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스케일 소음 진동 실험실(Multi-Scale Noise & Vibration Laboratory)
1. 지도 교수님 소개
이진우 교수님
- 연구 분야: 진동/소음, 최적 설계, 음향/진동 메타 물질, 인공 지능
- 전자메일 : jinwoolee@ajou.ac.kr
- 연구실 전화: 031-219-3659
- 연구실: 성호관 404호
2. 지도 교수님 주요 연구 업적
- Deep learning framework for acoustic eigenvalue analysis of a double cavity with a perforated partition(Engineering Applications of Artificial Intelligence 2024) [IF 8.0, Engineering, Multidisciplinary 부문 상위 5%]
- Auxiliary algorithm to approach a near-global optimum of a multi-objective function in acoustical topology optimization(Engineering Applications of Artificial Intelligence 2023) [IF 8.0, Engineering, Multidisciplinary 부문 상위 5%]
- Metamaterial-based muffler with broadband tunability in a limited space: optimal design, theoretical investigation and experiment(International Journal of Mechanical Sciences 2021) [IF 7.3, Mechanics 부문 상위 3.3%]
- Reliability-based acoustical topology optimization of mufflers under noise frequency and temperature uncertainties(Mechanical Systems and Signal Processing, 2021) [IF 8.4, ENGINEERING, MECHANICAL 부문 상위 3.3%]
- Improved substructure synthesis method using experimental modal analysis technique to solve analysis and design problems based on security issues (Mechanical Systems and Signal Processing, 2020) [IF 8.4, ENGINEERING, MECHANICAL 부문 상위 3.3%]
- Methods for evaluating in-duct noise attenuation performance in a muffler design problem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2020) [IF 4.7, Acoustics 부문 상위 11.3%]
- Vibro-acoustic metamaterial for longitudinal vibration suppression in a low frequency range (International Journal of Mechanical Sciences, 2018) [IF 7.3, Mechanics 부문 상위 3.3%]
- Topology optimization for enhancing the acoustical and thermal characteristics of acoustic devices simultaneously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2017) [IF 4.7, Acoustics 부문 상위 11.3%]
- Topology optimization of internal partitions in a flow-reversing chamber muffler for noise reduction (Structural and Multidisciplinary Optimization, 2017) [IF 3.9, Mechanics 부문 상위 23.0%]
- Optimum core design to improve noise attenuation performance and stiffness of sandwich panels used for high-speed railway vehicles (Structural and Multidisciplinary Optimization, 2017) [IF 3.9, Mechanics 부문 상위 23.0%]
