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특수대학원교육대학원유아교육

곽승주Kwak Seung-Ju

  • 소속 교육대학원 / 유아교육
  • 연구실연암관 717호
  • 이메일 juya0601@ajou.ac.kr
  • 내선번호1945

관심분야

  • 영유아교육

학력

  • 2008.02 성신여자대학교 박사

경력

    [주요경력]
    - Post-Doctor, 國立お茶の水女子大學校 人間發達敎育硏究センター(국립오차노미즈여자대학교 인간발달교육연구센터)
    - 겸임교수, 청강문화산업대학교
    - 연구원, 성신여자대학교 유아교육학과 특성화 사업단
    - 유치원 담임교사/직장어린이집 담임 및 주임교사
    
    [대외사업 선정 및 수상] 
    - 한국어린이문학교육학회 2021년 추계학술대회 우수논문상(조혜란, 곽승주)
    - 아주대학교 2020 연구우수교수상(Citation 부문)
    - 한국어린이문학교육학회 2018년 춘계학술대회 우수논문상(곽미경, 곽승주)
    - 한국연구재단 신진연구자 지원사업 선정(인문사회분야)
    - 한국연구재단 학문후속세대 양성사업 선정_박사후 해외연수부문(인문사회분야)
    - 서울시 서초구 어린이집 우수보육교사 표창
    
    [주요 대외활동]
    - (현)이사, 한국어린이문학교육학회
    - (현)이사, 한국영유아교육과정학회
    
    - 부위원장, 한국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위원회
    - 이사, 한국유아교육학회
    - 이사,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 이사,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학회
    - 학술위원, 한국유아교육학회
    - 평가위원, 유치원 평가
    - 장학위원, 유치원 컨설팅
    - 검토위원, 유치원 1급 정교사 자격연수 교육과정
    - 운영위원, 경기도 평택시 육아종합지원센터
    - 운영위원, 서울특별시 용산구 육아종합지원센터
    - 운영위원, 서울특별시 금천구 육아종합지원센터
    - 운영위원, 서울특별시 성북구 다문화가족지원센터
    - 평가인증 조력위원, 경기도 이천시 보육정보센터
    - 자문, 서울특별시 지정 다민족, 다문화 어린이집
    - 자문, 한국교육방송공사(EBS) 유아방송프로그램
    - 육아정보IP, 서울특별시 보육정보센터
    - 강사진, 2019 개정 누리과정/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유치원 1급 정교사/유치원 원감 자격 연수/보육교사 1급 승급/어린이집 원장 일반직무 연수/영유아 발달이해 부모교육/부모 양육태도 점검 부모교육/표준보육과정 심화과정 등
    

연구분야

    유아교육과정, 영아발달 및 보육, 영유아-교사 간 상호작용, 영유아 사회정서발달, 다문화교육

기타

    [기관 연구보고서 및 자료개발]
    - 대구광역시유아교육진흥원·한국교원대학교 유아교육원, 유아·놀이중심 교육과정 놀이운영사례집: 함께 살며, 놀이하며, 배우다
    오채선, 정정희, 김경철, 이진희, 곽승주
    - 교육인적자원부, 생애초기 저소득층 및 다문화 가정 자녀 발달지원 프로그램 개발방향 
    장영희, 김희진, 엄정애, 권정윤, 곽승주
    - 교육인적자원부, 한국의 동쪽 섬 독도 유,초,중,고용 멀티미디어 교수학습 자료(유아용 애니메이션 개발파트) 강선주, 곽승주
    - 성신여자대학교 유아교육과 특성화사업단, 옛 노래로 만나는 자연친화 교육활동 
    장영희, 정미라, 곽승주, 이혜선, 김준희
    - 교육인적자원부, 유아를 위한 역사교육활동 자료 
    성숙자, 배지희, 권경숙, 곽승주

대표논문

해당 데이터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연구활동

아래 탭을 클릭하여 상세내용 확인바랍니다. (Please click on the tab for more information)

