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교육

특수대학원교육대학원영어교육

맹은경Maeng, Unkyoung

  • 소속 교육대학원 / 영어교육
  • 연구실종합관 819호
  • 이메일 my5329@ajou.ac.kr
  • 내선번호1883

관심분야

  • 영어교육, 교사교육, 응용언어학

학력

  • 2002.02 고려대학교 박사
  • 2004.05 The University of Texas at Arlington 석사
  • 1992.08 고려대학교 석사
  • 1990.02 고려대학교 학사

경력

    2021.09-2023.08: Pan-Pacific Association of Applied Linguistic  회장
    2017.09-2019.08: 현대영어교육학회 회장
    2013.09-2017.06: 현대영어교육학회 편집위원장
    2007.03-2009.12: 영어심화연수(교육부 주관) 주임
    2017.03-현재: 영어교육 전공 주임
    현대영어교육학회 고문, Pan-Pacific Association of Applied Linguistic , 영어어문교육학회, 한국외국어교육학회, 한국영어학 학회 이사 
    
    

연구분야

    영어교육
    -Teaching/Learning Strategy
    -Extensive Reading(다독 프로그램)
    -Teaching Instruction
    - Learner Variables (Motivation, Anxiety)
    -교사교육/교사 인식/ 교재개발

기타

    연구보고서
    2021. 10 . 역량함양 영어과 교육과정 재구조화 연구
    2017. 11. 2015 개정교육과정 교수학습자료 개발-고등학교 영어 회화·영어 독해와 작문
    2017. 11.  2015 개정 교육과정 교수학습자료 개발연구-고등학교 영어권 문화·영미 문학 읽기
    2016.09. 2015 개정 교육과정 교수·학습 자료
    2016.04.  2015년 초·중·고 영어교육 환경 분석 및 영어말하기 교육 강화 방안
    2013. 03. 온라인 영어 다독 프로그램 기반 등급별(1-9등급) 곤텐츠 개발
    2013.10. 온라인 영어 다독 프로그램 모형개발 연구
    2012.12. 경기도교육종단연구 학업성취도 문항 개발
    2011.04. 효과적인 대학 영어강의 운영을 위한 요구분석 및 지원방안

대표논문

  • [논문] 맹은경, 고호경, 손복은, 디지털·AI 기반영어교육 연구동향: 텍스트 네트워크 분석 및 토픽모델링 중심으로, 현대영어교육, Vol.24, pp. 156-170 (10월, 2023)
  • [논문] 맹은경, 김현정, 영어 듣기 지도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STUDIES IN ENGLISH EDUCATION, Vol.27, No.4, pp. 533-568 (12월, 2022)
  • [논문] 맹은경, Explicit versus implicit instruction: A meta-analysis of comparative studies. , 현대영어교육, Vol.21, No.4, pp. 11-23 (11월, 2020)
  • [논문] 맹은경, 이상민, 중등 영어 교사의 학습동기: 동기유발 전략 분석 도구 개발 및 활용도 분석, 중등영어교육, Vol.12, No.2, pp. 53-77 (5월, 2019)
  • [논문] 맹은경, L2 learning motivation and its correlates: A meta-analysis, STUDIES IN ENGLISH EDUCATION, Vol.21, No.1, pp. 1-37 (3월, 2016)

연구활동

아래 탭을 클릭하여 상세내용 확인바랍니다. (Please click on the tab for more information)