- Optimal topology of reactive muffler achieving target transmission loss values: Design and experiment (Applied Acoustics, 2015) [IF 3.4, Acoustics 부문 상위 21%]
- Topology optimization of muffler internal partitions for improving acoustical attenuation performance (International Journal for Numerical Methods in Engineering, 2009) [IF 2.9, Mathematics, Interdisciplinary 부문 상위 24.8%]
3. 주요 담당 교과목
- 학부: 진동학, 진동 신호 분석법, 차량 소음 저감을 위한 음향학, 시스템 동역학, 동역학, 기초 유한 요소법, 공학 설계와 지식 재산권, 기계공학 응용실험
- 대학원: 기계 진동 특론, 기계 진동 소음 측정 분석법, 소음 제어 특론, 구조 음향학
4. 주요 수상 실적(이진우 교수님)
유망 연구자상 수상 (2023년 1월, 한국 최적 설계 학회)
교육 우수 교수- 우수상 수상(2021년 3월, 아주대학교)
![교육 우수 교수- 우수상 수상(2021년 3월, 아주대학교)](/_res/ajou/me/img/content/Introduction_004.jpg)
우수 연구상 수상(2021년 2월, 공과대학)
![우수 연구상 수상(2021년 2월, 공과대학)](/_res/ajou/me/img/content/Introduction_005.jpg)
대한 기계 학회 - CAE 및 응용 역학 젊은 연구자상 (2019년. 4월)
![대한 기계 학회 - CAE 및 응용 역학 젊은 연구자상 (2019년. 4월)](/_res/ajou/me/img/content/Introduction_006.jpg)
우수 연구상 수상(2018년 2월, 공과대학)
![우수 연구상 수상(2018년 2월, 공과대학)](/_res/ajou/me/img/content/Introduction_007.jpg)
두산 그룹 공동 기술 교육과정(28개 강좌)에서 2016년 최우수 강사로 선정됨("소음 제어")
![두산 그룹 공동 기술 교육과정(28개 강좌)에서 2016년 최우수 강사로 선정됨](/_res/ajou/me/img/content/Introduction_008.jpg)
최우수 강의상 수상 (2012년 2월, 공과 대학)
![최우수 강의상 수상 (2012년 2월, 공과 대학)](/_res/ajou/me/img/content/Introduction_009.jpg)
5. 실험실 연구원 소개 (2024.05. 기준)
![이종겸](/_res/ajou/me/img/content/noise1.jpg)
![조미령](/_res/ajou/me/img/content/noise2.jpg)
![정지용](https://me.ajou.ac.kr/_res/ajou/me/img/content/noise7.jpg)
![이해영](/_res/ajou/me/img/me_%EC%9D%B4%ED%95%B4%EC%98%81.png)
![김건호](/_res/ajou/me/img/me_%EA%B9%80%EA%B1%B4%ED%98%B8.png)
![김범진](/_res/ajou/me/img/me_%EA%B9%80%EB%B2%94%EC%A7%84.png)
![조수근](/_res/ajou/me/img/me_%EC%A1%B0%EC%88%98%EA%B7%BC.png)
- 박사 과정: 1명 (안병현)
- 석사 과정: 3명 (조미령, 정지용, 이해영)
- 인턴 과정: 3명 (김건호, 김범진, 조수근)
6. 졸업생(2024.05. 기준): 17명
졸업년도 | 성명 | 학위논문 | 근무지 |
---|---|---|---|
2013년 2월 | 최동욱 | 입/출구 중심이 일치하지 않는 확장형 머플러 내부의 천공판 최적 설계 (석사 학위) | LG 전자 |
2015년 2월 | 이대순 | 실린더 내부 압력 추정을 위한 진동기반 디젤 엔진 모델링 (석사 학위) | - |
2016년 2월 | 윤홍근 | 부분 구조의 주파수 응답 함수를 이용한 구조 최적화 (석사 학위) | 현대 모비스 |
2017년 2월 | 이수 | 저주파수 대역의 진동 차단을 위한 진동 메타물질 설계(석사 학위) | 이파피루스 |
2017년 2월 | 김민수 | 음향 메타물질을 이용한 선택적인 주파수 대역 차단 필터 설계(석사 학위) | 알트소프트 |