  • [논문] 김주후, 곽승주, 전유영, Toward exploring a new path for parenting within a digital environment: an investigation of Korean fathers’ online involvement in parenting, European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Journal, pp. 1-1 (12월, 2022)
  • [논문] 황수민, 곽승주, 임산부를 위한 온라인 예비부모교육의 실태 및 요구, 열린부모교육연구, pp. 193-217 (3월, 2024)
  • [논문] 하민경, 곽승주, 유아의 학습에 대한 태도 및 외현화 문제행동과 놀이단절이 학업능력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ㆍ보육복지연구, pp. 137-157 (12월, 2023)
  • [논문] 신문영, 곽승주, 보육교사가 지각하는 교육적 책무성과 어린이집 조직효과성 간의 관계 및 영향, 유아교육ㆍ보육복지연구, pp. 123-154 (9월, 2023)
  • [논문] 조혜란, 곽승주, 글 없는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 중심 동극활동의 실행, 어린이문학교육연구, pp. 39-68 (3월, 2022)
  • [논문] 신인정, 곽승주, 보육교사에 대한 어머니의 교권인식 수준과 어머니-교사 관계 및교사역할기대 간 관계, 인문사회21, pp. 3381-3396 (12월, 2021)
  • [논문] 김효진, 곽승주, 원격수업 운영에 대한 영유아 교사의 인식 및 요구, 인문사회21, pp. 2301-2316 (12월, 2021)
  • [논문] 김선희, 곽승주, 위인중심 스토리텔링 역사교육이 유아의 대인문제해결력 및 국가정체성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20, No.18, pp. 1255-1280 (9월, 2020)
  • [논문] 하민경, 곽승주, 김신영, 은유분석을 통해 본 예비 유아교사의 결혼과 육아에 대한 인식, 유아교육ㆍ보육복지연구, pp. 89-116 (9월, 2020)
  • [논문] 조율희, 곽승주, 직업군인 아버지의 양육참여 실태 및 어려움: 스마트기기 활용을 중심으로, 인문사회21, pp. 1619-1634 (8월, 2020)
  • [논문] 전유영, 김주후, 곽승주, 영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온라인 양육참여 분석, 인문사회21, pp. 1779-1794 (6월, 2020)
  • [논문] 곽승주, 사랑반 다문화가정 영아의 언어 및 정서적 지원을 위한 전래동요놀이의 협력적 실행, 유아교육연구, pp. 29-63 (3월, 2020)
  • [논문] 김인숙, 곽승주, 장애통합학급에서의 유아 또래교수 양상 및 의미 탐색, 인문사회21, Vol.10, No.6, pp. 1825-1840 (12월, 2019)
  • [논문] 김신영, 곽승주, 유아 도덕성 관련 학위논문 및 학술지 연구동향 고찰, 유아교육학논집, pp. 177-200 (12월, 2019)
  • [논문] 곽미경, 곽승주, 마음반 유아들의 갈등해결 지원을 위한 실행연구:스토리텔링 수업을 중심으로, 어린이문학교육연구, pp. 175-212 (9월, 2019)
  • [논문] 김양희, 곽승주, 김주후, 평가인증이 보육과정 구성과 어린이집 운영 자율성 제약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ㆍ보육복지연구, Vol.23, No.1, pp. 119-152 (3월, 2019)
  • [논문] 이윤아, 강유선, 곽승주, 유아교육기관 평가에 관한 연구 동향 분석: 2007-2017년 국내 학위논문 및 학술지를 중심으로, 한국유아교육연구, Vol.20, No.3, pp. 109-132 (10월, 2018)
  • [논문] 곽승주, 황인애, 다문화가정 자녀를 위한 그림책읽기 중재활동에 참여한 어머니들의 경험 탐색, 인문사회21, Vol.9, No.4, pp. 1511-1526 (8월, 2018)
  • [논문] 차가정, 곽승주, 어머니의 놀이신념 및 참여와 유아의 스마트폰 과몰임 간의 관계 분석: 경기지역을 중심으로, 미래교육연구, pp. 77-109 (8월, 2018)
  • [논문] 문월순, 곽승주, 영아교사의 자질에 대한 교사-어머니의 기대인식 분석, 아동교육, pp. 263-287 (8월, 2018)
  • [논문] 김회순, 곽승주, 전래놀이에 대한 영아 교사의 인식 및 운영 현황 분석, 미래유아교육학회지, pp. 197-226 (8월, 2018)
