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후기

[취업후기]2022 하반기 현*자동차

  • 박도성
  • 2023-02-07
  • 2626

2022 하반기 현대자동차 취업후기


e-비즈니스학과 16학번 최재욱




안녕하십니까. 2022 하반기 현대자동차 신입사원 최종합격자 e-비즈니스학과(복수전공: 경영학과) 졸업생 최재욱입니다. 

2022년 02월에 졸업 후, 2022 하반기 시즌에 BGF리테일, 동원F&B, CJ프레시웨이, 동서식품, 앰코테크놀로지코리아, 현대자동차까지 6군데 최종합격했습니다. 최종입사는 현대자동차에 입사할 예정입니다. 

우선 경영대학 취업진로센터장이신 김병주 교수님께 감사인사를 드리고 싶습니다. 상담부터 시작해서 따끔한 쓴소리와 추천서를 작성해주셔서 취업준비과정에서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현대자동차 합격수기를 간단히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자기소개: 


충남 사립대에 입학해 주전공 영어영문학과(인문), 복수전공 경영학과(상경)이며 학점은 2.91/4.5 였습니다.  이후 아주대학교로 편입하여 주전공 e-비즈니스학과(상경), 복수전공 경영학과(상경)이며 학점은 3.83/4.5 입니다. 

어학은 영어 OPIc IH, 스페인어 스피킹 자격증이 있습니다. 이외 기타 데이터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경력/활동은 인턴경력 3회, 교내/외 대외활동과 봉사활동을 하였습니다.



준비과정:


① 업계 및 직무 선택 과정: 

군 복무 시절 수송부 운전병으로서 근무하면서, 자동차에 대한 관심이 생겼습니다. 단순히 운전에 관심이 아니라 차량정비까지하면서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었고, 상용차와 트럭까지 제가 운전하고 정비한 경험이 자동차산업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졌습니다. 이에 취업 준비 시, 자동차 기업에 대해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② 취업 준비활동: 

김병주교수님과의 취업 상담과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의 프로그램 참여


③ 서류전형: 

서류접수기간에는 채용공고를 접하자마자 입사지원서 작성을 가장 먼저 시작했습니다. 자기소개서는 컨설턴트 선생님들과 현직자 선배님께 공개하면서 첨삭받았습니다.


④ AI면접전형: 

‘뷰인터’라는 사이트를 통해서 하루 전에 연습하고 바로 응시했습니다. 현대자동차 AI면접은 기간이 하루로 짧기 때문에 준비하고 임해야 합니다.


⑤ 면접전형: 

1차 면접은 입사지원서를 토대로 꼼꼼히 들여다보았습니다. 제가 면접관이라 가정하고, 면접관이 나에게 궁금해할만한 것들을 질문으로 만들어 그에 따른 답변연습을 진행하였습니다. 또한, 답변 속도도 꾸준히 연습하여 조절하였습니다. 본인의 경험정리와 자기소개서 내용을 다시 읽어보면서 체크하시면 많은 도움이 되실 겁니다. 

2차면접은 인성면접위주라는 정보를 들어서, 평소 제 가치관에 대한 답변을 준비했습니다. 회사를 선택하는 기준이라던지 특정 상황에서의 어떻게 대처할 것인지 등 기출 면접질문을 위주로 준비하였습니다.



후배님들께: 


점점 채용시장 문이 좁아지면서 정신적으로 많이 힘드실 것을 누구보다 잘 공감합니다. 저 역시도 불확실성이라는 연장선 속에서 언제 끝날지 모르는 취업준비의 막연함이 두려움으로 다가왔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압박감이 오히려 목표가 되어서 간절함 속에 많은 준비를 했던 것 같습니다.

취업 준비 시 막막하다면 학교 도움을 받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한 직무만 생각하던 저도 교수님과 다른 분들의 조언을 들으면서 제가 가능한 다른 직무에도 지원해보면서 최종 합격을 맛 보았습니다. 끝까지 포기하지 마시고 묵묵히 지원하시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 같습니다.

취준생 때 불규칙적인 패턴으로 생활을 하실 수 있는데, 식사는 꼭 챙겨드시면서 패턴 유지를 하시길 바랍니다. 주변에 들리는 부정확한 소문에 휩쓸리지 마시고, 우직하게 서류접수하시고 면접준비를 하시다보면 모든 기업에 합격하진 못하더라도 반드시 1개 이상에는 합격하실 수 있을거에요. 취업은 1승만 하면 됩니다. 파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