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 안내
디지털 미디어 세미나 I, II Digital Media Seminar I, II
- 디지털 미디어 세미나 과정은 영화, 게임, 디지털 방송, 인터넷, 인터랙티브 디자인 등 다양한 분야의 초빙강사들의 세미나를 제공합니다. 이 과정은 또한 교수진 및 다른 대학원생이 수행하는 현재 연구 프로젝트 및 논문을 소개합니다. 코스는 I, II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대학원 1학년생은 수강을 권장합니다.
게임 프로듀서 Game Producer
- 제작자는 주어진 상황에서 최상의 결과를 달성하기 위해 프로젝트 목표를 설정하고 리소스를 관리할 책임이 있습니다. 특히 게임 제작자의 역할은 소프트웨어, 예술, 디자인, 품질 보증, 제작 및 판매와 같은 많은 분야의 자원을 다루어야 하기 때문에 더 까다로울 수 있습니다. 이 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다양한 실제 문제에 직면하고 성공적인 제작자가 되기 위해 필요한 지식을 습득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고급 게임 디자인 Advanced Game Design
- 강의는 온라인 게임에서의 캐릭터 강화 및 생활에 대한 콘텐츠 문제를 다룬다. 강의의 주요 내용은 MMORPG의 주요 콘텐츠인 초기 게임 콘텐츠, 캐릭터 강화, 전투, 퀘스트, 아이템 및 거래, 커뮤니티 구축입니다.
가상세계 분석 Analysis of Virtual World
- 강의는 아바타 커스터마이징, 플레이어간 상호작용 콘텐츠, 소액결제 등 소셜 가상세계 콘텐츠의 이슈에 초점을 맞춘다. 나아가 혼합현실 뿐만 아니라 증강현실이나 거울세계와 같은 문제도 다룬다.
게임 제작 주제 Topics in Game Production
- 강의에서는 소셜 게임의 새로운 이슈에 대해 논의합니다. 스마트폰 플랫폼과 페이스북과 같은 온라인 커뮤니티 플랫폼을 위한 소셜 게임의 이슈를 주로 다룬다. 각 학생은 게임 컨퍼런스에서 발표된 핵심 논문을 선택하고 이해하기 쉽도록 추가 자료와 함께 제시합니다. 소셜 게임에 대한 새로운 아이디어가 포함된 최종 보고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진지한 게임 I Serious Game I
- 강의는 군사, 의료, 교육 분야 및 각 사례 연구를 다루는 진지한 게임의 역사를 개관합니다. 참가자는 강의를 통해 진지한 게임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이해합니다.
진지한 게임 II Serious Game II
- 강의는 군사, 의료, 교육 분야 및 각 사례 연구를 다루는 진지한 게임의 역사를 개관합니다. 또한, 군사, 의료, 교육 등의 영역에 따라 시리어스 게임의 디자인 이슈를 특징짓는다. 참가자는 강의를 통해 진지한 게임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이해합니다.
진지한 게임 디자인 I Serious Game Design I
- 진지한 게임의 기초를 공부하고 강의를 통해 진지한 게임을 디자인합니다.
진지한 게임 디자인 II Serious Game Design II
- 진지한 게임의 기초를 연구하고 밀리터리, 진지한 게임 프로젝트 Serious Game Project 강의를 통해 새로운 실감 게임을 제작하고 게임 디자인 과정을 이해합니다.
진지한 게임 프로젝트 II Serious Game Project II
- 강의를 통해 새로운 실감 게임을 제작하고 게임 디자인 과정을 이해합니다. 수업 중 게임의 주제는 교육 및 의료 목적입니다.
에듀테인먼트Ⅰ Edutainment
- 강의는 에듀테인먼트 콘테스트의 역사를 개관합니다. 이러한 지식을 바탕으로 참가자들은 새로운 에듀테인먼트 콘텐츠를 설계하고 제안합니다.
에듀테인먼트 II Edutainment II
- 강의는 에듀테인먼트 콘테스트의 역사를 개관합니다. 이러한 지식을 바탕으로 참가자들은 iPhone, iPad와 같은 스마트 또는 태블릿 장치를 위한 새로운 에듀테인먼트 콘텐츠를 설계하고 제안합니다.