  • [논문] 강유선, 곽승주, 어머니의 가족 상호작용과 육아지원기관 충분성 인식이 후속출산계획에 미치는 영향: 자녀가치의 매개효과 , 유아교육학논집, Vol.22, No.3, pp. 299-320 (7월, 2018)
  • [논문] 서종옥, 곽승주, 스마트알림장을 활용한 다문화가정 영아 어머니와 교사의 의사소통 탐구, 어린이미디어연구, Vol.17, No.2, pp. 59-101 (6월, 2018)
  • [논문] 이선영, 김신영, 노상경, 곽승주, 어린이집 영아반 안전교육 실천에 대한 교사의 어려움 및 요구 탐색, 열린부모교육연구 , pp. 313-338 (3월, 2018)
  • [논문] 김주미, 곽승주, 유미현, 과학관 전시 및 연계활동에서 나타난 만 5세 유아의 경험 탐색, 유아교육ㆍ보육복지연구, Vol.21, No.4, pp. 131-168 (12월, 2017)
  • [논문] 안현아, 곽승주, 영유아 안전에 대한 국내 학위논문 및 학술지 연구동향 탐색: 1995년~2015년 연구를 중심으로, 어린이미디어연구, Vol.16, No.3, pp. 355-382 (9월, 2017)
  • [논문] 곽승주, 영아의 긍정적 자기인식정서 표현에 대한 의미 탐색 -가정에서 나타나는 영아의 '자부심'을 중심으로, 열린부모교육연구 , Vol.9, No.3, pp. 75-102 (9월, 2017)
  • [논문] 황사라, 곽승주, 그림책을 활용한 칭찬활동이 유아의 자아탄력성 및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어린이문학교육연구, Vol.18, No.2, pp. 67-99 (6월, 2017)
  • [논문] 김주후, 전유영, 곽승주, 온라인(on-line) 양육참여에 대한 영유아 어머니의 경험 탐색, 유아교육학논집, Vol.21, No.2, pp. 509-539 (4월, 2017)
  • [논문] 곽승주, 강유선, 영유아 어머니가 지각하는 자녀가치와 양육스트레스와의 관계: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열린유아교육연구, Vol.22, No.2, pp. 185-209 (4월, 2017)
  • [논문] 서은경, 곽승주, 어린이집 영아 특별활동 실태 및 원장과 부모의 인식 비교, 열린부모교육연구 , Vol.9, No.1, pp. 193-218 (3월, 2017)
  • [논문] 안주희, 곽승주, 영아기 사교육 유형별 실태 및 교사-부모 인식 비교, 열린유아교육연구, Vol.22, No.1, pp. 273-302 (2월, 2017)
  • [논문] 김은모, 곽승주, 만 5세반 자유선택활동에서 나타나는 유아의 쓰기경험 탐구, 열린부모교육연구 , Vol.8, No.2, pp. 225-254 (6월, 2016)
  • [논문] 곽승주, 김혜숙, 이승숙, 학술지 논문 분석을 통한 영유아 놀이의 최근 연구동향 탐색, 유아교육학논집, Vol.20, No.3, pp. 349-374 (6월, 2016)
  • [논문] 김혜숙, 김주후, 곽승주, 영아 연령 통합과 영아교사 역할 및 전문성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 유아교육ㆍ보육복지연구, Vol.20, No.2, pp. 357-390 (6월, 2016)
  • [논문] 곽승주, 역할놀이영역에서 나타나는 유아의 또래 간 정서적 경험 탐구, 유아교육연구, Vol.36, No.1, pp. 79-109 (2월, 2016)
  • [논문] 김주후, 곽승주, 전유영, 책무성 관점에서 본 유치원 평가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 유아교육연구, Vol.34, No.6, pp. 411-438 (12월, 2014)
  • [논문] 곽승주, 다문화가정을 위한 그림책읽기 중재활동에서 나타나는 유아의 언어 및 정서적 경험의 의미-재일 한국-일본 다문화가정을 중심으로-, 유아교육연구, Vol.33, No.5, pp. 29-66 (10월, 2013)
  • [논문] 이승숙, 곽승주, 다문화가정 유아의 이중언어 경험 탐색: 어머니 모국어 발달 지원을 중심으로, 유아교육학논집, Vol.17, No.4, pp. 349-378 (8월, 2013)
  • [논문] 강은아, 김주후, 곽승주, 기질 유형에 따른 유아 리더십 프로그램 효과분석, 아시아아동복지연구, Vol.11, No.2, pp. 87-114 (6월, 2013)
  • [논문] 심미영, 곽승주, 조연경, '5세 누리과정에 기초한 어린이집 프로그램'의 다문화교육내용 분석 및 활용, 유아교육학논집, Vol.17, No.1, pp. 389-415 (2월, 2013)