2017년 8월 | 정재웅 | 유체 투과를 고려한 차음용 음향메타패널 설계 (석사학위) | 한국 타이어 |
2018년 8월 | 오기승 | 머플러 설계를 위한 열유동과 음향 특성을 고려한 위상 최적화 방법: 소음 저감과 열수확(박사 학위) | 서울대학교 (박사 후 과정) |
2018년 8월 | 민재홍 | 목표 음향 특성을 갖는 머플러 최적 설계 (석사 학위) | 현대 일렉트릭 |
2019년 2월 | 김민호 | 구멍 뚫린 강체 판의 투과 소음 차단을 위한 음향 메타물질 설계(석사 학위) | 현대 자동차 |
2019년 2월 | 안창훈 | 진동 및 방사 소음 저감을 위한 진동 메타물질 (석사 학위) | 현대 일렉트릭 |
2019년 8월 | 장진웅 | 구조-음향 연성 특성을 고려한 머플러 설계 (석사 학위) | 현대 자동차 |
2019년 8월 | 안병현 | 음향 메타물질을 이용한 머플러 최적 설계 (박사 학위) | 아주대학교 (박사과정) |
2020년 8월 | 이종겸 | 사용 조건을 고려한 머플러의 신뢰성 기반 최적 설계(박사 학위) | LG전자 |
2022년 8월 | 김명삼 | 유동과 음향 특성을 고려한 흡입 머플러 최적설계(석사 학위) | 현대 자동차 |
2022년 8월 | 장성호 | 음향메타물질을 적용한 송풍기 덕트 시스템의 소음 저감(석사 학위) | - |
2023년 2월 | 이경주 | 배기 소음 저감을 위한 음향 메타물질 소음기 개발(석사 학위) | 현대 자동차 |
2024년 2월 | 조재호 | Generative design을 활용한 초광대역 및 고성능 음향 메타물질 소음기 설계(석사 학위) |
University of Southampton (박사과정) |
![table scroll image](/_res/ajou/ripst/img/ico-table-scroll.png)
7. 학생 대내외 수상 실적
A. 대한기계학회 2024년 CAE 및 응용역학 부문 우수학위 논문상 – 조재호 학생
![대한기계학회 2024년 CAE 및 응용역학 부문 우수학위 논문상 – 조재호 학생](/_res/ajou/me/img/me_prize.png)
B. 아주대학교 우수논문상(공과대학 학장상) - 조재호 학생
![아주대학교 우수논문상 - 안병현 학생](/_res/ajou/me/img/me_bestpaper.png)
C. 아주대학교 우수논문상(AP10 우수 논문상) - 조재호 학생
![아주대학교 우수논문상 - 안병현 학생](/_res/ajou/me/img/best_paper2.png)
D. 대한기계학회 CAE 및 응용역학부문 2023년 춘계 학술대회 학생경진대회 장려상 – 조재호 학생
![아주대학교 우수논문상 - 안병현 학생](/_res/ajou/me/img/me_ksme.png)
E. 아주대학교 우수논문상 - 안병현 학생
![아주대학교 우수논문상 - 안병현 학생](/_res/ajou/me/img/content/Introduction_017.jpg)
F. 한국 최적 설계 학회 우수 학위 논문상 - 안병현 학생
![한국 최적 설계 학회 우수 학위 논문상 - 안병현 학생](/_res/ajou/me/img/content/Introduction_018.jpg)
G. 대한 기계 학회 2019년 춘계 학술대회 우수 논문상 - 오기승 학생
![대한 기계 학회 2019년 춘계 학술대회 우수 논문상 - 오기승 학생](/_res/ajou/me/img/content/Introduction_019.jpg)
H. 대한 기계 학회 2019년 CAE 및 응용 역학 추계 학술대회 학생 논문 발표 경진 대회 동상 - 장진웅 학생
![대한 기계 학회 2019년 CAE 및 응용 역학 추계 학술대회 학생 논문 발표 경진 대회 동상 - 장진웅 학생](/_res/ajou/me/img/content/Introduction_020.jpg)
I. 대한 기계 학회 - 2018년 CAE 및 응용 역학 추계 학술대회 학생 논문 발표 경진 대회 금상 - 오기승 학생
![기계 학회 2018년 춘계 학술대회 학생 논문상(발표상) - 오기승 학생](/_res/ajou/me/img/content/Introduction_021.jpg)
J. 대한기계학회 2018년 우수학위논문상 - 정재웅 학생
![대한기계학회 2018년 우수학위논문상 - 정재웅 학생](/_res/ajou/me/img/content/Introduction_023.jpg)
K. 한국 소음 진동 공학회 2017년 춘계 학술대회 논문우수발표상 - 오기승 학생
![한국 소음 진동 공학회 2017년 춘계 학술대회 논문우수발표상 - 오기승 학생](/_res/ajou/me/img/content/Introduction_024.jpg)
