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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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최용찬,
마네 그림 다시 읽기 - <올랭피아>(1865)의 검은 고양이와 상징혁명의 근대성,
세계역사와 문화연구 ,
pp. 137-169
(Jun, 2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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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최용찬,
전쟁 트라우마, 감각적 고통, 반전(反戰)의 미학 -영화 〈서부 전선 이상 없다〉(1930),
학림,
pp. 165-195
(Mar, 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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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최용찬,
백남준의 미디어아트와 글로컬 미학의 탄생 - <존 케이지에 대한 찬사: 녹음기와 피아노를 위한 음악>(1959)-,
독일연구 - 역사·사회·문화,
No.41,
pp. 157-183
(Aug,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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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최용찬,
히틀러의 유럽통합 방안과 전쟁 포스터의 이미지 전략 ,
통합유럽연구,
Vol.9,
No.17,
pp. 87-113
(Sep,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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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최용찬,
언어의 독재, 독재의 언어 - '언어의 문화사'를 위한 시론,
한국사학사학보(韓國史學史學報),
Vol.35,
pp. 135-163
(Jun,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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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최용찬,
영화〈서부 전선 이상 없다〉(1930)에 나타난 세대 전쟁과 반전(反戰)의 미학 ,
서양사학연구,
pp. 211-236
(Mar,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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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최용찬,
피렌체를 재현한 영화 냉정과 열정 사이 - 르네상스 코드와 치유의 로망스를 중심으로,
역사와 문화,
No.27,
pp. 82-108
(May,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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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최용찬,
1873년 이와쿠라 사절단이 본 빈(Wien)만국박람회의 근대적 풍경,
역사와 문화,
pp. 239-326
(Nov,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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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최용찬,
영화를 활용한 역사교육 - 불을 찾아서(1981)에 나타난 인류의 진화와 영화적 상상력을 중심으로,
역사교육,
pp. 179-207
(Dec,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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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최용찬,
세기말 비엔나의 링슈트라세 프로젝트와 근대 도시의 이미지 정치,
독일연구 - 역사·사회·문화,
No.21,
pp. 33-57
(Jun,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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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최용찬,
쇼아 영화 다시 읽기: 인생은 아름다워에 나타난 파시즘의 시대(성)에 대한 풍자,
한국사학사학보(韓國史學史學報),
No.23,
pp. 227-257
(Jun,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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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회의]
최용찬,
붉은 빈의 시정사회주의와 문화코뮌 프로젝트,
한국 세계문화사학회 여름학회,
(Aug,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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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회의]
최용찬,
<베니스 상인>(2004)에 나타난 유대인의 고통과 베니치아의 반유대주의,
2019년 제92차 영화와 의사소통교육 콜로키움,
(Jun,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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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회의]
최용찬,
산업유산을 활용한 독일 루르지역의 도시재생사업 비판,
제61회 전국역사학대회,
(Oct,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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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회의]
최용찬,
히틀러의 유럽 통합 방안과 '신(新) 유럽'의 이미지 선전 전략,
2018년 통합유럽연구회 학술대회,
(Jun,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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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회의]
최용찬,
전쟁과 영화 - <서부 전선 이상없다> (1930)를 보는 세가지 시선,
수원와이즈아카데미 명사특강 ,
pp. 1-8
(Oct,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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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회의]
최용찬,
빈(Wien), 650년 합스부르크 제국을 품다,
국립중앙박물관 시민강좌 - 세계의 도시. 도시문화(서양편),
pp. 1-6
(Oct,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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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회의]
최용찬,
마네 그림 다시 읽기-<올랭피아>에 나타난 창녀의 이미지와 야누스적 근대(성),
서양미술사학회, 서양사학회 공동학술심포지엄,
(Apr,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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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서]
최용찬,
환경사란 무엇인가?,
(Sep, 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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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서]
김진희, 김형규, 박재연, 석형락, 이병훈, 이숙희, 이재원, 이재황, 이현석, 정진희, 정홍섭, 최고원, 최용찬,
디지털 시대의 대학 글쓰기,
(Mar,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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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서]
박구병, 최용찬, 권형진, 기계형, 김경현, 김원중, 남종국, 라영순, 민유기, 박진빈, 염운옥, 이상덕, 주경철,
도시는 기억이다-공공기념물로 본 서양 도시의 역사와 문화,
pp. 402-429-
(Sep, 20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