게임테라피ⅠGame Therapy
- 게임중독과 인터넷중독에 대해 공부하고 연구한다. 수업 자료는 또한 위의 주제에 대한 교육, 심리학 및 정신 의학과 같은 관련 연구 영역을 다룰 것입니다.
게임테라피Ⅱ Game Therapy II
- 이 수업은 게임과 인터넷 중독의 부정적인 역할뿐만 아니라 치료로서의 게임의 긍정적인 역할을 연구하고 연구합니다.
- 수업 연구 프로젝트에는 치료 목적의 진지한 게임 디자인과 실험 결과에 대한 통계 분석이 포함됩니다.
디지털 디자인 이론 Digital Design Theories
- 이 과정은 역사적 및 현대적 사례 연구를 모두 사용하여 디지털 미디어 디자인에 대한 다양한 이론적 접근 방식을 소개합니다. 미디어와 디자인의 통합 및 개발을 검토하는 데 중점을 둘 것입니다.
디자인 연구 세미나 Design Research Seminar
- 디자인의 모든 매체를 활용하여 각각의 의미 전달 방법과 이미지 구성 이론을 분석하고 추상적 이미지의 구체화와 평가를 통해 합리적인 기획력과 연구 능력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한다.
색상 이론 Color Theories
- 이 과정은 디지털 미디어 제작 환경에서 원하는 효과를 얻기 위해 인간의 시각, 색상 이론 및 컴퓨터 색상의 제어된 조작에 대한 다양한 문제를 탐구합니다. 색상 연습과 창의적인 과제를 통해 학생들은 디지털 색상이 어떻게 발생하는지, 미디어 콘텐츠에 대한 창의적인 색상 디자인 계획을 활용하는 방법을 전문적으로 이해하게 됩니다.
인터페이스 디자인 Interface Design
- 이 과정은 인터페이스의 개념과 사용자 중심 디자인의 고급 문제 및 기술을 탐구합니다. 인터페이스 디자인에 대한 일반적인 접근 방식은 다양한 대화형 환경의 검토를 통해 배웁니다. 학생들은 실행 가능한 인터페이스 디자인 방법을 달성하는 데 도전하고 프로토타입으로 프로젝트를 테스트합니다.
정보시각화 스튜디오 Information Visualization Studio
- 데이터에 내재된 패턴을 정리하고 복잡성을 명확히 하여 사람들이 필요한 지식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정보의 구조를 만드는 능력을 기른다.
미디어 디자인 스튜디오 Media Design Studio
- 이 과정은 디지털 미디어를 활용한 프로젝트에 대한 논리적인 접근과 다양한 기법을 제공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학생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한 진도 지향적 과정입니다. 학생들은 사용자 경험 디자인에 대한 자신의 관심 분야의 구체적인 프로젝트를 통해 효과적인 방법론의 이론과 실제에 대해 공부합니다.
인터랙티브 미디어 디자인 Interactive Media Design
- 이 과정의 초점은 Flash를 사용하여 WWW에 인터랙티브 아이디어를 구현하는 것입니다. 학생은 최종 사용자의 요구에 주의를 기울여 대화형 프로젝트의 구조와 미학에 대해 토론합니다. 이 과정에서는 스토리보딩, 순서도 및 액션 스크립트를 다룹니다.
사용자 경험 디자인 방법론 User Experience Design Methodology
- 수업 주제에는 연구 및 분석 수행, 사용자 페르소나 개발, 정보 아키텍처, 인터페이스 디자인, 사용성 테스트 및 분석이 포함됩니다.
뉴미디어를 위한 사용자 경험 디자인 Designing User Experience for New Media
- 사용자 경험에 초점을 맞춘 이 과정은 사용자 경험 디자인 방법론을 실제/가상 프로젝트로 구현합니다.