L. 대한 기계 학회 2016년 추계 본부 학술대회 우수 논문상(발표상) - 이종겸 학생
![대한 기계 학회 2016년 추계 본부 학술대회 우수 논문상(발표상) - 이종겸 학생](/_res/ajou/me/img/content/Introduction_025.jpg)
8. 실험실 수행 연구 과제
1. 오일리스 리니어 머플러 최적설계 기술 개발
- 지원 기관 : (주)LG전자
- 연구 기간 : 2023.12~2024.12
- 수행 과제 내용
- 오일리스 리니어 압축기 소음 저감을 위한 머플러 최적 설계
- 소음 저감 특성과 유동 특성을 고려한 최적 설계 방법로 개발
2. 딥러닝을 활용한 차실 공동의 음향 모드 예측 및 제어 연구
- 지원 기관 : (주)현대 엔지비(현대자동차)
- 연구 기간 : 2023.06~2024.06
- 수행 과제 내용
- 딥러닝을 이용하여 차실 내부 시트 및 격벽 배치에 따른 차설 음향 특성 해석
- 고유모드/고유주파수/주파수응답 조건에 따른 좌석 격격 및 최적화
3. 머플러 및 벤츄리 사이클론 연계시스템의 내부 구조 최적 설계 연구
- 지원 기관 :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 연구 기간 : 2021.11~2024.06
- 수행 과제 내용
- 머플러 및 벤츄리 사이클론의 연계시스템 음향 해석
- 음향 및 유동 특성을 동시에 고려한 연계시스템 최적 설계
4. 메타물질 기술을 적용한 전투차량용 소음기 개발
- 지원 기관 : 현대 로템
- 연구 기간 : 2023.01~2024.12
- 수행 과제 내용
- K2 전차 내부/외부 장착을 위한 소음기 설계
- 소음저감 특성과 유동 특성을 고려한 소음기 설계
5. 차실 음향 특성 고급화를 위한 인공지능 기반 패키지 트레이 설계 기법 개발
- 지원 기관 : (주) 현대 엔지비(현대자동차)
- 연구 기간 : 2022.12~2023.08
- 수행 과제 내용
- 딥러닝을 이용하여 패키지 트레이 형상에 따른 차실 음향 특성 해석
- 고유모드/고유주파수 조건에 따른 패키지 트레이 형상 설계 모델 개발
6. 상용화를 고려한 메타구조기반 군수용 소음기 개발
- 지원 기관 : 한국 연구 재단(위탁 과제)
- 연구 기간 : 2022.04~2022.12
- 수행 과제 내용
- 민수용 소음기보다 우수한 군수용 소음기 개발
- 음향 메타물질 기반 머플러 설계
7. 메타 구조를 활용한 전투차량 소음감소 기술
- 지원 기관 : 한국 연구 재단
- 연구 기간 : 2021.07~2023.12
- 수행 과제 내용
- K2 전차용 소음기 개발
- 메타물질 개념을 이용한 머플러 설계
8. 딥러닝 기반 음향 해석과 최적 설계
- 지원 기관 : 한국 연구 재단
- 연구 기간 : 2021.06~2023.02
- 수행 과제 내용
- VAE를 이용한 머플러 내부 구조 생성 모델 개발
- CNN을 이용한 머플러 해석 모델 개발
9. 음향-유동 연성 효과를 고려한 흡입 머플러 최적 설계
- 지원 기관 : ㈜LG전자
- 연구 기간 : 2021.05~2022.04
- 수행 과제 내용
- 음향/유동 위상 최적화를 이용한 흡입 머플러 설계
- 목적 투과 손실을 만족하도록 최적화
10. 신기술(음향메타)을 응용한 콘솔 블로워 소음 저감 기술 개발 연구
- 지원 기관 : ㈜한온시스템
- 연구 기간 : 2021.03~2021.12
- 수행 과제 내용
- 콘솔 블로워의 주요 소음 주파수 대역 파악
- 음향 메타물질을 이용한 주요 소음 저감
11. 메타 구조기반 공기중 초경량 소음기 개발
- 지원 기관 : 한국 연구 재단(위탁 과제)
- 연구 기간 : 2020.03~2021.12
- 수행 과제 내용
- 디젤 발전기의 배기 소음 저감
- 음향 메타물질 구조를 이용한 머플러 최적 설계
12. P-CAT을 위한 CTBA용 차량 진동 모델 개발
- 지원 기관 : ㈜ 현대엔지비(현대자동차)
- 연구 기간 : 2019.05~2020.04
- 수행 과제 내용
- CTBA 진동 예측 모델 개발
- NVH신입 연구원이 활용할 수준의 모델링 프로그램 개발
13. 로드노이즈 저감을 위한 음향 메타패널 구조 최적화 연구
- 지원 기관 : ㈜ 현대엔지비(현대자동차)
- 연구 기간 : 2019.04~2020.03
- 수행 과제 내용
- 목표 주파수 대역의 소음을 차단하는 음향 메타물질 패널 구조 제안
- 실차 적용시 고려해야 하는 음향 메타물질 패널의 소음 저감 신뢰성 확보
14. 머플러 산학 자문 과제
- 지원 기관 : ㈜ 현대엔지비(현대자동차)
- 연구 기간 : 2019.03~2019.08
- 수행 과제 내용
- 목표 음향 특성을 얻기 위한 머플러의 내부구조 최적화