  • [논문] 맹은경, 이상민, EFL teachers' behavior of using motivational strategies: The case of teaching in the Korean context,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Vol.46, pp. 25-36 (2월, 2015)
  • [논문] 맹은경, AI·디지털 기반 영어교육을 위한 EBSe 역할 및 개선 방향, 중등영어교육, Vol.17, No.3, pp. 121-149 (6월, 2024)
  • [논문] 윤정용, 맹은경, 국내외 단기 영어 연수자의 영어 능숙도와 언어학습 신념변화, 현대영어교육, Vol.25, pp. 155-176 (6월, 2024)
  • [논문] 이지은, 맹은경, Perceptions of high school students on AI chatbots use in English learning: Benefits, concerns, and ethical consideration. , Journal of Pan-Pacific Association of Applied Linguistics, Vol.27, No.2, pp. 53-72 (12월, 2023)
  • [논문] 맹은경, 고호경, 손복은, 디지털·AI 기반영어교육 연구동향: 텍스트 네트워크 분석 및 토픽모델링 중심으로, 현대영어교육, Vol.24, pp. 156-170 (10월, 2023)
  • [논문] 고호경, 맹은경, 손복은, 디지털 기술 교육 환경 기반 수학교육에 대한 국내 선행 연구의 경향성 분석 연구, East Asian Mathematical Journal, Vol.39, No.4, pp. 437-454 (8월, 2023)
  • [논문] 맹은경, 김현정, 영어 듣기 지도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STUDIES IN ENGLISH EDUCATION, Vol.27, No.4, pp. 533-568 (12월, 2022)
  • [논문] 조수현, 맹은경, 2015 개정 교육과정 기반 중학교 3학년 영어 교과서 쓰기 활동 분석, 현대영어교육, Vol.23, No.4, pp. 65-77 (12월, 2022)
  • [논문] 윤정용, 맹은경, 대학의 재직학습자를 위한 단기 영어프로그램 효과 분석, 현대영어교육, Vol.23, No.1, pp. 66-82 (2월, 2022)
  • [논문] 윤광진, 맹은경, AI를 활용한 PBL 기반 블렌디드 수업이 영어학습에 미치는 영향, 현대영어교육, Vol.22, No.3, pp. 45-56 (8월, 2021)
  • [논문] 맹은경, Explicit versus implicit instruction: A meta-analysis of comparative studies. , 현대영어교육, Vol.21, No.4, pp. 11-23 (11월, 2020)
  • [논문] 최운실, 맹은경, 정구영, 4차 산업혁명 시대 미래 교육 패러다임 전환 담론 분석, 인문사회21, Vol.10, No.6, pp. 1709-1720 (12월, 2019)
  • [논문] 맹은경, 이상민, 중등 영어 교사의 학습동기: 동기유발 전략 분석 도구 개발 및 활용도 분석, 중등영어교육, Vol.12, No.2, pp. 53-77 (5월, 2019)
  • [논문] 주용균, 맹은경, 자기조절학습 전략 중심 수업이 L2 학습자의 영어 독해능력에 미치는 영향, 언어과학연구, pp. 591-619 (12월, 2018)
  • [논문] 김현정, 맹은경, 듣기이해능력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메타분석연구, 영어영문학 연구, Vol.60, No.4, pp. 343-375 (12월, 2018)
  • [논문] 이금란, 맹은경, 맞춤형 영어 프로그램에 대한 만학도 들의 인식 및 요구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18, No.22, pp. 727-753 (11월, 2018)
  • [논문] 남가영, 맹은경, 자기주도 학습 전략이 국어·영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메타분석, 언어와 정보사회, Vol.35, pp. 1-36 (11월, 2018)
  • [논문] 이유주, 맹은경, 협동 학습이 L2 영어 학습에 미치는 영향: 메타 분석, 중등영어교육, Vol.11, No.4, pp. 99-125 (11월, 2018)
  • [논문] 윤광진, 맹은경, 메타분석을 통합 웹기반 영어 교육이 학습자의 영어능력에 미치는 효과 분석, 언어과학연구, pp. 193-224 (12월, 2017)
  • [논문] 문정인, 맹은경, 영어로 진행하는 영어수업의 효과에 대하 메타 분석, STUDIES IN ENGLISH EDUCATION, Vol.22, No.4, pp. 203-226 (12월, 2017)
  • [논문] 임현정, 맹은경, L2 동기 자아체계 요인과 자아효능감이 초등학교 학생 영어능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경로 분석, Foreign Languages Education, Vol.24, No.4, pp. 87-107 (12월, 2017)
  • [논문] 김현정, 맹은경, A meta-analysis on the effects of listening instruction across school levels in Korean context, 현대영어교육, Vol.17, No.2, pp. 21-51 (5월, 2016)
  • [논문] 맹은경, L2 learning motivation and its correlates: A meta-analysis, STUDIES IN ENGLISH EDUCATION, Vol.21, No.1, pp. 1-37 (3월, 2016)
  • [논문] 이희경, 맹은경, A review of ELT materials-related articles published in English Teaching from 1965 to 2015, 영어교육, Vol.70, No.5, pp. 381-406 (12월, 2015)
  • [논문] 김미영, 맹은경, 초등학교 영어 서술형 평가에 대한 교사 인식 연구, 영어교과교육, Vol.14, No.2, pp. 141-169 (5월, 2015)
  • [논문] 배은실, 맹은경, The Effectiveness of Reading Instruction in Korean EFL Classrooms: A Meta-Analysis, 영어어문교육, Vol.21, No.1, pp. 1-28 (3월, 2015)
