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Ajou News

NEW 교수학습개발센터, ‘제4회 사례기반 학습분석 컨퍼런스’ 개최

  • 2022-01-24
  • 3995


교수학습개발센터가 ‘제4회 사례기반 학습분석 컨퍼런스’를 개최했다. 대학에서의 데이터 기반 교육 지원 사례와 연구성과를 공유하고 발전적인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된 장이다.

  

이번 컨퍼런스는 지난 19일 ZOOM과 유튜브를 통한 비대면으로 진행됐다. ‘데이터 및 AI 기반 대학교육지원체계 구축, 현장의 목소리를 듣다’라는 주제로 개최된 이번 컨퍼러스에는 전국 대학 관계자 220여명이 참여했다. 

  

신종호 교수학습개발센터장의 인사말을 시작으로 ▲데이터기반 맞춤형 학습지원 AI 선배 ▲졸업생 데이터 분석을 통한 재학생 진로 설정 지원 ▲신입생 학습 부진 조기 예측 대시보드 등의 발표가 이어졌다. 참가자들은 대학 교육 현장에서의 데이터 기반 교육 지원 서비스 기획과 전략, 데이터 활용 방법, 향후 계획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첫 번째 발표를 맡은 권혜정 고려대학교 디지털정보처 데이터허브팀 과장은 고려대에서 서비스 중인 ‘AI 선배’의 구축 과정과 활용 사례를 소개했다. ‘AI 선배’는 AI를 기반으로 학생들에게 강의·제2전공 등을 추천하는 서비스로, 통합 데이터 관리체계 기획을 위한 조직 구성부터 학생 참여 측정 모델 지표 개발, 학생들의 만족도 및 향후 발전 계획을 선보였다.

  

두 번째로 ‘졸업생 데이터 분석을 통한 재학생 진로 설정 지원’을 주제로 윤대우 성균관대학교 데이터분석센터 과장이 발표했다. 재학생들의 니즈를 바탕으로 한 서비스 기획부터 구축 과정 및 데이터 관리 유의점 등의 사례가 공유됐다.

  

마지막은 아주대 교수학습개발센터 최재원 박사가 ‘신입생 학습 부진 조기 예측 대시보드’를 주제로 진행했다. 아주대의 데이터 기반 교수학습지원체제 ‘ATLAS(Ajou Teaching & Learning Analytics System)’ 소개와 학습 분석을 위한 데이터 마트 구축 및 이를 활용한 신입생 학습 부진 조기 예측 모델 마련 등의 사례가 소개됐다.

  

신종호 센터장은 인사말을 통해 “현재 대학이 직면한 문제를 해결하고 소기의 교육성과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데이터와 인공지능의 활용이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될 것”이라며 “이번 학습분석 컨퍼런스에서의 사례 공유가 각 대학 관계자들에게 실제적인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컨퍼런스를 개최한 교수학습개발센터는 교수법과 학습 역량 강화를 위해 수업 컨설팅, 최신 교수법 모델 개발, 학습법 프로그램, 학습 상담 프로그램 등을 개발·운영하고 있다. 최근에는 콘텐츠 개발부터 학습관리시스템(LMS) 운영 등 원격수업 전반에 대한 업무까지 담당하며, 학습 특성에 맞는 선제적이고 맞춤화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한 데이터 기반 교수학습 지원체제를 구축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