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 [교육혁신 선도학과 육성사업]국문과 학생 12명, 베트남 하노이 해외 연수
- 관리자
- 2024-01-30
- 391
인문대 국어국문학과 학생 12명으로 구성된 해외 연수단이 3박5일 일정으로 베트남 하노이에 다녀왔다. 이번 연수는 교육혁신 선도학과 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됐다.
국어국문학과 학생들은 지난 15일부터 19일까지 베트남 하노이를 방문해 하노이대학과 탕룽대학 등 현지 자매대학 학생들과 교류하고, 여러 문화 체험을 통해 글로벌 경험을 쌓았다. 이상신·이건희 교수가 학생들과 동행했다.
3박5일의 일정 동안 학생들은 ▲하노이대학 및 탕룽대학 방문 ▲문화 강의 수강 ▲필드 트립 및 베트남 진출 한국 기업 탐방(세경하이테크) ▲팀 과제 수행을 위한 개별 연구 등에 참여했다. 탕룽대학 재학생으로 구성된 10명의 버디들이 아주대 연수단의 일정에 동행했다.
이번 탐방의 일정 및 프로그램은 참여 학생들이 사전에 준비한 활동계획서를 바탕으로 진행됐다. 학생들은 ▲한국 현대 문학작품의 효과적인 베트남 수출방안 연구 ▲베트남 전쟁에 대한 이해·베트남 전쟁의 문학적 형상화 양상 연구 ▲한국 웹툰의 흥행 요인 분석 및 향후 베트남과의 문화 교류 방향성 제시 ▲베트남 한국어 교육의 실태 조사의 팀 프로젝트를 수행했다.
학생들은 베트남 진출 한국 기업인 세경하이테크의 현지 사무소에 방문해 현지에서의 기업 활동과 해외 취업 현황, 베트남 현지에서의 한국 기업 및 문화에 대한 인식 등에 대해 묻고 답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프로그램은 학생들에게 글로벌 문화 체험 기회를 제공하고, 우리 학교와 베트남 자매 대학 학생들 간에 연대감을 형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또 국어국문학을 전공하는 학생으로서 한국 문학과 한국어의 해외 보급 및 해외 진출 등에 대해 실제 체험하고 깊이 생각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목적이다.
한편 이번 해외연수는 국어국문학과가 현재 수행하고 있는 ‘교육혁신 선도학과 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됐다. '교육혁신 선도학과 육성사업'은 우리 대학이 수행중인 대학혁신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총 사업 기간은 2023년부터 2년이다. 해당 사업은 학과들이 교육 혁신을 주도적으로 수행하고 확산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시작됐다. 지난 4월 국어국문학과를 비롯한 총 8개 학과가 선정되어 해당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기사출처: https://www.ajou.ac.kr/kr/ajou/news.do?mode=view&articleNo=245384&article.offset=0&articleLimit=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