고급 모션 그래픽 Advanced Motion Graphics
- 이 과정은 학생들을 위한 프로젝트 기반 수업입니다. 학생들은 처음부터 끝까지 여러 모션 그래픽 프로젝트를 처리해야 합니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에서의 모션그래픽(Motion Graphic)에 대해 알아보고, 짧지만 효과적인 마케팅 도구로서의 모션그래픽(Motion Graphic)에 대해 알아본다.
고급 웹 디자인 Advanced Web Design
- 이 과정의 목표는 접근성을 디자인 구조로 사용하여 디지털 통신의 실제 특성을 배우는 것입니다. 웹 사이트 디자인을 모든 사람이 모든 장소에서 모든 플랫폼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학생들은 새로운 기술과 멀티미디어 솔루션을 탐구합니다.
디지털 미디어용 코드 Code for Digital Media
- 이 과목의 목적은 학생들이 웹 기반 환경에서 컴퓨터 네트워크 및 프로그래밍 이론을 이해하는 것이다. 실용성과 확장성이 뛰어난 Adobe Flex와 같은 RIA(Rich Internet Application)에 대해 학습한다.
물리적 인터페이스 디자인 Physical interface Design
- 이 과정은 물리적 인터페이스를 탐구합니다. 마우스와 키보드의 한계에서 벗어나 우리는 단순한 정보 검색 및 처리 이상의 용도로 컴퓨터를 사용하는 것을 고려하기 시작합니다. 핵심 기술 개념에는 디지털, 아날로그 및 직렬 입력 및 출력이 포함됩니다. 핵심 인터랙션 디자인 개념에는 사용자 관찰, 어포던스, 물리적 행동을 디지털 정보로 변환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영화이론 Film Theory
- 이것은 학생들에게 다음과 같은 기회를 제공합니다:
- 영화 언어, 테크닉, 리얼리즘, 영화 서사학, 작가, 장르, 모더니즘에 관한 다양한 글을 읽고 토론한다.
- 자료를 조사하고, 읽고, 정리하고, 기사를 쓰는 방법을 배웁니다.
- 최종 보고서에 대한 자신의 아이디어에 대한 기사 작성
시나리오 세미나 Scenario Seminar
- 이것은 학생들에게 다음과 같은 기회를 제공합니다:
- 플롯, 캐릭터화, 주제 및 각본 형식 이해
- 자신의 시나리오를 작성하고 상대방의 작품을 검토
- 각본에 관한 책을 최소한 읽어라.
- 분석을 위해 최소 10개의 장편 영화 시나리오 읽기
고급 영화 제작 Advanced Film Production
- 이것은 학생들에게 다음과 같은 기회를 제공합니다:
- 영화나 애니메이션을 디자인하고 제작하는 공부
- 프리프로덕션부터 프로덕션, 포스트프로덕션까지 전 과정 실습
- 연출, VFX, 음향(디자인, 녹음, 믹싱, 폴리, 음악) 담당 교수 3인 이상 지도하에 영화 제작
학생은 "필름"이 아닌 디지털 장비로 작업합니다.
프로덕션 디자인 Production Design
- 프로덕션 디자인은 영화나 TV 프로그램, 애니메이션과 같은 새로운 제품을 만드는 과정입니다. 프로세스를 통해 아이디어를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생성하고 개발하는 것입니다.
- 이 수업에서는 영화, TV 쇼, 애니메이션과 같은 효과와 조작에 대해 공부합니다.
디지털 시각 효과 Digital Visual Effect
- 이 과정은 영화, 애니메이션 및 TV 광고를 위한 시각 효과를 만들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시각 효과에는 디지털 이미징, CGI 컴포지션, 디지털 컬러 그레이딩, 동적 시뮬레이션 및 영화 제작의 가변 기술이 포함됩니다.
3D 애니메이션 워크숍 3D Animation Workshop
- 3D 애니메이션 워크샵은 3D 애니메이션에 대한 전반적인 제작을 연구합니다.
디지털 이미지 분석 Digital Images Analysis
- 영화에서의 시각효과는 내러티브를 위한 효과의 도구와 제작에 필요한 기술로 분석된다. 대부분의 동시대 영화는 스토리텔링에 중요한 기술을 사용합니다. 기술의 실용화를 위해 이러한 분석은 영화 제작에 유용한 지침이 될 것입니다.
