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아주인칼럼

.

NEW [기고] 2022 개정교육과정의 시대적 의미

  • 홍보실
  • 2022-11-01
  • 1753

[박형주, 수학과 석좌교수]


개개인의 미래 삶을 위한 기본 소양을 공교육 과정에서 얻도록 하는 것은 학생의 행복추구권이라는 헌법적 가치의 구현이다. OECD 교육2030 보고서에서 교육의 주요 목표와 핵심으로 설정한 '웰빙2030'이나 '학습자 주도성'도 같은 맥락이다.

현재 초중고에서 사용하고 있는 교육과정은 2015년에 개정됐으며 문·이과 통합교육 시대를 열었다는 평가를 받는다. 하지만 그 후에 세상은 또 변했다. 알파고가 기존 바둑계를 뒤흔든 사건은 이러한 시대 변화의 상징이 됐다. 디지털 전환 시대에 학교는 아이들에게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 우리는 다시 교육과정 개정을 시작해야 했다.

2022 교육과정 개정은 인공지능 시대 교육 선언이고 '고교학점제'로 대표되는 개별화된 학습 경험의 구현이라는 의미를 가진다. 학생이 원한다고 마냥 놀게 하자는 건 물론 학습자 주도성이 아니다. 학생이 다양한 분야에 관심을 두되 자신의 꿈이나 관심사에 대해서는 깊이 있는 내용까지 학습해서 '배움의 즐거움'을 경험하는 게 중요하다.

매일 책 5조권 분량의 정보가 세상에 쏟아지는 시대에 곧 낡은 지식이 될 내용을 전달하는 게 교육의 중심이 될 순 없진 않은가. '교과 지식' '역량 함양' '이론 지식'을 넘어 '수행 능력'을 강조하는 흐름은 이미 대세가 됐다.


(하략)


https://www.etnews.com/202210310000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