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리

교육과정표

 물리학과 대학원 교육과정표
학수구분 전공분야 과목명 학 점 시 간 비 고
전공필수선택 공통 고전역학 * 3 3 석사과정은 4과목이상,
박사과정은 6과목이상
이수하여야함
양자역학I *^ 3 3
양자역학II 3 3
전자기학I *^ 3 3
전자기학II 3 3
통계역학 * 3 3
광학 광학Ⅰ*^ 3 3
고체물리학 고체물리학I *^ 3 3
전공선택 공통 고급물리학특강 3 3  
고급수리물리학 3 3
고급양자역학 3 3
군론 3 3
다체이론 3 3
물리학특강 3 3
물리학특수연구I 3 3
물리학특수연구II 3 3
물리학특수연구III 3 3
분기이론과혼돈 3 3
비선형동력학과혼돈 3 3
상대성이론 3 3
세미나 3 3
양자장론 3 3
장론 3 3
광학 LCD광학개론 3 3
결정광학 3 3
광및검출기 3 3
광자학기초 3 3
광정보처리 3 3
광학II 3 3
광학기기 3 3
광학전공세미나 3 3
광학특론I 3 3
광학특론II 3 3
레이저광학 3 3
렌즈디자인 3 3
비선형광학 3 3
생체광학특강 3 3
양자광학 3 3
타원해석법 3 3
통계광학 3 3
편광해석 및 응용 3 3
홀로그래피 및 회절광학 3 3
  고체물리학 고급반도체물리학 3 3  
고급플라즈마물리학 3 3
고체물리학II 3 3
고체물리학전공세미나 3 3
고체물리학특론I 3 3
고체물리학특론II 3 3
고체의광학적특성 3 3
무질서화물질론 3 3
박막및표면처리기술 3 3
고체물리학 박막증착 3 3  
반도체물리학 3 3
상전이와임계현상 3 3
자성체물리학 3 3
자성체특론I 3 3
자성체특론II 3 3
저온물리학 3 3
저차원물리학 3 3
전계방출표시장치 3 3
전하운반론 3 3
초전도체물리학 3 3
평판디스플레이개론 3 3
표면물리학특론 3 3
플라즈마물리학개론 3 3
플라즈마불안정론 3 3
플라즈마진단 3 3
table scroll image

* 표는 학부와 공통과목

^ 표는 에너지시스템학과-응용물리전공 전공과목 중 에너지양자역학, 에너지전자기학, 나노광학, 에너지고체물리학과 과목과 동일과목 인정

교수요목

PHY600 고전역학 (Classical Mechanics)

강체운동, 미소진동 등의 고유치, 주축변환을 행렬을 이용하여 고찰하고 Lagrange, Hamilton의 방법들을 통하여 고전역학의 이해를 넓힌다.

PHY603 양자역학I (Quantum MechanicsⅠ)

미시적 세계에서 일어나는 현상을 기술하고 이해하는데 필요한 현대물리학의 기초이론으로서, Schrödinger방정식, Matrix Representation, Angular Momentum등의 파동 역학 및 특수 기술법을 익히고 수소 원자, 헬륨원자 등 간단한 양자계에 응용한다.

PHY604 양자역학II (Quantum MechanicsⅡ)

기초 양자역학을 발전시켜 상대론적 양자역학을 도입하고 Field Theoretical 기술법을 익혀 입자의 생성 및 소멸, 충 돌, 복사들을 공부하며, 입자물리학, 핵물리학, 고체물리학, 원자물리학, 광학 등의 고급물리학에 응용한다.
선수과목 : 양자역학Ⅰ

PHY601 전자기학I (ElectromagneticsⅠ)

전자기 경계차 문제 및 맥스웰 방정식, 전자파의 전파, 복사 등 전자장의 시간적 변화가 수반되는 현상들을 포함한다.
선수과목 : 학부에서의 한 학기의 전자기학

PHY602 전자기학II (ElectromagneticsⅡ)

전자기학Ⅰ에 연결되는 분야로서 자기 유체역학과 Plasma 물리, 가속전하에 의한 복사, Multipole Field복사의 산란과 흡수를 다룬다.