미디어 산학 프로젝트 Media Industry-Educational Project
- 산학협력 프로젝트를 위해 영화, 애니메이션, 게임회사와 협업하는 수업이다.
디지털 크리처 디자인 Digital Creature Design
- VFX in Film은 화려한 효과를 바탕으로 영화의 내러티브를 확장합니다. 이러한 새로운 스토리 트렌드 속에서 배우들과 함께 연기하는 디지털 크리처들이 주인공이 되는 경우가 많아졌다. 이 수업에서 학생들은 캐릭터의 성격, 내러티브 설정, 작품 및 모델링을 분석합니다.
고급 사운드 이론 Advanced Sound Theory
- 음향이론과 소리를 만드는 기술을 배운다.
- 영상음원 제작 연습.
- 건전한 연구 주제는 관련 논문을 읽고 토론해야 합니다.
3D 렌더링 워크숍 3D Rendering Workshop
- 학생들은 MAYA 및 Zbrush에서 하이 폴리곤 모델링을 사용하여 디지털 생명체를 만듭니다. 학생들은 애니메이션 스튜디오를 위한 포트폴리오의 재료, 사실적인 이미지 렌더링 및 예술적 일러스트레이션을 위한 조명 기술을 공부합니다.
고급 사운드 분석 Advanced Sound Analysis
- 이 과정에서는 비디오 사운드를 이해합니다.
- 창의적이고 일치하는 사운드 디자인 및 비디오 제작.
- 영상음향 분석을 통한 제작방식을 고찰한다.
- 생산 공정에 사용되는 기술을 식별합니다.
- 다양한 제작 경험이 있으신 분
- 새로운 기술의 창작과 다양한 매체, 환경의 변화에 접근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진다.
고급 사운드 프로덕션 Advanced Sound Production
- 음향이론 심화과정에서 습득한 음향이론 지식은 음향기술과 고도의 영상창의력을 바탕으로 고도의 영상음향 제작을 위해 설계된다.
- 한 학기 동안 프로젝트 기획팀에서 제작한 영화에 관련된 심미적 또는 기술적인 과목을 위촉하여, 종이 작업의 형태로 집중적으로 작업하여 리뷰를 작성합니다.
뉴미디어 이론 Theories in New Media
- 뉴미디어 이론을 공부하는 학생들은 뉴미디어 및 통신 기술의 핵심 책갈피와 아이디어를 탐구합니다. 학생들은 (기존 및 신) 미디어 산업에서 자료 및 콘텐츠를 생성, 관리, 배포 및 소비하는 구조적 변화를 다룰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기술의 사회적 영향을 간과하고 토론해야 합니다. 학생들은 상당한 양의 읽기 자료를 읽어야 하며 전체 크기의 연구 보고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연구 방법 Research Methods
- 연구 방법 과정은 학생들에게 새로운 미디어 분야에서 연구를 수행하는 문제와 아이디어를 소개합니다. 학생들은 연구 아이디어 선택, 관련 연구 작업 수집, 특정 연구 주제 개발 및 데이터 준비 및 데이터 수집을 포함한 적절한 연구 설계를 표현하는 방법을 배워야 합니다. 또한 데이터를 분석하고 해석하는 적절한 방법을 배우고 개발하며 결과를 기반으로 더 광범위한 이론을 종합합니다. 이 과정은 학생에게 상당한 양의 읽기, 복습 및 작문을 요구합니다. 학생들은 학급 토론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합니다.
디지털 방송 Digital Broadcasting
- 디지털 텔레비전의 콘텐츠 기획 및 개발을 소개하고 실습한다. 학생들은 IPTV, 스마트 TV 및 디지털 케이블 TV와 같은 새로운 디지털 방송 기술과 관련하여 디지털 TV 제작의 준비, 개발, 배포 및 소비 프로세스를 개괄합니다. 학생은 Java 또는 C++ 프로그래밍 기술에 대한 지식이 있어야 합니다.
