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심화과정

심화과정을 보여주는 표
학수번호 교과목명 교과목 내용 개요
EdY 600 유아교육 양적연구 방법론
(Quantitative Research Method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영유아의 발달과 학습연구를 위한 기존의 다양한 양적 연구의 기초적인 개념과 연구 설계 및 방법에 대해 학습하고, 실제 양적연구를 수행해 본다. 양적 연구의 장단점에 대해 살펴보고, 유아교육연구에의 활용가능성을 탐색한다.
EdY 602 유아교육특강
(Seminar for Advanced Students)
유아교육 전반에 걸쳐 다양한 관심주제들 중 한 가지를 선정하여, 그 주제에 대한 심도 있는 학습(예: 교육프로그램--레지오 에밀리아, 생태유아교육, 발도로프 프로그램 등)을 위해 매학기 Team Teaching으로 진행한다.
EdY 601 유아교육 질적연구 방법론
(Qualitative Research Method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영유아의 발달과 학습 및 교육현장의 일상을 보다 심층적으로 이해하기 위해, 관찰과 면담 등을 통한 자료수집 및 해석 방법을 익힌다. 관련 질적 연구문헌들을 읽고, 개별 또는 소집단으로 질적 연구를 수행한다.
EdY 603 유아 창의성 교육
(Education of Creativity in Young Children)
창의성의 개념, 대표적 이론, 발달적 경향, 검사도구 등에 대해 알아본다. 또한 유아를 위한 다양한 창의성 증진 프로그램의 유형과 특성을 살펴보고, 기존에 운영되고 있는 유아교육프로그램에의 통합 방안을 모색한다.
EdY 604 유아교육강독
(Classics and Contemporary Reading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동서양 고금의 대표적인 유아교육문헌들을 선정하여 정독하고, 문헌에 나타난 유아교육사상과 내용, 교수법 등에 대해 논의하 여, 유아교육이론과 현장에의 시사점을 제시하는 학습을 한다.
EdY 605 한국유아교육정책론
(Early Childhood Education Policies in Korea)
우리나라 유아교육 정책의 역사적 발전과정과 최근 유아교육의 정책적 관심과 접근들에 대해 살펴본다. 특히 우리나라 유아교 육정책의 당면과제와 주요 이슈들에 대해 논의하고, 향후 방향을 전망해 본다.
EdY 606 유아교육현장연구
(Study Visits to Early Childhood Educational Settings)
국내외 유수한 유아교육기관 및 프로그램들에 대해 일차적으로 문헌 및 시청각 자료 등을 통해 살펴본 후, 현장을 직접 방문하여 각 기관의 프로그램을 비교 분석한다.
EdY 608 유아 영재 교육
(Education for gifted young children)
유아 영재교육의 기본개념과 이론을 살펴보고 유아영재의 특성 및 발달적 변화 등에 대해 알아본다. 또한 유아영재의 발굴 및 진단도구에 대해 살펴보고 유아 영재를 위한 프로그램의 유형, 특성, 운영, 평가 등에 대해 논의한다.
EdY 610 유아교육 질적연구 방법론
(Qualitative Research Method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영유아의 발달과 학습 및 교육현장의 일상을 보다 심층적으로 이해하기 위해, 관찰과 면담 등을 통한 자료수집 및 해석 방법을 익힌다. 관련 질적 연구문헌들을 읽고, 개별 또는 소집단으로 질적 연구를 수행한다.
table scroll im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