PHY605 통계역학 (Statistical Mechanics)

확률이론 및 열역학을 기초로 평형상태에 있는 다입자계의 물리학적 Parameter들을 통계적으로 기술하는 이론으로서 Collision Distribution, 다양한 경우에서의 평형조건, 상전 이 현상 등을 이해하고 양자역학적 통계역학의 기초와 여러 가지 응용방법을 다룬다.

PHY640 광학I (OpticsⅠ)

전자파의 기초, 영상에 관한 기하광학, 수차분석, 빛의 간섭 및 그 응용, 회절 및 Fourier 광학 등을 다룬다.

PHY620 고체물리학Ⅰ(Solid State PhysicsⅠ)

일반적인 고체의 특성을 고전 및 양자역학적으로 다룬다. Periodicity에 따른 특성과 Lattice Phonon, Electron States, Interaction, Transport 현상들을 배우며 고체의 자기적, 광학적, 전자기적 특성과 관련된 기본이론 및 실험적 사실들의 이해에 중점을 둔다.

PHY611 고급물리학특강 (Selected Topics in Advanced Physics)

최근 발전되고 있는 연구 분야의 내용 중 한 가지를 해마다 바꾸어 선택하여 강의한다.

PHY607 고급수리물리학 (Advanced Mathematical Physics)

Calculus of variation, Fourier급수, 복소수 함수론, 2계 미분방정식, 특수함수론, 수치해석법 등을 다룬다.

PHY606 고급양자역학 (Advanced Quantum Mechanics)

Dirac방정식, Lorentz Invariance, Klein-Gordon방정식, Foldy-Wouihuysen변환, Hole이론, Propagator, Second Quantization, Scattering Theory, Vacuum Polarization, 전자의 Self Energy, Lamb Shift등을 다룬다.
선수과목 : 양자역학Ⅰ

PHY676 군론 (Group Theory)

군론을 통해 양자계를 이해한다.

PHY622 다체이론 (Many-Body Theory)

다체이론을 사용하여 고체의 특성을 이해한다. Green함수를 사용하여 Fermi, Bose계의 물리적 성질을 연구한다.

PHY610 물리학특강 (Selected Topics in Physics)

최근 학계의 흥미를 끄는 분야의 내용 중 한 가지를 필요에 따라 선택하여 해마다 바꾸어 강의한다.

PHY612/PHY613/PHY614 물리학특수연구I, II, III (Special Research in Physics I, II, III)

박사과정 세부전공분야에 따라 필요한 연구과목으로서, 지도교수 혹은 관련분야 교수와 개인적으로 또는 작은 Group 을 형성하여 그 분야의 최신이론을 연구하고 필요에 따라 실험을 통해 이해한다.

PHY673 분기이론과혼돈 (Bifurcation Theory and Chaos)

혼돈을 일으키는 비선형계의 운동을 위상공간에서 추적하고 조절변수에 따른 분기현상의 특징을 다룬다. 분기현상을 특징별로 분류하고 분기이론의 응용을 배운다.

PHY672 비선형동력학과 혼돈 (Nonlinear Dynamics and Chaos)

비선형계와 선형계의 차이에 대하여 공부한다. 비선형계의 혼돈현상이 생기는 원인과 특징을 역학적으로 다룬다. 혼돈 이론의 응용에 대하여 배운다.

PHY677 상대성이론(Relativity)

특수상대성이론과 일반상대성이론에 대해 배우고 시공간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PHY685 세미나Ⅰ(SeminarⅠ)

물리학 분야의 새로운 연구결과를 소개하고 토론함으로써 최신 연구동향을 파악한다.

PHY679 양자장론(Quantum Field Theory)

전기장 등 다양한 장을 양자역학적으로 다루는 법을 배운다. 양자전기역학으로부터 시작해서 재규격화를 통해 표준모형의 이해를 다룬다.

PHY678 장론(Field Theory)

전자기력, 중력, 핵력의 힘의 개념을 장의 개념으로 정의하고 이해하는 것을 배운다.

PHY656 LCD 광학 개론 (Introduction to Liquid Crystal Display Optics)

LCD(Liquid Crystal Display)의 기본적인 구조들과 이들의 구동 원리를 소개한다. 이후 LCD를 구성하는 다양한 광학 필름, 액정, 배향막 등에 대한 광학적 특성을 자세하게 다루며 LCD관련 최근 연구동향도 소개한다.

