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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W [칼럼] 당신의 카톡 소통 실력은 몇 점인가?

  • 홍보실
  • 2022-11-29
  • 1328

[조영호, 경영학과 명예교수]


카카오톡은 2010년 3월18일 서비스를 시작했다. 처음에는 쓰는 사람이 많지 않았으나 이제는 카카오톡을 안 쓰는 사람이 거의 없다. 카카오톡 사용자는 이제 4000만 명이 넘는 것으로 나와 있다. 지난 10월 카카오톡 과천 데이터센터에 화재가 났을 때 그만큼 피해가 클 수 밖에 없는 상황이 된 것이다. 단순한 메시지 교환뿐만 아니라, 카카오 대리, 카카오 택시, 카카오 네비 등도 생겼다.


그런데 우리는 카카오톡을 제대로 쓰고 있는 것일까? 카카오톡으로 송금도 하고, 선물도 보내고, 일정 관리도 하고 하는 기능적인 문제도 있지만 그보다는 카카오톡으로 소통을 효과적으로 하고 있는가 하는 문제이다. 카카오톡이나 페이스북 메신저, 라인이나 위챗 그리고 텔레그램 같은 메신저(messenger)는 기본적으로 쌍방향 대화를 실시간으로 하기 위한 것이다. 이들 기기를 통해 대화의 목적을 달성하고 있는가 자문해 볼 필요가 있다.


카카오톡이나 다른 메신저를 이용할 때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


(하략)


http://www.ihsnews.com/453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