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Ajou News

NEW 서형탁 교수 논문, 세계적 공학기술잡지 나노기술분야 주논문으로 선정

<서형탁 교수>

서형탁(신소재공학과/에너지시스템학과) 교수의 논문이 공학기술잡지인 Advances in Engineering의 나노기술 분야의 주논문(Key Article)으로 선정됐다.

소개된 서형탁 교수의 “금 나노입자를 이용한 비결정질 In-Ga-Zn-O(IGZO) 채널 기반의 박막 트랜지스터(TFT)의 성능 및 신뢰성 향상(Electrical stability enhancement of the amorphous In-Ga-Zn-O thin film transistor by formation of Au nanoparticles on the back-channel surface)” 논문이 지난 2013년 3월 미국 응용물리학회지인 Applied Physics Letter(2012년 인용지수 3.794)에 소개된 바 있다.

In-Ga-Zn-O 박막 트랜지스터(IGZO TFT)는 2004년 처음 발견된 비결정질 투명반도체 물질이다. 서 교수에 따르면 IGZO TFT는 차세대 디스플레이 개발에 핵심이 되는 소재로서 관련 연구가 치열하게 진행되고 있다고 한다. 논문에 의하면 서 교수와 삼성디스플레이, 한양대학교 공동 연구진은 금 나노입자를 균일하게 표면에 분산, 증착하는 기술을 개발하여 그동안 IGZO TFT의 약점으로 꼽히던 광화학적 안정성과 성능을 크게 향상시켰다. 현재 이 기술은 삼성디스플레이에서 본격적인 양산적용을 위한 평가가 진행 중에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공합기술잡지 Advances in Engineering은 2005년부터 발간을 시작해 매주 재료, 나노, 토목, 응용물리 분야 등 주요 공학분야별로 파급효과가 큰 논문들을 소개하는 사이트로 매월 50만명 이상의 독자가 방문하고 있다. 여기에 소개된 논문들은 공학관련 회사와 학교들의 많은 관심을 받고 있으며 이로 말미암아 이 잡지는 기술개발자와 수요자를 잇는 연결고리 역할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