PHY644 결정광학 (Crystal Optics)

전자기파의 편광(Polarization)을 기술하는 기본이론을 다루고 주어진 편광상태의 전자기파가 Anisotropic한 결정(Crystal)을 전파할 때 나타나는 편광의 특성 및 그 응용을 공부한다.

PHY653 광및검출기 (Radiation and Detectors)

전자기파, 흑체복사, Radiometry, Photometry, Vision, 광검출기와 Noise, Photoemissive, Photoconductive, Photovoltaic, Thermal detectors, Coherent Detection, 복사장의 요동 등을 다룬다.

PHY681 광자학기초 (Introduction to Photonics)

레이저에 의한 걸맞는 빛의 발생, 광학소자나 광도파관에서 의 전파 등을 공부한다. 전기, 음향 또는 광을 이용한 변조, Switching등을 연구하며 비선형 물질에 의한 주파수 변환과 증폭등도 아울러 다룬다.

PHY654 광정보처리 (Optical Information Processing)

푸리에 광학, 홀로그래피, Spatial Filters, Spatial Light Modulator, Diffraction Pattern, Optical Pattern Recognition, 스펙클영상법, Incoherent Optical Processing, Quantum-limited Image Processing, Nolinear Optical Processing, Optical Memory, Optical Interconnection, Optical Computing 등을 다룬다.

PHY641 광학II (OpticsⅡ)

전자파의 해석적 표현, 시간 및 공간 결맞음(coherence), 홀로그래피, 결정광학 및 비선형광학 등을 다룬다.

PHY647 광학기기 (Optical Instruments)

망원경을 포함하는 단순한 광학기기를 비롯하여, 광학부품 검사(Optical Testing)에 사용되는 Fizeau, TwymanGreen등의 다양한 간섭계, 그리고 프리즘, Grating, Fabry-Perot간섭계 등의 분광학 기기를 다룬다.

PHY652 광학전공세미나 (Seminar in Optics)

응용광학 분야에서 국내외의 관심을 모으고 있는 연구 가운데서 과제를 선택해서 세미나를 개최한다.

PHY650 광학특론I (Selected Topics in OpticsⅠ)

Gauss광학과 제1차 Seidel 수차이론을 강의하고, 나아가서 광학 설계방법을 다룬다.

PHY651 광학특론II (Selected Topics in OpticsⅡ)

레이저를 이용한 여러 가지 분광학의 기초적인 방법들-고분 해능 분광학, 이광흡수 분광학, 포하분광학, Hanel효과, 이주공명 광학 등에 대하여 상세하게 다룬다.

ESR638 레이저광학 (Laser Optics)

Laser공명기에 관한 Scalar이론과 레이저 동역학에 관한 비선형 미분방정식을 유도하고, Q-Switching, ModeLocking, Laser증폭기에 관한 이론을 다룬다.

PHY655 렌즈디자인 (Lens Design)

수차, 광학계평가, Spot Diagram, MTF와 OTF, 광선추적, 감쇠최소자승법등의 최적화 기법, Merit Function, 광학유리특성, 그리고 렌즈디자인 Software를 이용한 디자인 실습을 다룬다.

ESR634 비선형광학 (Non-Linear Optics)

레이저 광속을 이용하는 Harmonic Generation, Sum Frequecy 및 Difference Frequency Generation, Parametric Frequency Generation, Four Wave Mixing, Hole-Burning Spectroscopy와 Polarization Spectroscopy의 비선형 광학적 원리와 이들의 구체적인 응용을 강의한다.

PHY872 생체광학특강 (Selected Topics in Bio-Optics)

이 과정은 생체 광학 연구와 임상 의학에서 사용되는 기본 원리, 기술 및 기구에 대한 내용을 다룬다. 생체 광학 연구나 임상 진단에 사용되는 여러 광학 현미경과 분광계에 대해 다루고, 생체 조직과 빛의 상호작용, 광학 치료기기에 대해서도 자세히 다룬다. 뿐만 아니라 현재 생체 광학 분야의 최신 연구 동향도 소개한다.

PHY642 양자광학 (Quantum Optics)

빛의 양자성격에 관한 실험적인 사실과 그 결과를 체계화한 이론들을 포괄적으로 다룬다.

