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ou Vision 5.0 Global Campus

Faculty

대학다산학부대학다산학부대학

안지연Ahn Ji Youn

  • 소속 다산학부대학
  • 연구실성호관 407호
  • 이메일 ahnjiyoun@ajou.ac.kr
  • 내선번호3042

관심분야

  • 예술교육, 예술심리, 예술융합

학력

  • 2014.08 서울대학교 박사

경력

    (현) 아주대학교 다산학부대학 부교수 
    (전)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부연구위원
    (전) 서울대학교 자유전공학부 전문위원

대표논문

  • [논문] 안지연, 김두이, ‘그림 모으기’ 너머 - 에세이를 통해 살펴본 미술품 수집의 의미 -, 미술교육논총, Vol.35, No.3, pp. 227-258 (Sep, 2021)
  • [논문] 김두이, 안지연, 미술 감상은 왜 지루한가?- 미술 감상 경험에서 나타나는 지루함 모델 개발을 위한 이론적 탐색 연구, 미술교육논총, pp. 74-100 (Jun, 2021)
  • [논문] 안지연, 김두이, 미술 감상과 부정적 정서: 감상자가 경험하는 분노, 혐오, 당혹, 지루함, 혼란을 중심으로, 미술교육논총, Vol.35, pp. 77-107 (Mar, 2021)
  • [논문] 안지연, 홍선주, 박태정, 대학 교양 미술 교육에서 인공지능의 활용 방향탐색, 미술교육논총, pp. 107-132 (Sep, 2020)
  • [논문] 안지연, 홍선주, 예비 교사를 위한 맞춤형 수업 실습 시스템 개발 연구: 범교과 주제 중심 학습을 중심으로 , 교원교육, Vol.36, No.3, pp. 223-258 (Jul, 2020)

연구활동

아래 탭을 클릭하여 상세내용 확인바랍니다. (Please click on the tab for more information)

