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

Lab / 연구실

고체화학연구실
고체화학연구실 담당교수: 윤호섭
전기분석화학연구실 홈페이지 : https://www.ajou.ac.kr/~eacl

본 연구실에서는 다양한 무기고체화합물 중 저차원성을 갖는 새로운 고체화합물을 합성하고, 그들이 갖는 결정구조적, 전기적, 자기적 성질등 물성에 대한 연구를 체계적으로 수행하여 이 분야의 이해를 위한 기초 이론을 정립하고자 한다. 특히 저차원성 물질 중에서 Transition metal Chalcogenide 계 화합물에 대해 기존의 고전적인 고체화합물 합성법에서 탈피한 상대적으로 비교적 낮은 온도에서의 합성방법(Flux를 이용한 방법)을 이용하여 새로운 화합물을 합성하고 이들의 전기적, 자기적 특성이 Modulation되는 Mechanism을 결정구조학적 측면과 다양한 물리 화학적 방법으로 연구하여 이들에 대한 이론을 체계화하며 이들의 합리적인 경로를 통한 합성법을 밝혀내고자 한다.

또한, 새로운 발광체를 고안하고 합성하며, 기존의 발광체들의 발광효율의 증대 및 발광특성의 최적화를 목표로 연구한다. 주로 멀티미디어 정보통신 시대에 부응할 평판 디스플레이에 사용될 수 있는 발광재료의 개발에 대한 연구를 수행한다. 각 디스플레이 마다 필요한 발광 재료의 사양이 다르며, PDP 및 FED 등 대표적인 새로운 평판 디스플레이에는 무기 고체화합물의 발광체를 사용한다. 고효율의 발광재료를 개발하기 위해서는 발광현상의 화학 및 물리적 이해가 중요하다. 발광체의 구조분석, 물성분석, 분광학적 연구 및 발광효율 특성과 발광 메카니즘 등을 연구한다.


유기합성연구실Ⅰ
유기합성연구실Ⅰ 담당교수: 장혜영
유기합성연구실Ⅱ 담당교수:
유기금속화학연구실 담당교수:

홈페이지 : http://ws.ajou.ac.kr/~oscl/

차세대 천연색표시소자에 응용할 목적으로 유기 전계발광(Organic Electroluminescent) 단분자와 고분자를 설계합성하고 있으며, 또한 정보처리과정이나 광학주파수 변환, 그리고 원거리 통신등 광학기술분야에 응용성을 가진 비선형광학물질들을 설계하고 합성한다. 이들 연구와 함께 Charge Transfer(전하이동) 시클로판의 합성과 풀러렌(C60)을 포함하는 화합물들을 합성하여 그 성질에 관한 연구를 수행한다. 탄수화물, 터핀, 아미노산에서 유래하는 키랄보조제를 이용하여 비대칭환원반응, 유기금속시약 첨가반응, Michael 반응, Cyclopropanation 등의 반응을 수행하고 있다. 이러한 반응을 이용하면 다양한 구조의 광학활성화합물을 얻을 수 있다.
이론화학연구실
이론화학연구실 담당교수: 이재신
화학동역학연구실 담당교수:
분자의 전자구조와 동역학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특히, 약하게 결합되어 있는 분자의 진동상태와 결합, 그리고 이러한 분자계에서 나타나는 Predissociation이나 Tunneling과 같은 동역학적 현상의 이해는 본 연구실의 중요한 연구관심 사항이다. 동역학적 계에 있어서 채널간의 상호작용, 특히, 반응영역에서는 동역학적인 과정에 참여하는 채널들 중 일부가 분해, 측정 영역까지 미치지 못함으로 실험 현상 및 실험치 등에 미치는 영향을 Liouville 공간에서의 기하학적인 관계식을 써서 연구한다든지, 닫힌 채널의 영향의 hierarchical 구조 등에 대한 연구, threshold 전후 영역을 통일적으로 다룰 수 있는 이론에 대한 연구에서 최근에 성과를 올리고 있다.
그린촉매연구실(Green Catalysis Lab)
그린촉매연구실(Green Catalysis Lab) 담당교수: 장혜영

홈페이지 : http://sites.google.com/ajou.ac.kr/ajouom/home

그린촉매 연구실에서는 지구 온난화에 따른 기후변화에 대응하여, 이산화탄소 배출을 줄일 수 있는 친환경 기술 개발 관련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유기금속, 유기 촉매의 합성과 분석을 기반으로 이들 촉매를 이산화탄소 전환 (CO2 utilization), 바이오폐기물 전환 (biomass converion), 지속가능한 탄소원 개발 (sustainable carbon source utilization)에 활용하고 있다.
화석원료 기반의 화학산업이 아닌 지속 가능한 친환경 탄소원을 활용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여 정밀화학물질 제조 및 고분자 제조 기술과 같은 다양한 화학산업으로 확대하고 있다.