MST676 타원해석법 (Ellipsometry)

타원평광을 입사하였을 때 반사, 투과되는 빛의 특성을 통해 박막의 광학 물성을 이해하는 원리를 배운다.

PHY643 통계광학 (Statistical Optics)

응용확률론, Stochastic Processes, 빛의 가간섭성, Van Cittert-Zernike Theorem, 레이저스펠클과 그 응용, Photoelectric Detection등을 다룬다.

PHY657 편광해석 및 응용 (Analysis and Application of Polarized Light)

빛의 편광을 포괄적으로 다룬다. 편광된 빛을 기술하는 Jones vector, Stokes vector 그리고 density matrix에 대해 배우고, 물질과 빛의 상호 작용에 의한 편광 이론을 배운다. 편광소자의 작용을 나타내는 Jones matrix와 Mueller matrix를 심도 있게 다루고 편광을 이용한 다양한 응용 사례들을 소개한다.

PHY645 홀로그래피 및 회절광학 (Holography and Diffractive Optics)

홀로그래피, 감광물질, 홀로그래픽 회절격자, 표면양각 회절격자 등의 전자기 이론, 회절광학소자(DOE, Diffractive Optical Elements), Binary Optics, DOE를 포함하는 광학 시스템디자인, Computer-Generated Holography 등을 다룬다.

PHY633 고급반도체물리학 (Advanced Semiconductor Physics)

반도체 소자의 작동과 이의 구동 시 나타나는 불안정성과 혼돈을 다룬다. 전하의 수송현상을 이론적으로 다룬다. 반도체 초격자구조에 대하여도 공부한다.

ESR639 고급플라즈마물리학 (Advanced Plasma Physics)

플라즈마 평형과 안정, 운동론, 비선형 효과 등을 다룬다.

PHY621 고체물리학 II (Solid State Physics Ⅱ)

일반적인 고체의 특성을 고전 및 양자역학적으로 다룬다. Periodicity에 따른 특성과 Lattice Phonon, Electron States, Interaction, Transport 현상들을 배우며 고체의 자기적, 광학적, 전자기적 특성과 관련된 기본이론 및 실험적 사실들의 이해에 중점을 둔다.

PHY632 고체물리학전공세미나 (Seminar in Solid-State Physics)

고체물리학 분야의 최신 유행하는 이론 및 실험에서 세부 전공에 따라 주제를 골라 발표하고 질문 및 답변하는 형식을 취한다.

PHY630/PHY631 고체물리학특론 I,Ⅱ(Selected Topics in Solid-State PhysicsⅠ,Ⅱ)

고급고체물리학 과정으로 Green’s Function Method, Elementary Excitation, Low Dimensional Phenomena, High Tc Superconductivity, Amorphous Solid, Liquid Crystal 등과 같은 주제를 필요에 따라 선택하여 분야별로 핵심적인 내용을 취급한다.

PHY680 고체의 광학적 특성 (Optical Properties of Solids)

고체의 고유 광특성과 광전자 방출에 대해 주로 공부한다. 거시적 변수인 유전상수를 고체내의 전자의 미시적 특성과 연계하여 분석한다.

PHY634 무질서화물질론 (Theory in Disorderded Materials)

물질의 구조적 무질서화에 따른 물리적 성질의 변화를 알아보고 그에 따른 현상을 해석하기 위한 이론 및 실험적 검증 방법 등에 대해 배운다.

PHY662 박막 및 표면처리기술 (Thin Film and Surface Treatment)

근자에 그 중요성을 더해가는 박막 및 표면을 분석하는데 쓰는 다양한 방법들에 대하여 알아본다. 박막 두께를 결정하는 방법, Structural Characterization, Chemical Characterization, Electrical Property, Characterization 등에 대한 광범위한 소개를 목표로 한다.

PHY660 박막증착 (Thin Film Deposition)

박막의 성장을 이해하기 위하여 필요한 기초지식 및 기본적 진공기술에 대해 배운 뒤 Evaporation, RF-Sputtering, DC-Sputtering, MBE, CVD 등의 박막 증착방법에 대하여 알아본다.

ESR633 반도체물리학 (Semiconductor Physics)

반도체의 물리적 기본 성질을 다루며, Band이론, 에너지 준위, Charge Carrier Transport, 열 및 광학적 특성, Junction이론 등을 다룬다.