  • [논문] 김주후, 곽승주, 임채란, 가정방문 유아교육프로그램 교사의 역할과 정체성의 의미, 아동복지연구, Vol.10, No.3, pp. 1-23 (12월, 2012)
  • [논문] 곽승주, 24시간 다문화보육시설의 존재와 운영의 의미에 대한 이해: 시설정의 내러티브를 중심으로, 유아교육학논집, Vol.15, No.1, pp. 417-442 (2월, 2011)
  • [논문] 곽승주, 가정과 어린이집에서 나타나는 2세 영아의 부정적 정서표현 및 조절에 관한 문화기술적 탐구, 열린유아교육연구, Vol.14, No.6, pp. 1-29 (12월, 2009)
  • [논문] 권경숙, 배지희, 곽승주, 유아역사교육에 대한 유치원 교사들의 인식 및 요구, 유아교육ㆍ보육복지연구, Vol.13, No.3, pp. 313-339 (9월, 2009)
  • [논문] 곽승주, 강유선, 영아의 양육지원을 위한 정책비교-한국, 스웨덴, 일본을 중심으로-, 교육연구, Vol.41, pp. 165-196 (2월, 2007)
  • [논문] 곽승주, 2세 영아의 정서표현에 관한 문화기술적 탐구, 육아지원연구, Vol.1, No.2, pp. 27-50 (10월, 2006)
  • [논문] 장영희, 곽승주, 2세 영아-교사간 상호작용에 관한 문화기술적 연구, 아동학회지, Vol.25, No.4, pp. 71-92 (8월, 2004)
  • [학술회의] 황인애, 곽승주, Exploration on the Child-Care Practice’ Experiences of the Director’s Role and Difficulty in Child-Care Center, The 10th International Conference ofKorean Society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9월, 2019)
  • [학술회의] 강유선, 곽승주, 영유아 어머니가 지각하는 자녀가치와 양육스트레스와의 관계: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The 2016 International Conference on The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11월, 2016)
  • [학술회의] 곽승주, Mother's Emotional Experience with Picture Book Reading Intervention Activities for Multicultural Families, Pacific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Association 14th Annual Conference, pp. 271-271 (7월, 2013)
  • [학술회의] 곽승주, Feature of language on multicultural family children and way of supporting for their language development through the view of teachers and mothers, Pacific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Association 13th Annual Conference, pp. 164-165 (7월, 2012)
  • [학술회의] 곽승주, 韓?の24時間多文化保育園の?師役割と難儀, 日本保育?? 第65回 大?, (5월, 2012)
  • [학술회의] 곽승주, An Ethnographic Study on Toddler's Nagative Emotional Expression, PECERA 2006 Seventh conference, pp. 352-352 (7월, 2006)
  • [학술회의] 곽승주, 고호경, 유아 공간지각능력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 및 경험 탐색, 한국유아교육학회 2022년 추계학술대회, (9월, 2022)
  • [학술회의] 오채선, 곽승주, 왜 유아교육, 보육을 통합해야 하는가?: 영유아교원양성체제의 유보통합의 방향 탐색, 2022년 제 1차 유아교육, 보육 정책 포럼, (6월, 2022)
  • [학술회의] 조혜란, 곽승주, 글 없는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 중심 동극활동의 실행, 2021 한국어린이문학교육학회 추계학술대회, (11월, 2021)
