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혁신지원사업

2주기(2022~2024)

자율성과지표 설정 및 달성 총괄표

대학혁신지원사업 1주기 자율성과지표 설정 및 달성 총괄표
자율지표명 단위 기준값 연차별 달성 목표 3차년도 달성도
1차년도
(실적)
2차년도
(실적)
3차년도
(A)
실적값
(B) 
달성률
(C=B/A*100) 
① 자기주도형 역량강화 지수 84.7 89.8 94.9 100.0 - -
② 연구성과 지수 103.3 105.3 107.4 109.6 - -
③ 대학 창업지원 지수 76.3 81.2 86.2 91.3 - -
④ 오픈 캠퍼스 지수 75.7 77.8 79.4 80.0 - -
table scroll image

자율성과지표 적절성 및 달성도

자율지표명: 자기주도형 역량강화 지수
자율지표 정의서
대학혁신지원사업 1주기 자율성과지표 적절성 및 달성도 - 학생 역량 맞춤형 쌍방향 지수 정의서
지표명 기준값 연차별 달성 목표
1차년도
(실적)
2차년도
(실적)
3차년도
(A)
자기주도형 역량강화 지수 84.7 89.8 94.9 100.0
지표설정 내용 지표설정 근거 지표선정이유
  • 자기주도형 역량 강화 교육체계 고도화라는 목표에 맞추어 학생의 자기주도성 역량 강화를 평가할 수 있는 지표 마련
세부 프로그램과의 관련성
  • 평가항목 A : AI기반 맞춤형 기초교육지원 체제 구축
  • 평가항목 B : 핵심역량 비교과 프로그램 확대
  • 평가항목 C : 학생주도 융복합 교육과정 활성화
  • 평가항목 D : 자기주도학습 지원 「MOCA」 플랫폼 고도화
  • 평가항목 E : 학생경력개발시스템, 맞춤형 비교과 지원 「아주허브」 고도화
산출식
  • A*0.2 + B*0.2 + C*0.2 + D*0.2 + E*0.2
세부산출내용
  • 기준값 = {A(87.2/90)×100×0.2} + {B(3.69/3.75)×100×0.2} +  {C(171/219)×100×0.2} + {D(660/900)×100×0.2} + {E(3,883/5,048)×100×0.2} = 84.7
  • 측정방법
    • A : BSM교과목(수학물리화학생물학과목의 전체 수강인원 대비 C+이상 학생 수 비율(%)
    • B : 신입생 및 재학생 핵심역량 진단평가 결과()
    • C :  파란학기강의페어링 참여학생 수()
    • D : 모듈형 콘텐츠 개발 누적 수 ()
    • E :  아주허브 월평균 이용자 수(명)
기준값 및 목표값 설정 근거의 구체성 및 적극성
  • A : 2021학년도 BSM교과목 C+이상 학생 비율 87.2%를 기준값으로 설정
  • B : 최근 3년간 핵심역량 진단 평균 점수 3.69점을 기준값으로 설정(5점 만점)
  • C : 파란학기 및 강의페어링 교과목 참여학생 수 최근 3년간 평균인 171명을 기준값으로 설정
  • D : 2019~2021년 개발 모듈형 콘텐츠 누적 수인 660개를 기준값으로 설정
  • E : 2021년 월평균 아주허브 이용자 수 3,883명을 기준값으로 설정
table scroll image