PHY675 상전이와 임계현상 (Phase Transitions and Critical Phenomena)

상전이현상을 소개하고 상전이 근방에서의 여러 scaling 법칙을 다룬다. 상전이를 설명하는 대표적인 이론들에 대하여 배운다.

PHY623 자성체물리학 (Physics of Magnetism)

상자성, 반자성, 강자성 등의 물질상태가 일어나는 원리 및 Domain, Anisotropy, Magnetization Process등을 설명하고 천이금속과 희토류 금속물질 및 이들의 산화물 결정 등에서 관측되는 자기현상들을 소개한다.

PHY635/PHY636 자성체특론I, Ⅱ(Selected Topics in Magnetism Ⅰ, Ⅱ)

Heisenberg Hamiltonian, Spin Wave, Spin Glass, 자성체에서의 전기전도 현상 등의 주제와 자성체로서 Garnet, Spinel구조를 갖는 산화물계 자성체 결정과 Soft Magnetic Material, Hard Magnetic Material, 자기기록 매체 등에 관한 주제들 중 필요에 따라 선택하여 깊이 있게 연구한다.

PHY674 저온물리학 (Low Temperature Physics)

저온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양자효과를 근본으로하여 물질의 기계적, 전기적, 광학적, 자기적 특성의 변화를 배우고 Quantum Fluid이론을 다룬다. 또한 저온을 얻기 위한 기본 Idea와 야기되는 Vacuum 및 열전도 현상들을 다룬다.

PHY624 저차원물리학 (Low-Dimensional Physics)

1차원 및 2차원물질에서의 특성을 알아보고 양자홀 효과, Aharonov-Bohm효과, Shubnikov-de Hass효과 등 여러 가지 양자효과들에 대해 배운다. 또한 Mesoscopic System 에서의 양자효과에 대해서도 알아본다.

PHY686 전계방출표시장치 (Field Emission Display)

전기장을 인가하여 양자를 방출하는 원리와 그 활용에 대해 배운다.

PHY625 전하운반론 (Electrical Transport Theory)

도체, 부도체 및 반도체에서 전하들의 전도 현상에 대해 배운다. 전하밀도 및 이동도, 전도도등의 온도, 자기장, 전기장 등에 의한 효과를 알아보고 특이한 메커니즘에 대해 탐구하여본다.

PHY626 초전도체물리학 (Superconductor Physics)

초전도성 이론으로서 BCS 이론과 Ginzburg- Landau 이론을 배우며, 또한 초전도현상의 현상학적인 이해를 넓힌다. 여러 가지 임계특성, 자기적 특성 및 전기적 특성을 다루며 TypeⅡ 초전도체의 자기장 선속 고착현상을 다룬다.

ESR631 평판디스플레이개론 (Introduction to Flat Panel Display)

현대사회의 정보화가 가속됨에 따라 영상표시장치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으며 특히 정밀한 평판표시장치(Flat Panel Display)의 수요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영상표시 장치의 주력인 CRT(Cathode Ray Tube), 평판표시장치의 수요의 대부분을 점유하고 있는 LCD(Liquid Crystal Display)와 양산화가 시작되는 PDP(Plasma Display Panel)와 최근 연구가 활발히 전개되고 있는 FED(Field Emission Display) 등의 영상표시장치와 이의 원리를 공부한다.

PHY682 표면물리학특론 (Surface Physics)

고체표면을 이루는 원자의 성분, 구성의 분석방법, 구성의 주기성과 표면물성의 관계 등을 다룬다.

PHY670 플라즈마물리학개론 (Introduction to Plasma Physics)

단일입자운동, 전자 유체역학, 플라즈마의 파동, 확산과 저항 등을 다룬다.

PHY671 플라즈마불안정론 (Theory of Hydrodynamic Instabilities)

플라즈마를 포함한 유체계의 운동을 분석하고 이에 수반된 다양한 불안정성을 역학적으로 공부한다. 불안정서에서 혼돈에 이르는 과정을 배운다.

PHY687 플라즈마진단 (Plasma Diagnostics)

플라즈마는 의료 및 반도체 공정에 널리 활용되며 특히 진단용으로 많은 연구가 이루어져 오고 있다. 여기서는 플라스마가 어떻게 진단 시스템에 적용될 수 있는지 그 원리와 응용 예제에 대해 배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