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란학기제

내가 만드는 대학, 파란학기제란 학생 스스로 설계한 도전과제를 자기주도성, 교육적 성과, 기존 교육과정과의 차별성 등의 기준으로
파란학기제 운영위원회 등이 심의하여 그 활동을 학점으로 인정하는 제도입니다.

파란학기제 특징

  • 도전과제 밀착지도를 위해 지도교수 선임
  • 도전과제 지원금(장학금) 지원(1학점 당 최대 10만원)
  • 성적증명서에 도전과제의 내용과 과정 상세 기술

파란학기제 유형

아주대학교 파란학기제 유형
  • 학생설계 프로그램
    • 학생 스스로 설계하는 "학생설계 프로그램"
    • 영역의 제약 없이 자율적으로 도전하고자 하는 분야 선택
    • 예시) 뉴미디어상의 마케팅 활용을 위한 패션필름 제작
  • 교수제안 프로그램
    • 본교의 교수가 설계하여 제안한 프로그램인 "교수제안 프로그램"
    • 학생들은 교수제안 프로그램 확인 후 선택하여 신청
    • 예시) 시각장애인을 위한 거리측정 센서 장치 개발
  • 기업제안 프로그램
    • 기업이 설계하여 제안한 프로그램인 "기업제안 프로그램"
    • 학생들은 기업이 제안한 프로그램을 확인 후 선택하여 신청
  • 파란학기 EXTREME
    • 파란학기 도전 주제를 사회문제 해결 수준으로 확대한 프로그램
    • 실제 사회 환경 개선에 기여하는 도전과제 수행
    • 예시) 관공서와 지역대학생이 연계하는 소방 안전 교육 콘텐츠 제작
  • 파란학기 GLOBAL
    • 내외국인 학생이 함께 참여하여 설계한 도전과제를 수행
  • 파란학기 MOOC
    • Coursera(스탠퍼드대, edX) 등에서 제공하는 강좌 중 교내 정규 교육과정에서 제공하지 않는 교육내용으로 학문적 가치가 있는 강좌를 이수한 경우, 학점을 인정해주는 제도
    • 학생 스스로 학습주제를 선정하고 과목을 이수하면 학점 부여(일반선택)

파란학기제 도전과제 선정 주요기준

  • 과제의 도전성, 창의성, 융합적 성격
  • 기존 교육과정과의 차별성
  • 자기주도성 및 열정
  • 교육적 성과
  • 계획의 구체성·충실성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