table scroll image
자율지표명: 연구성과 지수
자율지표 정의서
대학혁신지원사업 1주기 자율성과지표 적절성 및 달성도 - 연구성과 활동 지수 정의서
지표명 기준값 연차별 달성 목표
1차년도 2차년도 3차년도
연구성과 지수 103.3 105.3 107.4 109.6
지표설정 내용 지표설정 근거 지표선정이유
  • 연구성과 질적활동 지표인 Citation 및 Top Journal, 우수 연구인력을 포함한 연구인프라 지원의 성과인 연구비 수주액을 지표로 설정하고, 이에 대한 기준을 마련함
세부 프로그램과의 관련성
  • 평가항목 A, B : 선도적・자발적 연구문화 확산
  • 평가항목 C : 전략적 연구지원 정책 확대
산출식
  • A*0.3 + B*0.3 + C*0.4
세부산출내용
  • 기준값 97.8×0.3 + 103.1×0.3 + 107.8×0.4= 103.3
  • 측정방법
    • A : Top Citation Percentile 10%(상위 10% 피인용 논문 비율) 지표
    • B : Top Journal Percentile 10%(상위 10% 저널 게재 논문 비율) 지표
    • C : 교외연구비 수주액
기준값 및 목표값 설정 근거의 구체성 및 적극성
  • 시작점으로 해당 지표 요소들의 값을 2021년도 지표값으로 설정
    • 상위 10% 피인용 논문비율지표 = 13.6(2020년 지표)/13.9 (2018~2020년 평균)*100 = 97.8
    • 상위 10% 저널 게재 논문비율지표 = 29.7(2020년 지표)/1707 (2018~2020년 평균)*100 = 103.1
    • 교외연구비 수주액 지표 = 975억(2020년)/904.3억(2018~2020년 평균) ×100=107.8
    • 2018~2020년 게재논문 평균 기준 대비 2020년 게재논문 비율
    • 2018~2020년 교외연구비 수주액 평균 기준 대비 2020년 교외연구비 수주액 비율
  • 결과값이 매년 2% 상승하는 것을 목표로 함
    • 상위 10% 피인용 논문비율과 상위 10% 저널 게재 논문비율 지표는 연구성과 분석 솔루션인‘SciVal’을 통해 산출
    • 논문비율의 기준값으로 설정한 연도는 값의 신뢰도를 위해 2020년으로 설정하였음(2021년 값은 직전년으로표본이 적고일부 논문에 의해 값이 좌우되는 변동성이 있으며 논문게재 후‘SciVal’데이터로 축적되는 시차 고려)
    • 교외연구비 수주액은 대학정보공시에서 확인하였으며 2021년 공시는 2020년 실적값임
    • 연구혁신 분야 자율지표는 매년 2% 상승률을 목표로 제안하며이는 논문의 질적 요소를 적극 반영하는 지표임을 고려할 때 도전적인 목표
table scroll image
table scroll image




자율지표명: 대학 창업지원 지수
자율지표 정의서

대학혁신지원사업 1주기 자율성과지표 적절성 및 달성도 - 산학협력 사회공헌 지수 정의서
지표명 기준값 연차별 달성 목표
1차년도 2차년도 3차년도
대학 창업지원 지수 76.3 81.2 86.2 91.3
지표설정 내용 지표설정 근거 지표선정이유
  • 대학 학생 창업 활성화로 미래 신산업 동력 확보을 확보하고 기업가형 대학으로 체질 개선을 통해 대학발 창업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유도하기 위한 기준 마련
세부 프로그램과의 관련성
  • 평가항목 A, B : 실험실 창업탐색 AI(Ajou Innovation) LAB
  • 평가항목 B, C : 창업 전주기 지원 Ajou-Stars 액셀러레이팅
산출식
  • A*0.3 + B*0.5 + C*0.2
세부산출내용
  • 기준값 = 67.8×0.3 + 24/30×100×0.5 + 64/80×100×0.2 = 76.34
  • 측정방법
    • A : 창업교과목 이수학생 만족도(강의평가 외 별도 설문조사)
    • B : 목표대비 학생창업 건수(학생창업 건수 + 창업동아리 수)
    • C : 학생창업 마일리지 지수(창업학생 수 + 창업지원사업 선정학생수 + 지식재산권 확보학생 수, 자체통계 활용)
기준값 및 목표값 설정 근거의 구체성 및 적극성
  • '21년 창업교과목 이수학생 만족도지수: 67.8점(100점 만점)
  • 목표 대비 '21년 학생창업 건수(학생창업 건수 창업동아리 수

→ 24(7+ 17)(30건 목표)

