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및 교과목

글로벌경영학과

글로벌경영학과 바로가기

4대 주요역량 별 학과목 소개

혁신역량
경영혁신전략

혁신은 기업이 성과를 내기 위해 가장 필요한 기능의 하나이다. 혁신이 기업문화로 자리 잡기 위해서는 기업 내부에서 혁신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되어야 한다. 본 과목은 기술, 지식 및 혁신에 대한 이론을 학습하고, 실무 도구와 기법을 배우며, 혁신적인 관리자가 되기 위한 지식을 습득한다

경영혁신사례연구

경영혁신전략에서 학습한 혁신이론을 바탕으로 국내외 기업의 혁신 사례를 연구하여 혁신이론이 현장에서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 지를 성공과 실패 사례를 통해 배운다.

프로젝트관리

기업의 프로젝트의 준비, 기획, 실행, 통제, 완성의 각 단계에서 필요한 정보, 지식, 기술, 도구, 기법 등을 체계적으로 습득하며, 수업은 프로젝트관리 실습 위주로 진행된다.

창업 벤처 경영론

벤처기업의 창업, 관리 그리고 장기적인 성공을 위한 방안에 대해 배우는 교과과정이다. 학생들은 국내외 스타트업 기업에 대한 사례를 연구하면서 직접 사업계획서를 작성하고 실무자 접촉과 프로젝트 수행을 통해 창업에 대한 실전감각을 익힌다.

영어, 중국어, 일본어

재학생들은 영어I, 영어II, 중국어I, 중국어II, 일본어I, 일본어II 가운데 두 개를 선택하여 학습한다. 어학공부의 생활화를 위하여 모바일학습방송국(AMON)이 스마트폰으로 외국어회화 프로그램을 편성하여 제공한다.

ICT기술역량
경영정보시스템

정보기술과 인터넷에 관련된 모든 주제를 포괄적으로 다루는 입문 과목이다. 정보기술을 경쟁수단으로 활용하기 위하여 관련 기본지식 및 활용방안을 배움으로써 정보시대에 신속히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된다.

디지털마케팅

인터넷, 스마트폰 등 다양한 형태의 디지털 미디어를 통해 제품과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마케팅하는 방안을 학습한다. 이를 위해 온라인 마케팅 개념 및 활용사례, 소셜 미디어 마케팅 그리고 마케팅 지표 분석 등을 실시한다.

비즈니스 프로그래밍

비즈니스 환경에서 소프트웨어 및 정보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필요한 도구인 프로그래밍 언어를 다룬다.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여 가장 많이 쓰이는 언어인 python 또는 R 프로그래밍 능력을 갖추게 한다.

데이터 애널리틱스

본 과목에서는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필수적으로 익혀야 하는 통계지식을 다룬다. 수강생들은 기초적인 통계지식을 기반으로 다양한 다변량분석 및 시계열 분석 기법을 익히게 되며, 실제 현업의 데이터를 활용하여 분석해 봄으로써 이러한 기법들이 어떻게 실무에 활용할 수 있는 지를 파악하게 된다.

인공지능경영

인공지능, 머신러닝 그리고 딥러닝 기법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관련 이론과 사례들을 학습한다. 수업은 주로 실습과 적용사례들에 대한 연구로 진행된다.

글로벌역량
국제경영학

글로벌 시대에 국제경영에 필요한 경영이론, 제도 및 기관을 설명하고, 다국적기업의 조직, 전략, 마케팅 등 경영 전반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중국시장연구

중국은 우리나라의 수출과 수입에서 모두 1위를 차지하는 최대교역국가이다. 중국의 경제와 산업정책, 시장동향을 학습하고 사례연구에 초점을 둔다.

해외시장연구

중국 이외에 미국, 일본, 유럽, 러시아, 인도, 베트남, 인도네시아 등 인구가 1억을 넘는 주변국가의 경제와 시장에 대한 학습을 한다. 현장경험이 풍부한 강사진들로부터 다양한 사례들을 연구할 수 있다.

경영리더십역량
비즈니스코칭

글로벌경제 시스템에서 경쟁이 심화되면서 경영에도 스포츠처럼 목표달성을 위해 코칭이 필요한 시대가 도래했다. 비즈니스코칭은 회사 구성원들로 하여금 스스로 경영상의 문제를 정의하고 목표를 수립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인적, 물적 자원들을 조직하고 수행해갈 수 있는 역량을 길러주는 과목이다. 대부분의 강의는 실습과 학생참여로 진행된다.

협상론

인생은 크고 작은 협상의 연속인데, 협상의 전략가 기법들을 습득한다. 특히 윈윈(win-win) 합의를 도출하는 방법을 중점적으로 학습하는데, 협상 전 준비사항, 협상전략의 수립, 초기 탐색전, 상호 정보교환, 양보와 속마음 교환, 윈윈해법의 모색, 마무리 등으로 이어지는 윈-윈 협상과정을 주로 실습을 통하여 학습한다.

경영기획실무

기획을 잘 하는 직원이 회사 내에서 가장 많이 인정받고 고속승진을 보장받는다. 본 과목은 사업 기획에 관련된 업무프로세스를 학습한다. 기획 구상, 환경분석, 목표설정, 제약조건분석, 일정관리, 기획서작성 등을 실습을 통해 학습한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

기업은 사회의 한 구성원이며, 건전한 기업은 건강한 자본주의의 근간이다. 본 과목은 사회적 책임과 기업윤리를 실천하는 국내외 기업들의 사례를 분석하고, 사회적 책임을 시스템으로 구현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경영자론

회사의 목적은 무엇인가? 경영자란 누구인가? 자본주의의 꽃은 경영자다. 사장은 개인의 꿈을 앞세우는 자리가 아니라 직원의 미래와 생활을 책임지는 위치에 있다. 본 과목은 수강생이 조직에서 중간간부에 머무르지 않고 존경받는 임원이나 CEO로 도약할 수 있도록 경영자의 자질, 역량, 리더십, 가치관 등을 실제 CEO들과 토론을 하면서 배워가는 과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