에너지활용 촉매표면화학연구실
에너지활용 촉매표면화학연구실 담당교수: 김유권

불균일계 촉매 계면에서 일어나는 촉매반응은 광촉매, 연료전지촉매, Haber-Bosch 촉매, Fischer-Tropsch 촉매, NOx 촉매 등 다양한 응용 분야에서 사용되는 고체촉매 표면에서 일어나는 핵심이 되는 화학반응이다. 궁극적으로는 촉매표면에서 일어나는 반응을 잘 이해하면 우수한 특성을 갖는 고체 촉매를 개발하는데 기여할 수도 있고, 새로운 과학기술 분야을 창출할 수도 있다. 따라서 본 연구실에서는 새로운 촉매 물질을 합성하고, 물질 표면의 특징적인 전자 구조 또는 원자 구조를 연구하고, 다양한 반응 조건에서 어떤 촉매 반응성을 연구한다. 또한, 이와 같은 연구 내용들을 바탕으로 최근 직면하고 있는 환경 에너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새로운 기술과 산업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연구로, 친환경 오염 물질 제거나 미래 에너지 수소 생산 기술을 연구하고 있다.

나노재료화학실험실
나노재료화학실험실 담당교수: 유영동
본 연구실에서는 새로운 나노재료를 합성하고 이를 다양한 분야에 응용하기 위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MoS2, MoTe2와 같은 2차원 반도체 물질을 비롯하여 다양한 저차원 금속/반도체 나노재료를 합성하며, 이들의 성장 메커니즘을 연구한다. 또한 여러 장비를 활용하여 이들의 구조, 광학, 전자적 성질을 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전자소자, 태양전지, LED, 수소생산, 광촉매, 센서 등에 응용한다.
유기재료 및 바이오응용 연구실
유기재료 및 바이오응용 연구실 담당교수: 김환명

홈페이지 : http://mpbl.ajou.ac.kr/

본 연구실은 유기재료의 합성과 이들의 바이오 응용 및 에너지 응용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유기 합성 및 바이오 이미징 접근법을 사용하여 생물학적 기전들을 이해하고 질병의 정밀 진단과 치료를 위한 새로운 화학적 방법을 연구한다. 특히 근적외선 빛을 활용하는 다광자(Multi-photon) 형광 프로브의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이와 함께 에너지 소재 및 시스템에 적용 가능한 광센서 및 기능성 광전자 분자를 개발한다.
기능성 고분자 합성 연구실
기능성 고분자 합성 연구실 담당교수: 이인환
환경, 에너지, 바이오 관련 산업은 미래 사회의 중요 이슈가 되며, 고분자는 이러한 미래 산업을 이끌 필수 재료 중 하나일 것이다. 구체적으로, 생분해성 비닐 포장재, 태양전지, 유연전자소자, 배터리 전해질, 약물 전달체, 3D 프린팅 등은 미래 산업을 이끌 핵심 기술들이며, 각 응용에 적합한 고분자 재료의 개발을 요구하고 있다. 우리 그룹에서는 고분자 재료 합성에 관한 기초 연구로서 고분자 합성법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즉, 전통/최신 유기화학의 합성 방법론을 기반으로 하여 신규 고분자 합성법을 개발하고 동시에 새로운 고분자 구조를 개발해내는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특히, 비닐 고분자, 전도성 고분자, 생분해성 고분자를 정밀하고 고효율로 합성할 수 있는 중합법 개발을 목표로 한다. 구체적으로, 리빙 중합법, 멀티컴포넌트 합성법, 중합 후 변환 방법을 개발하고, 블록공중합체를 포함한 고차원 고분자 구조 및 이들의 나노입자를 정교하게 합성하는 방법을 개발한다. 합성된 고분자의 물성을 확인하고 피드백 하여 중합 반응 및 단량체를 개질하며, 용처에 적합한 물성을 지닌 고분자 재료를 확보하는 연구를 수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