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

다산융복합교육센터

업무

지식기반 사회의 요구에 부응하는 창의적 인재인 다산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창의적인 아이디어 팩토리(creative idea factory)로서 다산융복합교육센터, 여러분을 위해서 있습니다.

위치

신학생회관 319-5호

연락처

031-219-3805

Broaden your appreciation 챗봇과 감정분석을 이용한 비대면 미술감상

연구결과물

미술이라는 학문에 대해 많은 사람들이 쉽게 진입하지 못하는 가장 큰 이유는 진입장벽이 너무 높아서라고 생각한다. 미술적 지식이 없는 사람들은 미술작품을 관람하면서 '왜 이 작품이 가치가 이렇게 높다고 평가되고 전시관에 걸릴 정도로 유명한 작품일까?'라는 생각을 아마도 한번 정도는 해봤을 것이다. 이러한 상황은 단지 미술적 지식이 없는 사람들에게만 해당되는 것이 아니다. 여러 전문가들도 유명한 작품에 대해서 공감을 못하는 경우가 굉장히 많다. 작품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다면, 작품의 가치가 과소평가될 수도 있고, 때로는 과대평가 될 수도 있다. 


본 연구는 VR 게임을 통해 미술감상을 더욱 재밌고 쉽게 접할 수 있게 하고, 실제로 미술관에 왔다는 느낌을 집에서도 느낄 수 있게 함으로써 경제성과 시간절약등 여러가지 장점을 취하고 이로써  지금보다 훨씬 더 많은 사람들이 미술작품 감상에 흥미를 가지도록 하는 것이 1차 목표이다. 


뿐만 아니라, 이러한 게임이 탄생하게 된 배경을 알기 위해서는 감상의 본질에 대해서 정확히 이해하고 있어야 하는데, 본 연구에서의 감상이란 단순히 미술작품을 관람하고 미술작품에 대한 생각을 혼자서 정리하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작품 혹은 작가에 대한 생각과 느낌을 다양한 사람들과 공유하고 내 생각과 비교해보며 생각의 깊이를 넓혀가는 것이다. 나와 같은 생각을 가지고 있는 사람과는 공감하고, 다른 생각을 가지고 있는 사람과는 나와의 생각을 비교해보며 각 작품의 진정한 가치를 깨닫고 감상의 본질을 깨닫는 것이다. 감정분석 알고리즘을 통해 나와 같은 생각을 가진 사람들의 의견이나 나와 다른 생각을 가진 사람들의 의견을 분류하고 이를 제시해 이러한 목표를 달성해나간다. 또, 챗봇 기능을 통해 작품이나 작가에 대해 내가 모르고 있던 사실이나, 작품안에 숨은 스토리를 알아가며 이러한 작품의 가치에 대해 이해하고 공감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표를 잘 달성해줄 수 있는 수단이 해당 VR게임이라고 생각하며,  자세한 내용은 해당 포스터안에 쓰여있는 텍스트를 읽어가며 본 작품에 공감하기를 바라는 바이다. 


뿐만 아니라, 본 포스터로 충분한 이해가 되지 않거나 해당 연구에 대해서 더 알고 싶은 내용이 있어서, 첨부된 메일로 연락을 준다면, 해당 연구에 대해서 약 40페이지 정도의 분량으로 자세하게 내용을 적은 보고서를 제공할 예정이다.  

강의페어링

등록자

지도교수

SNS바로가기

인스타그램

유튜브

블로그

페이스북

Like it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