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후기

[취업후기] 2022 상반기 삼*증권 취업후기

  • 정민선
  • 2022-10-12
  • 3835

2022 상반기 삼성증권 취업수기


금융공학과 17학번 고재영선배님



2022 상반기 취업수기



안녕하세요, 아주대학교 후배님들! 저는 2022년 상반기 삼성증권 S&T직군에 합격한 금융공학과 졸업생입니다. 저는 상반기에 삼성증권, DB금융투자, KB증권, 한국투자증권 등의 증권사들에 지원하였고 최종적으로 삼성증권에 합격했습니다. 

총 5곳의 증권사에 지원했고 삼성증권, DB금융투자, 한화투자증권 3곳에서 서류합격을 했고 DB금융투자, 삼성증권에서 최종면접을 봤으며 삼성증권에 취업을 하게 되었습니다.

제 이야기하기에 앞서 김병주 교수님, 유재인 교수님께 감사드립니다. 4년의 학교 생활동안, 그리고 취업준비를 하는 동안 큰 도움을 받았습니다. 항상 학생들을 위해 생각하시고 조언 아끼시지 않는 모습에 감사드립니다.

여러 증권사들에 면접을 보면서 깨달은 점은, 회사가 높은 스펙의 사람만을 원하는 것 보다는 같이 일하고 싶은 사람을 원한다고 느꼈습니다. 저는 면접을 준비하면서 만들어지고 꾸며진 모습을 보여주기 보다는 제가 어떤 사람이고, 어떻게 살아왔고, 어떤 것을 느껴왔으며 그래서 이곳에서 어떤 것을 만들어내고 싶은지 솔직하게 표현하려 했습니다.

서류전형과 면접전형에서 꾸며내지 않고 제 모습 그대로를 보여줬던 것에서 점수를 받아 합격할 수 있었지 않나 싶습니다.


제 대학생활을 되돌아보면, 단지 취업을 하기위해 했던 활동들은 없었습니다. 듣고 싶은 강의가 있으면 꼭 들으려고 했고, 재밌어 보이는 대외활동이 있으면 참여했으며 동아리활동들도 단지 재미로 참여했던 것 같습니다. 

그렇기에 취업과는 거리가 먼 학생이기도 했습니다. 취업을 하기 위해서는 자격증이 있어야 한다, 인턴경험이 있어야 한다, 어학성적이 높아야 한다, 큰 수상경력이 있어야한다 등 준비해야할 것이 많았습니다. 저도 그것에 꽤 공감하면서 2,3학년을 보냈습니다. 그래서 저는 저 자신을 취업과 거리가 먼 학생이라 표현했습니다. 하지만 3월부터 6월까지 총 3개월 정도 취업을 준비하면서, 또 8월부터 10월까지 현업에 있으면서 생각이 많이 바뀌었습니다.

다시 한번 강조해서 말씀드리는 내용이지만, 회사는 높은 스펙의 사람을 뽑으려는 것이 아니라 같이 일하고 싶고, 같이 일할 수 있는 사람을 뽑으려 한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자격증이 있어 뽑힌 것도 아니고, 인턴경험이 많아서 뽑힌 것도 아닙니다. 하지만, 저는 운용, Trading이 재밌었고 자연스럽게 학과 생활동안 그와 관련된 경험들을 해왔습니다. 원동철 교수님의 선물옵션, 고정소득증권기초 강의를 들으며 금융상품에 대한 지식과 또한 그것을 어떻게 운용에 사용할 수 있을지 배웠고 유재인 교수님의 데이터분석기초 강의를 들으며 데이터를 어떻게 분석해서 써먹을 수 있을지 고민했습니다. 강의에서 배운 내용을 토대로 모의투자대회, 알고리즘 트레이딩 대회 등을 나가며 배웠던 내용들을 연결시켜 사용해보기도 했습니다. 

이런 경험들을 바탕으로 자기소개서를 작성했고, 면접 때도 제 이런 모습을 보여주며 같이 일하고 싶은 사람의 모습을 보여줬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같이 일하고 싶은 사람의 최저 조건에 여러 것들이 들어가겠죠. 저는 어학성적, 학점들은 Minimum Qualification만 넘기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높으면 높을수록 좋겠지만 내가 이게 낮아서 지원을 해도 안 될 것이다. 이건 아닌 것 같아요. 또, 계리사나 CPA처럼 자신이 지원하는 직무가 필수적으로 자격증을 필요로 한다면 열심히 준비하고 지원하면 좋겠죠. 그런데 그런 직무가 아닌 데 자격증이 없으니 취업이 괜찮을까? 하는 생각보다는 지원해보시는 것이 좋은 것 같습니다.

결론적으로 제가 하고 싶은 말은, 하나라도 더 가지고 더 좋은 모습으로 지원을 하면 좋겠죠. 하지만 저희가 정해진 시간에 많은 것을 이끌어내는 것은 한계가 있고 최소 요건을 맞춘 상태라면 언제든 합격 가능성이 있기에, 자신이 같이 일하고 싶은 사람이란 것을 보여주기만 하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취업을 준비한다는 것이 정말 어렵고 힘들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너무 겁먹지 말고 원하는 직무를 찾아 잘 지원하여 원하는 회사에서 원하는 일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자소서, 인적성 검사, 면접 등 취업 전형에서 도움이 필요하시면 개별적으로 연락 주시면 기쁜 마음으로 도와드리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