- 최적 제안 구조에 대한 샘플 제작 및 평가
15. 목표 음향특성 구현을 위한 배기계 내부구조 최적화 해석기술 개발
- 지원 기관 : ㈜ 현대엔지비(현대자동차)
- 연구 기간 : 2017.05~2018.04
- 수행 과제 내용
- 배기 소음 특성과 상관성이 높은 소음기의 음향 해석 기법 개발
- 목표 음향특성 구현을 위한 소음기 내부구조 최적화 기법 개발
16. 음향 메타물질을 이용한 선택적 소음 개선 원리 연구
- 지원 기관 : ㈜ 현대엔지비(현대자동차)
- 연구 기간 : 2017.05~2018.04
- 수행 과제 내용
- 음향 메타물질을 이용한 특정 주파수 대역의 NVH 개선 기술 연구
- 음향 메타물질 적용시의 기계적 특성 연구
17. 신뢰성 기반 머플러 최적 설계
- 지원 기관 : 한국 연구 재단
- 연구 기간 : 2016.11~2019.10
- 수행 과제 내용
- 작동 온도의 불확실성을 고려한 신뢰성 기반 머플러 설계
- 유동 속도의 변화를 고려한 신뢰성 기반 머플러 설계
18. 발전기용 엔진의 소음 저감을 위한 머플러 해석
- 지원 기관 : ㈜ 티젠
- 연구 기간 : 2016.10~2017.03
- 수행 과제 내용
- CAE를 이용한 머플러 내부 변경 전/후의 소음 저감 특성 분석
- 변경된 내부구조가 개선된 음향특성에 기여하는 정도 분석
19. 진동 메타물질을 이용한 방사 소음 저감 기술 개발
- 지원 기관 : ㈜ 현대엔지비(현대자동차)
- 연구 기간 : 2016.07~2017.01
- 수행 과제 내용
- 방사 소음 저감을 위한 진동메타물질 설계 기법 개발 및 패널 구조 변경
- 실험을 통한 설계안 유효성 검증
20. 음향 메타물질을 이용한 음향 렌즈의 설계
- 지원 기관 : 경기 과학고등학교
- 연구 기간 : 2016.02~2016.12
- 수행 과제 내용
- 반복 구조를 이용한 투과 음파의 집중도를 높이는 렌즈 설계
- 상용 유한 요소 프로그램을 이용한 음향 해석
21. 음향 메타물질을 이용한 음향 특성 개선
- 지원 기관 : 경기 과학고등학교
- 연구 기간 : 2015.02~2015.12
- 수행 과제 내용
- 흡음 계수를 증가시키는 음향 메타물질 설계
- 상용 유한 요소 프로그램을 이용한 음향 해석
22. 탄성 극한물성 시스템 연구
- 지원 기관 : 한국 연구 재단
- 연구 기간 : 2014. 09. 01 - 2023. 08. 31
- 수행 과제 내용
- 음향 메타물질 해석과 설계
- 진동 메타물질 해석과 설계
23. 모듈형 시스템 설계를 위한 플러그인 디지털 해석 프레임 워크 개발
- 지원 기관 : 산업 기술 평가원
- 연구 기간 : 2014.06~2018.05
- 수행 과제 내용
- 모듈간의 결합 후 동특성 예측을 위한 방법 개발
- 동특성 측정을 위한 실험 오차 분석 및 실험 오차 최소화
24. 차음 효과를 고려한 다공성 패널 설계
- 지원 기관 : 경기 과학고등학교
- 연구 기간 : 2014.02~2014.12
- 수행 과제 내용
- 유체의 유동은 허용하고, 소음은 차단하는 음향 메타물질 패널 설계
- 상용 유한 요소 해석 프로그램을 이용한 음향 해석
25. 온도 구배와 유속을 고려한 머플러 최적 설계
- 지원 기관 : 한국 연구 재단
- 연구 기간 : 2013.05~2016.05
- 수행 과제 내용
- 온도 구배를 고려한 머플러 설계 기법을 개발 및 검증 실험
- 유속을 고려한 머플러 설계 기법 개발 및 검증 실험
26. 편경의 기하학적 형상에 따른 소리의 특성
- 지원 기관 : 경기 과학고등학교
- 연구 기간 : 2013.02~2013.12
- 수행 과제 내용
- 전통적인 기준에 부합하는 현대적인 편경 설계 기법 개발
- 상용 유한 요소 해석 프로그램을 이용한 진동 해석
27. 전달 손실과 압력 손실 최적화를 위한 위상최적화 기반 머플러 설계
- 지원 기관 : 한국 연구 재단
- 연구 기간 : 2010.05~2013.04
- 수행 과제 내용
- 새로운 머플러 설계 기법을 개발
- 실험을 통해 제안한 방법의 유효성을 검증
28. 진동 신호 기반 디젤 연소 및 연소음 제어
- 지원 기관 : 엔지비(현대자동차)
- 연구 기간 : 2010.09~2011.09
- 수행 과제 내용
- 연소 주파수 대역 선정
- 엔진 블록의 가속도 값으로부터 SOI 및 LPP 추정 알고리즘 개발
29. 강판의 투과 손실과 강성 향상을 위한 위상최적화 기반 설계
- 지원 기관 : 아주대학교
- 연구 기간 : 2009.10~2011.09
- 수행 과제 내용
- 다층 구조물의 투과 특성에 관한 연구
- 위상 최적화 방법을 이용한 격벽 설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