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
교양교육 학술성 강화
- AFL(Ajou Flagship Lecture)/AAFL(Advanced AFL) 교과목 개발 연구
AFL 교과 신설: 경제학이란 무엇인가, 화학이란 무엇인가, 문학이란 무엇인가, 역사란 무엇인가, 철학이란 무엇인가, 논리학이란 무엇인가, 윤리란 무엇인가, 스토리텔링이란 무엇인가
- AFL강좌 수업방식 혁신 연구
|
의사소통 역량 강화
- Ajou Debate 프로그램 개발 연구
- Ajou Debate 모형 개발
- 외부전문가가 참석한 토론 교육에 대한 세미나 개최
|
고전 교육
- 아주 위대한 고전 프로그램 개발 연구
- 아주 위대한 고전 100선 선정 및 해제
|
학생주도 교육
- 학생주도개설강의(SIC) / 예술실기 강의 / 박물관, 미술관 및 예술행사와 연계한 교과체계구축 연구
- SIC 학생 수요조사 및 분석
- 박물관, 미술관 연계 교육에 대한 학생 수요조사 및 분석
- 박물관들과의 협력체계 구축 및 과목개설
- 예술실기 학생 수요조사 및 분석, 과목 개설
|
2012년 |
교양교육 학술성 강화
- AFL(Ajou Flagship Lecture)/AAFL(Advanced Ajou Flagship Lecture) 교과목 개발
AFL 교과 신설: 정치학이란 무엇인가, 언어란 무엇인가, 물리학이란 무엇인가, 생물학이란 무엇인가, 수학이란 무엇인가, 예술이란 무엇인가, 법학이란 무엇인가
- 모듈화․체계화를 통한 실현가능한 교양교육 모형 개발과 확산 방안에 대한 연구(한국교양기초교육원)
|
의사소통 역량 강화
- 아주 의사소통 역량 평가 (Ajou Communication Ability Test) 개발
|
고전 교육
|
교양교육 세미나 개최(5월 17일)
- 발표자: 손동현(한국교양기초교육원장, 성균관 대학교 철학과)
- 주제: 한국교양교육의 현실과 바람직한 방향
|
2013년 |
교양교육 학술성 강화
- AFL(Ajou Flagship Lecture)/AAFL(Advanced Ajou Flagship Lecture) 교과목 개발
AFL 교과 신설: 20세기란 무엇인가, 교육이란 무엇인가, 사회학이란 무엇인가, 심리학이란 무엇인가
- 교양교육 체제 개편에 대한 연구
|
의사소통 역량 강좌
- 의사소통 역량 평가 (Ajou Communication Ability Test) 실시 및 개선 연구
|
고전 교육
|
2014년 |
융복합 교육
- 융복합 생태계 조성방법 연구
- 대학구조조정과 연계한 창의적 인문학 교육모형 개발과 융복합 생태계 형성(국무총리 산하 경제․인문사회연구회)
- 융복합 교육을 위한 강의페어링 사례 연구: 예술이란 무엇인가, 문제해결을 위한 창의적 사고와 논리적 사고의 역할.
- 강의페어링 시범실시
|
학습성과 측정
|
의사소통 역량 강화
- 아주 의사소통 역량 (Ajou Communication Ability Test) 평가 확대
|
기타 교양교육 연구
- 예술실기 확대를 위한 정책 연구
- 신입생 조기정착 교과목의 효과 분석
|
교양교육 심포지엄
2014년 제1회 기초교육대학 교양교육 심포지엄: ACE 사업의 성과와 미래(6월 27일)
|
개회식
- 축사: 박영동(아주대학교 교무처장)
개회사: 김태승(아주대학교 기초교육대학장)
|
1부: ACE 교양 교육 사업의 성과
- 성균관대 교양교육 발전 방향: ACE 사업과 관련하여 (박정하/성균관대학교)
- 국민대 교양대학의 교육방향(김한승/국민대학교)
|
2부: 아주대 ACE 교양교육 사례
- 수준별 기초과학 교육의 성과(박승설/아주대학교)
- ACAT(Ajou Communication Ability Test) 의사소통 역량 진단(홍성연/아주대학교)
- ACE 우수사례, 모듈형 고전 프로그램(정재영/아주대학교)
- Ajou Debate, 열린 토론의 플랫폼(이진희/아주대학교)
- 아주 글쓰기 교육의 체계와 확장(이병훈/아주대학교)
|
2014년 제2회 기초교육대학 교양교육 심포지엄(11월 14일)
|
1부: 개회식
- 축사: 박영동(아주대학교 교무처장)
- 개회사: 융복합 생태계를 위하여(김태승/아주대학교 기초교육대학장)
- 기조발표: 교양교육의 미래, 학부대학(손동현/한국교양기초교육원 원장)
|
2부: 급변하는 미래의 직업시장: ICT 융복합의 경향과 살례
- 주제1: ICT-인문·사회 융방 경향(강석철/한국과학기술대학교)
- 주제2: ICT-인문 벤처: 키즈노트(김준용/키즈노트)
|
3부: ICT-인문&융복합 생태계
- 주제3: 디지털미디어와 인문사회 융복합 교육(고욱/아주대학교)
- 주제4: 강의 페어링과 융복합 생태계
- 4-1: 대학구조조정과 학부대학(송하석/아주대학교)
- 4-2: 융복합 생태계와 강의페어링(홍성기/아주대학교)
|
2015년 |
교양교육 학술성 강화
- 기초교양교육 강화사업 성과분석 및 발전 방향 연구(한국대학교육협의회)
- 교양교육과정의 학습성과 및 교육경험 분석 연구
|
융복합 교육
- 융복합 교육을 위한 강의 페어링 실행과 확산을 위한 연구 : 예술강좌 기반 강의페어링의 수정과 보완, 사고력강화 중심 강의페어링의 평가
- 학생 중심 융복합 학습의 특성 분석 : 강의페어링 수행과정과 결과분석을 중심으로
|
교양교육 심포지엄
다산학부대학 출범 기념 심포지엄(4월 17일)
|
1부: 개회식
- 축사: 김동연(아주대학교 총장)
- 환영사: 임석철(아주대학교 교무처장)
- 기조발표: 다산학부대학의 지향점(김태승/아주대학교 다산학부대학장)
|
2부: 학부대학의 성과들
- 주제1: 성균관대학교 학부대학(유홍준/성균관대학교)
- 주제2: 카톨릭대학교 ELP학부대학(하병학/카톨릭대학교)
|
3부: 교양교육의 재정향
- 주제3: 대전대학교 H-LAC(손동현/대전대학교, 한국교양기초교육원)
- 주제4: 건양대학교 기초교양교육대학(서민규/건양대학교)
|
2016년 |
학습성과 측정 및 교양교육 평가
- 교양교육 영역별 성과진단 방안 연구: 교양교육 전반영역
- 교양교육 평가방안 연구
|
융복합 교육
|
의사소통 역량 강화
- ACAT(Ajou Communication Ability Test) 개선 연구
|
아주 위대한 고전
|
2017년 |
교양교육 연구
|
융복합 교육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