  • [학술회의] 천수진, 곽승주, 만 2세 영아반 교사의 비언어적 상호작용의 의미 탐구, 한국유아교육학회 2021년 춘계정기학술대회, (3월, 2021)
  • [학술회의] 신인정, 곽승주, 영유아 교사에 대한 어머니의 교권인식 수준과 어머니-교사 관계 및 교사역할기대 간 관계 분석, 한국유아교육학회 2020년 추계정기학술대회, (9월, 2020)
  • [학술회의] 김신영, 곽승주, 유아 도덕성 관련 학위논문 및 학술지 연구 동향 고찰, 2019년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춘계학술대회 및 정기총회, (4월, 2019)
  • [학술회의] 김선희, 곽승주, 위인 중심 스토리텔링 역사교육이 유아의 대인문제해결력 및 국가정체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유아교육학회 2019년 춘계정기학술대회, (3월, 2019)
  • [학술회의] 박미영, 곽승주, 어린이집 영아반 보조교사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 및 역할수행 요구, 한국유아교육학회 2018년 추계정기학술대회, (11월, 2018)
  • [학술회의] 곽승주, 다문화가정 영아의 언어 및 사회정서 발달지원을 위한 가정연계 전래놀이의 협력적 실행, 한국유아교육학회 2018년 춘계정기학술대회, (4월, 2018)
  • [학술회의] 곽미경, 곽승주, 마음반 유아들의 갈등해결지원을 위한 실행연구: 스토리텔링 수업을 중심으로, 2018 한국어린이문학교육학회 춘계학술대회, (4월, 2018)
  • [학술회의] 김회순, 곽승주, 전래놀이에 대한 영아반 교사의 인식 및 운영현황, 2017 한국어린이문학교육학회 추계학술대회, (10월, 2017)
  • [학술회의] 강유선, 곽승주, 영유아 어머니의 가족상호작용이 후속 출산계획에 미치는 영향: 자녀가치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2017년 추계학술대회, (9월, 2017)
  • [학술회의] 이선영, 곽승주, 김신영, 노상경, 어린이집 영아반 안전교육의 실제와 교사의 어려움 및 요구 탐색,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2016년 추계학술대회, (10월, 2016)
  • [학술회의] 김주후, 곽승주, 전유영, 사이버 양육참여에 대한 영유아 어머니의 경험 탐색,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추계학술대회, (10월, 2016)
  • [학술회의] 곽승주, 이승숙, 김혜숙, 학술지 논문 분석을 통한 영유아 놀이의 최근 연구동향 탐색 ,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2016년 춘계학술대회: 영유아교육과 지역문화예술자원의 연계와 협력, (4월, 2016)
  • [학술회의] 이승숙, 곽승주, 한중 전래동화 활동에 참여하는 다문화가정 유아의 경험 탐색: 이중언어 발달지원을 중심으로,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2013년 춘계학술대회, (4월, 2013)
  • [학술회의] 곽승주, 다문화가정을 위한 그림책읽기 중재활동에서 나타나는 유아-어머니의 언어 및 정서적 경험의 의미, 한국유아교육학회 2013년 정기학술대회, (3월, 2013)
  • [학술회의] 곽승주, 다문화가정 영아의 어린이집 일상생활에 관한 문화기술적 탐구, 2010년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추계학술대회, (11월, 2010)
  • [학술회의] 임채란, 곽승주, 김주후, 가정방문 유아교육 프로그램에서 초임교사의 역할수행 및 어려움, 한국유아교육학회 2010년 정기학술대회, pp. 376-376 (3월, 2010)
  • [학술회의] 곽승주, 가정과 어린이집에서 나타나는 영아의 부정적 정서에 관한 문화기술적 탐구, 2008년 한국아동학회 춘계학술대회, (5월, 2008)
  • [저서] 임부연, 곽승주, 권혜진, 김성숙, 서보순, 손은실, 신은미, 연희정, 염지숙, 오채선, 윤민아, 이경화, 이연선, 이현진, 장혜진, 정선아, 유아, 놀이중심 유아교육과정, (3월, 2021)
  • [저서] 곽승주, 오경숙, 이명순, 보육과정, (7월, 2016)
  • [저서] 이명순, 곽승주, 전영희, 영아발달, (6월, 2014)
  • [저서] 곽승주, 이명순, 전영희, 영아보육과정, (11월,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