뉴미디어 연구ⅠNew Media Research
- 소셜네트워킹서비스(SNS), MMORPG(Massive Multiplayer Online Role Playing Game) 환경, 블로그, 마이크로블로그 등 다양한 영역에서 뉴미디어의 새로운 관행과 트렌드를 탐구한다.
뉴미디어 연구Ⅱ New Media Research I
- 소셜네트워킹서비스(SNS), MMORPG(Massive Multiplayer Online Role Playing Game) 환경, 블로그, 마이크로블로그 등 다양한 분야에서 뉴미디어의 새로운 관행과 트렌드를 탐구한다. 디지털 텔레비전(IPTV, 인터넷 텔레비전), 스마트폰 등 뉴미디어 환경
미디어 통계학 I Media Staticstics I
- 이 수업은 미디어 통계를 공부하고 연구합니다.
- 수업 자료는 통계 분석 및 SPSS 통계 도구와 같은 연구 영역을 다룹니다.
미디어 통계학Ⅱ Media Staticstics I
- 이 수업은 미디어 통계를 공부하고 연구합니다.
- 수업 자료는 구조 방정식 모델링 및 Amos 통계 도구와 같은 연구 영역을 다룹니다.
첨단미디어와 인간ⅠAdvanced Media & Human I
- 이 수업은 '발달, 인지, 학습 과정'을 디지털 미디어와 통합하는 방법을 연구하고 연구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미디어와 인간 이론'을 현실 세계에서 요구되는 콘텐츠 디자인에 적용하는 방법을 배우게 됩니다.
첨단미디어와 인간Ⅱ Advanced Media & Human I
- 이 수업은 미디어, 문화 및 사회적 인간 행동 사이의 관계를 다룰 것입니다. 학생들은 '구성주의'와 '구조주의'에 기초한 '미디어와 인간론'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개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미디어프로슈머ⅠMedia Prosumer I
- 이 수업은 미디어 프로슈머를 공부하고 연구합니다.
- 프로슈머(Prosumer)는 프로페셔널(Professional) 또는 생산자(Producer)라는 단어와 소비자(Consumer)라는 단어가 합쳐진 합성어입니다.
- 수업 자료는 소비자 행동 및 뉴미디어와의 관계와 같은 연구 분야를 다룰 것입니다.
미디어프로슈머Ⅱ Media Prosumer II
- 이 수업은 미디어 프로슈머를 공부하고 연구합니다. 수업 프로젝트는 뉴미디어의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이 각 단계에서 기획, 제작, 마케팅, 광고 및 판매 프로세스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강조합니다. 강의를 통한 교육, 의료 분야
미디어테라피ⅠMedia Therapy
- 미디어테라피를 공부하고 연구하는 수업입니다.
- 수업 자료는 미술, 음악, 명상 요법 등과 같은 관련 연구 분야도 다룰 것입니다.
미디어테라피Ⅱ Media Therapy I
- 이 수업은 미디어테라피에 대한 공부뿐만 아니라 미디어테라피의 기존 방법과의 시너지 효과에 대한 실험을 진행한다.
- 전통적인 치료법에는 예술, 음악, 명상 요법 등이 포함됩니다.
고급 컴퓨터 그래픽 Advanced Computer Graphics
- 이 과정의 목표는 컴퓨터 그래픽의 최근 고급 주제에 대한 소개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이 과정은 컴퓨터 그래픽의 이미지 및 비디오와 관련된 특정 고급 주제를 다룹니다. 최근 논문을 선택하여 수업 시간에 토론합니다.
문제 해결 방법 Methods for Problem Solving
- 이 과정에서는 컴퓨터 그래픽 및 디지털 미디어 응용 프로그램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수치 기법을 다룹니다. 여기에는 선형 방정식 풀이, 루트 찾기, 비선형 최적화 및 미분 방정식 풀이 방법이 포함됩니다. 또한 GPU 프로그래밍은 대규모 실제 문제를 합리적인 시간 내에 해결할 수 있기 때문에 이 과정의 중요한 주제이기도 합니다.
고급 애니메이션 이론 Advanced Animation Theories
- 이 수업은 수학적 배경을 포함하여 컴퓨터 애니메이션에 대한 기본 개념과 컴퓨터 게임 및 애니메이션 제작에 대한 응용 프로그램을 다룹니다.
