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심리

심화과정

심화과정을 보여주는 표
학수번호 개설 교과목명 교과목 내용 개요
Edp601 학교상담 사례연구
(Case Studies in School Counseling)
국내외 학교상담 성공사례를 모델로 학습할 기회를 갖는다. 그리고 주변 여러 학교의 개인상담, 집단상담 및 상담실 운영사례를 수집하여 분석하고 이를 기초로 보다 바람직한 학교상담의 발전모형이 무엇인지 연구한다.
Edp602 집단상담실습
(Practicum in Group Counseling)
본 과목은 순수한 집단체험을 목적으로 한다. 수강생들은 소집단을 구성하여 서로 집단원, 집단리더가 되어보는 경험을 하고 각 집단 경험을 주고받는 피드백의 기회를 갖는다. 또한 이러한 과정에서 이론에서 학습한 치료적 요인, 집단상담 전개과정의 실체를 이해하고 현장에서 집단리더로서의 역량을 키운다.
Edp603 개인 상담실습 및 슈퍼비전
(Practicum in Individual Counseling and Supervision)
본 과목은 개인상담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목적을 두고 개인상담실습 기회를 갖고 슈퍼비전을 병행한다. 이러한 과정에서 야기되는 상담문제를 중심으로 이론과 기술을 보강하는 기회를 가지며 슈퍼비젼에 관한 이론과 상담자의 발달과정에 대해서도 학습한다.
Edp604 예방상담학
(Preventive Counseling)
최근 관심이 고조된 웰빙의 개념에 대해 살펴보고 질 높은 삶이 보장되는 사회를 만들어 가는 데 상담자가 관심을 갖고 참여할 수 있는 방안을 예방적 차원에서 알아본다. 지금까지 보다 살기좋은 사회를 만들기 위해 실천했던 프로젝트의 내용과 성과를 살펴보는 기회를 갖는다.
Edp605 심리진단과 평가
(Psychological Diagnosis and Assessment)
본 과목은 단순히 심리검사 이론 및 실시방법에 초점을 두기 보다 이를 활용하거나 면접 기타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진단을 내리고 심리적 평가를 하는 기술을 다룬다. 상담에서 이러한 진단과 평가기술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 학습하며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이를 경험하는데 초점을 둔다
Edp606 상담프로그램 세미나
(Counseling Program Seminar)
학교, 지역사회, 직장 등 다양한 조직체를 배경으로 실시되고 있는 각종 상담프로그램을 수집하여 그 내용을 살펴보고 보다 효율적인 상담프로그램에 포함될 필요가 있는 내용이 무엇인지 살펴 보는 기회를 갖는다.
Edp607 발달심리학
(Development Psychology)
수정에서 사망에 이르기까지 인간이 경험하는 신체, 인지, 정서, 사회적 변화를 체계적으로 이해하기 위한 과목이다. 각 발달시기에 직면하는 변화, 발달과업, 발달위기에 대한 지식은 효율적인 상담을 위해 매우 중요하며 몇 가지 인간발달의 결정적인 이슈들이 인생에서 차지하는 의미에 대해서도 심층적인 지식을 얻게 될 것이다.
Edp608 고령화 사회와 상담
(Counseling in Aging Society)
고령화 사회를 맞이하면서 어떤 연령, 어떤 역할을 하든지 고령화 사회를 사는 지혜를 학습할 필요가 있다. 본 과목은 고령화 사회를 앞두고 성인 및 노인상담 이론 및 실제에 대해 학습한다. 각 개인이 노화과정 뿐 아니라 고령화 사회의 특징과 그에 대한 준비에 대해 학습하며, 이러한 사회변화 속에서 교사의 역할이 무엇인지 생각해 보는 기회를 갖는다
Edp609 인터넷과 상담
(Internet and Counseling)
인터넷 활용에 대한 전반적인 실태를 살펴보고 인터넷의 순기능과 역기능에 대해 이해한다. 특히 인터넷 중독의 개념과 진단방법을 학습하고 인터넷 중독의 폐해와 인터넷 중독 상담방법에 대해 연구한다. 최근 진행되고 있는 다양한 인터넷 중독예방 프로그램의 실태를 알아본다.
Edp612 적응심리
(Adjustment Psychology)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를 살아가는 현대인들의 스트레스, 대인관계, 결혼, 가정생활, 직업 등 개인의 심리적 적응 관련 주제를 중심으로 정신건강을 유지하는 방법과 보다 성장하고 발전하는 자기관리 및 자기개발, 그리고 자기리더십 등의 긍정적 심리적 전략을 연구하고 개발하는 학습기회를 갖는다.
Edp650 행동수정
(Behavior Modification)
인간 행동의 기본 원리 및 학습이론을 이해하고, 이를 기초로 하여 행동수정의 기본 이론과 원리를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또한 학생들의 문제 행동의 원인과 결과를 분석, 이를 적절히 해결할 수 있도록 실제 교육 장면에서 행동수정을 위한 설계방법, 행동측정방법, 연구방법 등을 적용하여 학생들의 문제행동을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전문상담선택)
Edp660 이상심리
(Abnormal Psychology)
정신병리 및 이상심리학에 대한 기본지식을 익히고 학교장면에서 경험할 수 있는 아동, 청소년기의 중요장애에 대해 실제 임상사례를 중심으로 소개하고, 원생들의 경험을 나누면서 감별평가능력을 키운다. 이러한 문제를 갖고 있는 학생을 발견했을 때 이들을 효율적으로 도와주는 방법, 적절하게 의뢰하고 연계하는 기술을 기른다.(전문상담 선택)
Edp670 상담교재연구 및 지도법
(Instructional Theories of Counseling Psychology Subject)
상담교과 지도 시 사용할 수 있는 상담이론 및 기법, 연구 성과물에 대해 조사하고 이를 교재로 개발 활용하는 방안에 대해 연구하는 기회를 갖는다. 또한 각 교재를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교수방법을 고안해서 실습해 보는 기회를 가짐으로써 상담교재의 내용 및 활용에 대한 지식을 쌓는다.
table scroll im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