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특수대학원교육대학원유아교육

전유영Jeon Yoo young

  • 소속 교육대학원 / 유아교육
  • 연구실연암관 818호
  • 이메일 loveyoo@ajou.ac.kr
  • 내선번호3292

관심분야

  • 유아교육

학력

  • 2011.02 중앙대학교 박사

경력

    유치원 평가위원
    유치원 컨설팅 장학위원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편집위원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이사
    한국영유아교육보육복지학회 이사
    PECERA(Pacific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Association) 홍보 이사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편집위원
    한국유아교육연구 편집위원
    (현)한국어린이문학교육학회 도서 이사
    (현)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이사

연구분야

    유-초등연계교육, 문학교육, 놀이지도, 교사론, 언어교육, 협동학습, 영유아 프로그램 

대표논문

  • [논문] 김주후, 곽승주, 전유영, Toward exploring a new path for parenting within a digital environment: an investigation of Korean fathers’ online involvement in parenting, European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Journal, pp. 1-1 (12월, 2022)
  • [논문] 전유영, 은유 분석을 통해 본 유아교사의 초등학교에 대한 인식, 인문사회21, Vol.11, No.5, pp. 2031-2046 (10월, 2020)
  • [논문] 전유영, 이은영, 그림책에 나타난 초등학교 1학년의 적응 분석 , 유아교육연구, Vol.39, No.4, pp. 329-361 (7월, 2019)
  • [논문] 전유영, 이은영, 3, 4, 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 동화활동에 제시된 교사의 언어적 상호작용 유형 분석, 어린이문학교육연구, Vol.18, No.4, pp. 31-57 (12월, 2017)
  • [논문] 전유영, 또래 쌍 구성을 이룬 협동적 언어활동에서 나타난 만 5세 유아의 수준별 경험 분석, 어린이문학교육연구, Vol.16, No.2, pp. 321-350 (6월, 2015)

연구활동

아래 탭을 클릭하여 상세내용 확인바랍니다. (Please click on the tab for more information)