고급 애니메이션 주제 I Topics in Advanced Animation I
- 이 수업은 모션 캡처 및 얼굴 애니메이션을 포함한 컴퓨터 애니메이션의 고급 주제를 다룹니다.
- 카메라 보정
- 3D 위치 재구성
- 모션 캡처 데이터 조작
- 얼굴 모델
- 얼굴 애니메이션
- 립싱크 애니메이션
고급 애니메이션 주제 II Topics in Advanced Animation II
- 이 수업은 물리 기반 애니메이션 및 유체를 포함하여 컴퓨터 애니메이션의 고급 주제를 다룹니다.
- 스프링 메쉬
- 파티클 시스템
- 강체 시뮬레이션
- 소프트 및 하드 제약 조건 적용
- 유체 모델
- 전산유체역학
기하학적 및 솔리드 모델링 Geometric and Solid Modeling
- 기하학 처리는 컴퓨터 그래픽의 중요한 연구 분야 중 하나입니다. 이 과정에서는 다각형 메쉬를 기반으로 하는 기하학 처리의 기본 기술과 주제를 학습합니다. 이 과정에서는 다음 주제를 다룹니다.
- 메쉬 데이터 구조
- 메쉬 스무딩
- 매개변수화
- 세분화
- 메쉬 단순화
고급 렌더링 이론 Advanced Rendering Theories
- 이 과정에서는 보기가 가상 환경과 상호 작용할 수 있을 만큼 빠르게 합성 이미지를 생성하는 알고리즘을 학습합니다. 여기에서 다루는 주제는 3D 수학, 텍스처링, 음영 처리, 비사실적 렌더링, 이미지 기반 렌더링, 알고리즘 가속, 파이프라인 기술 등입니다.
고급 렌더링 주제 I Topics in Advanced Rendering I
- 이 수업은 다음 주제를 포함하여 비사실적 렌더링의 고급 주제를 다룹니다.
- 예술적 미디어 시뮬레이션
- NPR용 자동화 시스템
- 이미지에 대한 NPR 알고리즘
- 기하학적 모델을 위한 NPR 알고리즘
- NPR용 라이트 모델
고급 렌더링 주제 II Topics in Advanced Rendering I
- 이 수업은 다음 주제를 포함하여 사실적 렌더링의 고급 주제를 다룹니다.
- 광선 추적
- 샘플링
- 반사 모델
- 체적 산란
- 몬테카를로 통합
- 가벼운 운송
고급 모델링 이론 Advanced Modeling Theories
- 이 수업은 곡선과 표면의 기하학적 모델링 이론의 고급 주제를 다룹니다.
- 3D 공간에서 곡선과 표면의 매개변수화, 베지어/B-스플라인 표현 및 속성, 곡선과 표면의 응용을 연구합니다. 주제에는 다음이 포함됩니다.
- 곡선의 표현
- 베지어 및 B-스플라인 곡선
- 표면 표현
- 베지어 및 B-스플라인 표면
- B-Spline 곡선 및 표면을 사용한 데이터 피팅
고급 모델링 주제 I Topics in Advanced Modeling I
- 이 클래스는 3D 다각형 모델을 기반으로 하는 알고리즘을 포함하여 기하학적 모델링의 고급 주제를 다룹니다.
- 미분 기하학
- 표면 매개변수화
- 볼륨 매개변수화
- 세분화
- 변형
고급 모델링 II 주제 Topics in Advanced Modeling II
- 이 클래스는 곡선/표면 및 세분화 기술을 포함하여 기하학적 모델링의 고급 주제를 다룹니다.
- 곡선과 표면의 미분 기하학
- Bezier 및 B-Spline 곡선 및 표면
- B-Spline 곡선 및 표면 데이터 맞춤
- 세분화 기술
산학 프로젝트 I, II, III Industry-Educational Project I, II, III
- 이 과정은 인턴십 프로그램 또는 업계와의 연구 협력을 통해 학습 경험을 향상시키기 위해 특별히 고안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