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행정

공지사항

[기타] 2016학년도 실험실 안전관리(준수사항)안내

2016-1학기 실섬힐 안전관리 사항 및 실험실 안전점검을 아래와 같이 안내합니다.
 

 

 

. 대상 실험실 : 공과대학, 정보통신대학, 자연과학대학, 약학대학의 시설··연구재료 등을 갖추어 설치한 실험실·실습실·실험준비실

                   (붙임의실험실 현황참조)

. 실험실 안전관리 안내(각 실험실 준수 사항)

    1) 실험실 일상점검 실시

    2) 연구활동종사자 정기 안전교육 이수

    3) 신규 연구활동종사자 안전교육 이수

    4) 연구활동종사자 건강검진 실시

    5) 실험실 폐액 관리 철저

    6) 실험실 사고 보고 및 보험가입내용 숙지

    7) 실험실내 비치하여야 하는 문서 숙지

    8) 실험실 사전유해인자위험분석 실시

    9) 실험실 안전관리 정보망 홈페이지 및 안전정보 상황판 관리

   10) 상시가동 실험장비 관리 책임자 스티커 및 유해표지 스티커 부착

   11) LMO 연구실 관련서류(LMO보관대장, 연구시설 운영대장 등) 작성 및 비치

   12) 실험실내 사용금지 물질 확인 등

       → 각 항목의 상세 내용은 붙임의2016학년도 실험실 안전관리 안내참조

. 자체 안전점검 실시(시설팀 안전담당자 주관하에 시행)

    1) 일 시 : 2016321일부터 수시로 점검 실시

    2) 대 상 : 교내 주요실험실 191개실

    3) 점검내용

       가) 기계, 전기, 가스, 화학, 위생, 일반분야 등 실험실내 위험요인 점검

       나) 각 실험실 안전환경개선 수요조사 및 안전관리 책임자 선임 현황

       다) 2016학년도 실험실 안전관리 사항 숙지 여부

       라) 기타 실험실 안전과 관련된 사항

. 기타사항

    1) 대상 실험실중에 누락된 실험실이나 변경사항이 발생하였을 경우, 시설팀으로 통보 바랍니다.(구내 2223/82223, newokh@ajou.ac.kr)   

    2) 필요한 서식 및 양식은 실험실 안전관리 정보망 홈페이지 공지사항 및 자료실에서 다운받으시기 바라며, 각 학과에서는 상기 내용을 소속 연구활동종사자들이 알 수 있도록 공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홈페이지 주소 : http://safety.ajou.ac.kr

    3) 안전교육, 일상점검, 규칙 준수 등은 외부기관 현장점검 시 가장먼저 확인하는 사항이므로, 모든 실험실은 반드시 이행하시기 바랍니다.

    4) 신입 학부생 및 대학원생 안전교육 일정은 별도로 공문 발송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