  • [논문] 김주후, 곽승주, 전유영, Toward exploring a new path for parenting within a digital environment: an investigation of Korean fathers’ online involvement in parenting, European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Journal, pp. 1-1 (12월, 2022)
  • [논문] 이정미, 전유영, 바깥놀이 평가 및 문제해결활동이 유아의 문제해결력과 사회적 유능감에 미치는 영향, 열린부모교육연구 , Vol.16, No.1, pp. 167-192 (3월, 2024)
  • [논문] 박주미, 전유영, 아버지의 온라인 양육참여와 부모역할만족도 간 관계, 한국유아교육연구, Vol.26, No.1, pp. 123-146 (3월, 2024)
  • [논문] 하성희, 전유영, 유아교육기관의 원격부모교육에 대한 운영 실태와 원장의 인식 및 요구, 어린이문학교육연구, Vol.24, No.3, pp. 137-161 (9월, 2023)
  • [논문] 박효점, 전유영, 유아기 자녀를 둔 학부모의 유·초연계교육에 대한 인식과 관련 부모교육 실태 및 요구, 열린부모교육연구 , Vol.14, No.4, pp. 253-278 (12월, 2022)
  • [논문] 김은미, 전유영, 어린이집 연장보육제도에 대한 운영 실태와 원장과 연장보육교사의 인식 및 요구, 유아교육연구, Vol.41, No.3, pp. 359-386 (5월, 2021)
  • [논문] 전필선, 전유영, 보육교사 휴게시간 운영에 대한 원장과 보육교사의 인식과 요구 비교, 열린유아교육연구, Vol.26, No.2, pp. 21-46 (4월, 2021)
  • [논문] 전유영, 이은영, 은유분석을 통해 본 학부모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 인문사회21, Vol.12, No.2, pp. 2655-2670 (4월, 2021)
  • [논문] 문주현, 전유영, 어머니의 미래핵심역량과 유아의 진로준비 간 관계, 인문사회21, Vol.12, No.1, pp. 3187-3201 (2월, 2021)
  • [논문] 이은영, 전유영, 유아・놀이 중심 미술교육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반성적 성찰 및 인식, 인문사회21, pp. 3099-3114 (12월, 2020)
  • [논문] 전유영, 은유 분석을 통해 본 유아교사의 초등학교에 대한 인식, 인문사회21, Vol.11, No.5, pp. 2031-2046 (10월, 2020)
  • [논문] 전유영, 김주후, 곽승주, 영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온라인 양육참여 분석, 인문사회21, pp. 1779-1794 (6월, 2020)
  • [논문] 김미리, 전유영, 예비유아교사의 그릿과 진로장벽이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3년제 유아교육과 학생을 중심으로 , 열린부모교육연구 , Vol.11, No.4, pp. 273-290 (12월, 2019)
  • [논문] 전희정, 김주후, 전유영, 보육교사가 지각한 교권 수준과 직무만족도 및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간 관계, 열린유아교육연구, Vol.24, No.5, pp. 19-40 (10월, 2019)
  • [논문] 이은영, 전유영, 아동학대 관련 그림책에 나타난 학대유형과 피해아동의 특성, 인문사회21, Vol.10, No.4, pp. 1621-1636 (8월, 2019)
  • [논문] 전유영, 이은영, 그림책에 나타난 초등학교 1학년의 적응 분석 , 유아교육연구, Vol.39, No.4, pp. 329-361 (7월, 2019)
  • [논문] 신유정, 전유영, 유아교육기관 교사가 인식한 조직공정성과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 간의 관계, 인문사회21, Vol.10, No.2, pp. 1457-1472 (4월, 2019)
  • [논문] 김영신, 전유영, 다문화가정 유아의 이중언어 환경에 대한 영유아교사의 인식, 열린유아교육연구, Vol.23, No.6, pp. 55-82 (12월, 2018)
  • [논문] 이은영, 전유영, 예비유아교사가 인식한 자신의 문화자본, 미술감상능력, 미술교수효능감 수준 및 관계, 어린이문학교육연구, Vol.19, No.3, pp. 315-336 (9월, 2018)
  • [논문] 조미경, 김주후, 전유영, 유아교사가 인식한 응급상황 대처방법과 지식-실행수준 간 차이 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 Vol.23, No.2, pp. 221-245 (4월, 2018)
  • [논문] 곽희연, 전유영, 유아교사가 인식한 바깥놀이 운영의 장애요인과 교사의 역할 및 영역별 활동 운영 수준 분석, 어린이미디어연구, Vol.17, No.1, pp. 321-349 (3월, 2018)
  • [논문] 한은정, 전유영, 어린이집 교사가 인식한 부모 자원봉사활동의 운영 실태, 장애요인 및 요구, 어린이미디어연구, Vol.16, No.4, pp. 275-306 (12월, 2017)
  • [논문] 이은영, 박선영, 전유영, 만 3, 4세 유아의 식행동, 어머니의 식행동과 식사지도 수준 현황 및 관계, 유아교육학논집, Vol.21, No.6, pp. 253-281 (12월, 2017)
  • [논문] 전유영, 이은영, 3, 4, 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 동화활동에 제시된 교사의 언어적 상호작용 유형 분석, 어린이문학교육연구, Vol.18, No.4, pp. 31-57 (12월, 2017)
  • [논문] 조주원, 전유영, 유아교사의 인성과 전문성 인식의 관계 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 Vol.22, No.5, pp. 275-303 (10월, 2017)
  • [논문] 김선진, 이은영, 전유영, 아버지와 유아교사 간 의사소통의 실태 및 요구 분석, 어린이문학교육연구, Vol.18, pp. 289-316 (9월, 2017)
  • [논문] 김주후, 전유영, 곽승주, 온라인(on-line) 양육참여에 대한 영유아 어머니의 경험 탐색, 유아교육학논집, Vol.21, No.2, pp. 509-539 (4월, 2017)
  • [논문] 허영희, 전유영, 숲 산책 활동이 만 2세 영아의 어린이집 초기적응에 미치는 영향, 열린유아교육연구, Vol.21, No.6, pp. 111-133 (12월, 2016)
