현지원·강나은·김도연·유정아 학생)과 선현다소팀(교육대학원 수학교육 전공 김소연·이다용·이수현 학생)이 수상했다. 우수상은 티티팀(교육대학원 국어교육 전공 윤이수·김온유·김경희 학생)에게 돌아갔다. 


드림A팀은 ‘Spend Smart, Save Smart’라는 주제로 중고물품을 거래하며 영어 의사소통역량을 강화하는 영어 수업을 시연했다. 선현다소팀은 ‘직선과 평면의 위치 관계’를 주제로 평면 결정 조건이 교실에서 쓰인 사례를 학생들이 직접 찾아내도록 하는 학습자 중심의 수학 수업을 시연했다. ‘담화와 의사소통’을 주제로 한 티티팀은 대인관계능력 강화를 목표로 하는 모둠 활동 중심의 국어 수업을 시연했다. 


이혜경 교육대학원장은 "챗GPT, 그래멀리, 유튜브 등 다양한 교수 매체를 활용했던 모의수업사례와 현직 교사의 멘토링 경험이 실질적이고 효율적인 수업을 설계하는 데 도움이 되는 시간이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같은 날 오후 교육대학원은 학과 운영 활성화를 위한 ‘특별지원사업비 장학금 전달식’을 가졌다. 장학금 전달식에는 우리 학교 이혜경 교육대학원장, 최상돈 대학원장, 김승주 자연과학대학장, 김종식 인문대학장이 참석했다. 교육대학원 재원으로 마련된 장학금은 일반대학원에 5000만원, 자연과학대학·인문대학에 2200만원이 지급됐다. 해당 장학금은 재학생들을 위한 성적우수 장학, 자기개발경진대회 장학 등에 쓰일 예정이다.


 모의수업 경진대회 대상을 수상한 Global Suwon팀

 특별지원사업비 장학금 전달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