  • ·  목표 대비 '21년 학생창업 마일리지 지수 (창업지원사업 선정 학생 수 지식재산권 확보 건수)

 → 64(29+ 35)(80점 목표)

  • ·  목표값은 평가항목별 3년간 평균 및 기준값 대비 상승률을 근거로 도전적으로 목표값을 설정

- 창업교과목 이수 만족도지수평균 67점 기준 매년 2% 상승 반영

 -  학생창업 건수기준값 24건 대비 연 30건을 목표로 매년 2건 상승 반

 -  학생창업 마일리지 지수기준값 64점 대비 연 80점을 목표로 매년 5.3점 상승 반영

  • 본 사업 세부과제 수행으로 학생창업에 대한 관심과 참여가 늘어날 것으로 기대


    table scroll image
자율지표명: 오픈 캠퍼스 지수
자율지표 정의서
대학혁신지원사업 1주기 자율성과지표 적절성 및 달성도 - 대학생활 만족도 지수 정의서
지표명 기준값 연차별 달성 목표
1차년도 2차년도 3차년도
오픈 캠퍼스 지수 75.7 77.8 79.4 80.0
지표설정 내용 지표설정 근거 지표선정이유
  • 공유가치 창출 오픈 캠퍼스 실현의 지표로 캠퍼스 소통 공간 확대를 위한 물리적・인적・제도적 인프라 개선 수준을 지표로 설정하고 이에 대한 기준 마련
세부 프로그램과의 관련성
  • 평가항목 A : 창의・공유 캠퍼스 공간 조성
  • 평가항목 B : 아주 건강한 조직 구축
  • 평가항목 C : 지역 사회와 함께하는 「Ajou Fest」 개최  
  • 평가항목 D : 외국인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 개발・확산
산출식
  • A*0.3 + B*0.2 + C*0.2 + D*0.3
세부산출내용
  • 기준값 = 100×0.3 + 51.8×0.2 + 60×0.2 + 77.9×0.3 = 75.7
  • 측정방법
    • A : 온・오프 커뮤니티 공간 조성 수
    • B : 직원 만족도(근무환경, EAP등 중심으로 조사 시행)
    • C : 지역과 함께하는 문화체험 참여자 수
    • D : 글로벌 서비스 만족도(전체 외국인 학생대상 설문조사)
기준값 및 목표값 설정 근거의 구체성 및 적극성
  • A : 현재값은 4(학생광장율곡관일신관도서관)로 설정하고연차별로 6(2022) → 7(2023) → 8(2024)를 신규 조성하는 것으로 목표값 설정
  •   연차별 목표 달성 시 100점을 부여하고 미달 시 5점 부여
    • B : `2021년 교육수요자 만족도 조사:내부구성원 대상조사결과보고서 내용 중 직원 대상 유관항목 만족도 점수의 통합점수를 현재값(51.8)으로 하고 연차별로 통합점수 5% 상승을 목표값으로 설정
      (통합점수 점수×0.5+점수×0.5)
      근무환경 및 여건 만족도 : 6개 항목 평균 점수 57.1(100점 만점)
      후생복지 만족도 : 4개 항목 평균 점수 46.6(100점 만점)
    • C : Ajou Fest」 관람자(지역주민포함) 2,000명을 현재값으로 설정하고 매년 10%씩 증가하는 것으로 목표값 설정

      현재값은 60점으로 설정하고연도별 목표값 달성 시 5점을 추가 부여미달 5점 부여

  • D : 가장 최근에 시행한 `2021년도 외국인 대상 만족도 조사결과 점수(77.9/100)를 현재값으로 설정하고, 2020년도 대비 2021년도 추이를 감안하여 매년 평80점 이상 달성하는 것을 목표값으로 설정

  • 전체 외국인 대상 만족도
  • 교육 수요자 만족도 내, A(교육환경/문화만족도)
    년도 2020 2021
    만족도값(5점 만점) 3.82 3.89
    100점 환산율 76.4 77.9
table scroll image
table scroll im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