  • [논문] 오혜진, 전유영, 산책과 연계한 협동적 이야기 짓기 활동이 또래 간 상호작용 및 유아의 이야기 구성 능력에 미치는 영향, 열린유아교육연구, Vol.21, No.5, pp. 161-186 (10월, 2016)
  • [논문] 구자미, 전유영, 만 2세 영아의 기본생활습관 형성을 위한 개사한 동요의 활용 효과, 어린이미디어연구, Vol.15, No.3, pp. 323-345 (9월, 2016)
  • [논문] 안은정, 전유영, 전래동요를 활용한 집단놀이 활동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및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어린이문학교육연구, Vol.16, No.4, pp. 223-245 (12월, 2015)
  • [논문] 이현희, 전유영, 유미현, 공교육에서 주관하는 유아영재교육에 대한 교사 및 학부모의 인식 비교-국 공립 유치원 중심으로, 유아교육ㆍ보육복지연구, Vol.19, No.3, pp. 53-87 (9월, 2015)
  • [논문] 전유영, 또래 쌍 구성을 이룬 협동적 언어활동에서 나타난 만 5세 유아의 수준별 경험 분석, 어린이문학교육연구, Vol.16, No.2, pp. 321-350 (6월, 2015)
  • [논문] 김지혜, 전유영, 유미현, 유아교육기관에서 관찰한 유아영재 특성 및 유아교사 인식 사례연구, 유아교육ㆍ보육복지연구, Vol.19, No.1, pp. 27-61 (3월, 2015)
  • [논문] 권태민, 전유영, 유아기 자녀의 독서활동에 대한 아버지의 인식 및 자녀와의 상호작용, 어린이문학교육연구, Vol.15, No.4, pp. 409-438 (12월, 2014)
  • [논문] 김주후, 곽승주, 전유영, 책무성 관점에서 본 유치원 평가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 유아교육연구, Vol.34, No.6, pp. 411-438 (12월, 2014)
  • [논문] 노경옥, 김주후, 전유영, 사립 유치원 행사와 교육과정 연계의 실태 및 개선 방안, 열린유아교육연구, Vol.19, No.5, pp. 119-141 (10월, 2014)
  • [논문] 유영희, 전유영, 유미현, 유아교육기관 기관장과 교사들의 유아영재교육에 대한 인식 조사, 유아교육ㆍ보육복지연구, Vol.18, No.2, pp. 121-151 (6월, 2014)
  • [논문] 이은영, 전유영, 은유를 통해 본 예비유아교사들의 수학교육을 위한 교사 역할에 대한 신념, 유아교육학논집, Vol.17, No.6, pp. 379-400 (12월, 2013)
  • [논문] 박선영, 전유영, 자연친화교육 및 자연친화적 통합예술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 유아교육학논집, Vol.17, No.3, pp. 79-105 (6월, 2013)
  • [논문] 전유영, 균형적 접근법에 기초한 유아언어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언어적 태도 및 능력에 미치는 영향, 열린유아교육연구, Vol.18, No.2, pp. 1-32 (4월, 2013)
  • [논문] 전유영, 유치원-가정연계 언어활동이 부모의 언어교육 태도에 미치는 영향, 어린이문학교육연구, Vol.13, No.3, pp. 539-561 (12월, 2012)
  • [논문] 전유영, 이은영, 유아를 위한 장애 관련 그림책에 포함된 장애에 대한 편견 분석, 어린이문학교육연구, Vol.13, No.1, pp. 81-106 (4월, 2012)
  • [논문] 이은영, 전유영, 수학적 어휘 사용을 강조한 그림책 관련 활동이 유아의 수학적 문제해결력과 어휘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 열린유아교육연구, Vol.17, No.2, pp. 47-71 (4월, 2012)
  • [논문] 전유영, 유치원의 책보기 영역과 책보기 활동에 관한 문화기술적 연구: 만 5세 유아를 대상으로, 유아교육학논집, Vol.14, No.1, pp. 117-140 (2월, 2010)
  • [논문] 전유영, 협동학습(cooperative learning)에 대한 선행연구 고찰: 국외 선행연구 분석을 중심으로, 한국교육문제연구, Vol.25, No.2, pp. 125-151 (7월, 2008)
  • [논문] 이은영, 전유영, 김태인, 음악회 놀이 전개과정에서 나타난 유아들의 수학적 경험, 유아교육학논집, Vol.12, No.3, pp. 25-45 (6월, 2008)
  • [논문] 전유영, 이은영, 패러디(parody)동화 관련 활동이 유아의 비판적 사고능력에 미치는 영향, 열린유아교육연구, Vol.13, No.3, pp. 411-430 (6월, 2008)
  • [학술회의] 전유영, Lee, Eunyoung, Analysis on the level of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smartphone addiction , ?18th PECERA International Conference, (7월, 2017)
  • [학술회의] 전유영, Eun Young Lee, An analysis of the types of a teacher's interaction in the story telling activities presented in ‘Teachers’ Guidebook of Nuri Curriculum for 3 to 5 year olds’ , The 2016 International Conference on The Korean Society of Children's Literature & Education, pp. 174-178 (10월, 2016)
  • [학술회의] 이은영, 전유영, Analysis of examples of prejudice against the disabled people in children's picture books, PECERA 2006 Seventh Conference, (7월, 2006)
  • [학술회의] 전유영, 이은영, 초등학교 1학년 적응을 다룬 그림책 분석, 한국유아교육학회 2018년 추계정기학술대회, (11월, 2018)
  • [학술회의] 김선진, 전유영, 이은영, 유아기 자녀를 둔 아버지와 유아교사의 의사소통 현황 및 요구 분석, 2017 한국어린이문학교육학회 춘계학술대회, pp. 200-209 (5월, 2017)
  • [학술회의] 김주후, 곽승주, 전유영, 사이버 양육참여에 대한 영유아 어머니의 경험 탐색,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추계학술대회, (10월, 2016)
  • [저서] 노영희, 전유영, 김창복, 영유아 언어교육, (3월, 2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