  • [논문] 김두이, 안지연, Disparities in Dream Capital AmongAdolescents: Focused on the Role of ArtsEducation in Schools of South Korea, STUDIES IN ART EDUCATION, pp. 275-296 (Sep, 2023)
  • [논문] 김지서, 김은주, 안지연,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미술수업의 쟁점과 대안: 중학교 미술교사의 목소리로부터, 조형교육, pp. 27-49 (May, 2024)
  • [논문] 홍선주, 최영인, 안지연, 교실 수업에서 ‘에듀테크 활용 맞춤형 학습’의 실현 가능성 탐색, 교원교육, Vol.40, No.3, pp. 171-195 (May, 2024)
  • [논문] 안지연, 홍선주, 미술과 학습자 맞춤형 수업 시나리오 개발- 공감 능력 및 정보의 분석과 활용 능력에 따른 유형별 감상 수업을 중심으로 -, 미술교육논총, pp. 213-238 (Mar, 2024)
  • [논문] 안지연, 미술과 토의·토론의 목적과 방법:스튜디오 크리틱 개념과 방법의 도입을 제안하며, 조형교육, pp. 211-238 (Feb, 2024)
  • [논문] 홍선주, 안지연, 블렌디드 러닝 실행 지원을 위한 학생 역할 체크리스트 개발 연구, 교육논총, pp. 191-204 (Dec, 2023)
  • [논문] 안지연, 박재연, 비전공자 대상 예술 관련 마이크로 전공 개발과 운영의 쟁점에 관한 연구, 미술교육논총, pp. 181-120 (Mar, 2023)
  • [논문] 최은혜, 안지연, 플레이어의 경험을 통한아트 게임의 심미적 요소 분석, 미술교육연구논총, pp. 297-330 (Feb, 2023)
  • [논문] 안지연, 미술 감상 유형별 집단 구성에 따른 크리틱의 양상:교양 미술교육을 중심으로, 예술교육연구, pp. 201-222 (Dec, 2022)
  • [논문] 임장순, 안지연, 우의(寓意)론에 기반한 수묵화 창작 경험의 교양 교육적 의의와 적용 가능성 탐색, 조형교육, pp. 219-240 (Dec, 2022)
  • [논문] 김효희, 안지연, 미술동아리 운영 현황 및 성과 분석, 미술교육연구논총, pp. 93-125 (Nov, 2022)
  • [논문] 이상아, 안지연, 흥미의 발생과 지속을 위한 문학과 미술의 연계,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pp. 687-700 (Nov, 2022)
  • [논문] 안지연, 김두이, 예술중점학교 성과 분석 연구: 교사, 학생, 학부모 대상 설문 결과를 중심으로, 미술교육논총, pp. 240-268 (Jun, 2022)
  • [논문] 김두이, 안지연, 예술중점학교 사업에 대한 교사의 경험 연구 , 미술교육연구논총, pp. 53-74 (May, 2022)
  • [논문] 최재영, 안지연, 대학 교양 교육에서 비대면 동양화 실기교육에 대한 교수자들의 인식과 경험 , 조형교육, pp. 247-270 (Dec, 2021)
  • [논문] 김민희, 김두이, 안지연, 대학생들의 예술 인식에 대한 개념도 연구, 조형교육, pp. 1-15 (Dec, 2021)
  • [논문] 안지연, 김두이, ‘그림 모으기’ 너머 - 에세이를 통해 살펴본 미술품 수집의 의미 -, 미술교육논총, Vol.35, No.3, pp. 227-258 (Sep, 2021)
  • [논문] 김두이, 안지연, 미술 감상은 왜 지루한가?- 미술 감상 경험에서 나타나는 지루함 모델 개발을 위한 이론적 탐색 연구, 미술교육논총, pp. 74-100 (Jun, 2021)
  • [논문] 이경언, 안지연, 초등교사의 인식과 경험을 통해 본 ‘즐거운 생활’ 교육과정의 운영 실태와 개선방안, 조형교육, pp. 151-175 (Jun, 2021)
  • [논문] 안지연, 김두이, 미술 감상과 부정적 정서: 감상자가 경험하는 분노, 혐오, 당혹, 지루함, 혼란을 중심으로, 미술교육논총, Vol.35, pp. 77-107 (Mar, 2021)
  • [논문] 안지연, 홍선주, 박태정, 대학 교양 미술 교육에서 인공지능의 활용 방향탐색, 미술교육논총, pp. 107-132 (Sep, 2020)
  • [논문] 최정순, 안지연, 미술을 활용한 사회과 시민교육의 의의와 방법 탐색, 미술교육연구논총, pp. 249-273 (Aug, 2020)
  • [논문] 안지연, 홍선주, 예비 교사를 위한 맞춤형 수업 실습 시스템 개발 연구: 범교과 주제 중심 학습을 중심으로 , 교원교육, Vol.36, No.3, pp. 223-258 (Jul, 2020)
  • [논문] 안지연, 최정순, 2015 개정 통합교과 ‘즐거운 생활’ 교육과정과 교과서의 연계성 분석, 미술교육논총, Vol.34, No.2, pp. 214-238 (Jun, 2020)
  • [논문] 안지연, 김남연, 예비유아교사 대상 미술교과교육 교과목의 운영 실태 및 개선 방안, 조형교육, pp. 161-178 (Jun, 2020)
  • [논문] 안지연, 김귀옥, 류희선, 이은진, 최성희, 초등학교 학습부진학생 지원을 위한 미술과 교수·학습 방안 탐색: ‘즐거운 상상의 축제’ 개발 과정을 중심으로, 미술교육논총, Vol.34, No.1, pp. 180-209 (Mar, 2020)
해당 데이터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해당 데이터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 [저서] 류지영, 안지연, 최은혜, 구아란, 김수경, 김시내, 김효정, 박효진, 손지현, 신승렬, 이경아, 이상민, 이은적, 이주연, 정옥희, 조안나, 최철, 미래교육 미술교육, pp. 175-212- (Jan, 20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