  • [논문] 맹은경, 초등영어 교사의 동기유발 전략활용에 관한 연구, 현대영어교육, Vol.15, No.4, pp. 145-169 (11월, 2014)
  • [논문] 맹은경, The effectiveness of reading strategy instruction: A Meta-analysis, 영어교육, Vol.69, No.3, pp. 105-127 (9월, 2014)
  • [논문] 최윤미, 맹은경, 협력 쓰기 지도가 초등학교 학생들의 쓰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 정의적·인지적 변화 중심으로, 초등영어교육, Vol.20, No.2, pp. 295-325 (6월, 2014)
  • [논문] 맹은경, 초등학교 학습자의 영어 어휘능력과 영어 어휘학습전략과의 관계, 영어어문교육, Vol.19, No.4, pp. 261-278 (12월, 2013)
  • [논문] 고호경, 맹은경, 남가영, 교사의 반성적 수업 평가의 요소 및 수준에 관한 사례 연구, 교과교육학연구, Vol.17, No.3, pp. 839-868 (9월, 2013)
  • [논문] 이정숙, 맹은경, Code-Switching Behavior of Korean-English Bilingual Teenagers, 현대영어교육, Vol.14, No.3, pp. 67-95 (8월, 2013)
  • [논문] 맹은경, 초등교사의 영어교과서 선정기준에 대한 인식 및 활용, Foreign Languages Education, Vol.19, No.4, pp. 375-397 (12월, 2012)
  • [논문] 배은실, 맹은경, 중학교 학습자들의 모국어 읽기전략, 영어 읽기전략, 영어 읽기능력 사이의 관계분석, 현대영어교육, Vol.13, No.4, pp. 293-313 (11월, 2012)
  • [논문] 남가영, 고호경, 맹은경, 교과서 선정에 관한 국?영?수 교사의 인식 비교연구, 교과교육학연구, Vol.16, No.3, pp. 603-627 (9월, 2012)
  • [논문] 문정인, 맹은경, The effects of storytelling and storysinging on L2 reading comprehension, 초등영어교육, Vol.18, No.2, pp. 389-406 (7월, 2012)
  • [논문] 김현정, 맹은경, Analysis of Listening Tasks in Middle School English I Activity Books , 영어교육연구, Vol.24, No.2, pp. 183-204 (6월, 2012)
  • [논문] 맹은경, What do primary teachers think about English vocabulary taught in primary schools?, 현대영어교육, Vol.13, No.1, pp. 113-132 (2월, 2012)
  • [논문] 김성완, 맹은경, 한호, 김현옥, 학습자 인식 및 요구분석에 기초한 효과적인 영어강의의 조건과 운영방안, Foreign Languages Education, Vol.19, No.1, pp. 211-238 (2월, 2012)
  • [논문] 윤미선, 맹은경, 스토리텔링과 플래시 카드를 활용한 어휘 학습의 효과 비교연구, 영어교과교육, Vol.10, No.3, pp. 163-185 (12월, 2011)
  • [논문] 김성완, 김현옥, 한호, 맹은경, 효과적인 대학 영어강의 운영을 위한 교수자 요구분석 및 지원방안, 영어학연구, Vol.17, No.3, pp. 269-301 (12월, 2011)
  • [논문] 맹은경, 김성혜, 초등학생들의 어휘능력 및 인식에 대한 조사 연구, 현대영어교육, Vol.12, No.2, pp. 115-139 (6월, 2011)
  • [논문] 최연선, 맹은경, 듣기책략 교수.학습방법이 초등학교 학생들의 듣기능력 및 책략 사용에 미치는 영향, 초등영어교육, Vol.16, No.3, pp. 123-146 (12월, 2010)
  • [논문] 맹은경, Reading strategy instruction and reading comprehension of middle school students., 영어 영문학 연구, Vol.52, No.2, pp. 95-121 (6월, 2010)
  • [논문] 김수미, 맹은경, 문자언어 중심의 교실 영어환경이 초등학교 학생들의 문해 능력 및 학습 태도에 미치는 영향, 현대영어교육, Vol.11, No.1, pp. 96-117 (4월, 2010)
  • [논문] 맹은경, The effect and teachers' perception of using an auotmated essay scoring system in L2 writing., 영어학연구, Vol.16, No.1, pp. 247-275 (4월, 2010)
  • [논문] 맹은경, 영어로 진행하는 영어수업에 대한 초등교사 및 학생들의 인식 조사 , 현대영어교육, Vol.10, No.1, pp. 177-206 (4월, 2009)
  • [논문] 맹은경, 영어로 진행하는 영어수업에 대한 초등교사 및 학생들의 인식 조사, 현대영어교육, Vol.10, No.1, pp. 177-206 (4월, 2009)
  • [논문] 맹은경, Do primary teachers feel anxiety when they teach English?, Foreign Languages Education, Vol.15, No.2, pp. 161-183 (9월, 2008)
  • [논문] 맹은경, Do primary teachers feel anxiety when they teach English?, Foreign Languages Education, Vol.15, No.2, pp. 161-183 (8월, 2008)
  • [논문] 맹은경, English teachers' language anxiety in the intensive teacher training program and in the classroom., 영어어문교육, Vol.14, No.2, pp. 149-172 (6월, 2008)
  • [논문] 맹은경, English teachers' language anxiety in the intensive teacher training program and in the classroom, 영어어문교육, Vol.14, No.2, pp. 149-172 (6월, 2008)
  • [논문] 맹은경, Learning anxiety, listening strategies and the proficiency of elementary school learners., 영어학연구, Vol.24, pp. 261-286 (12월, 2007)
  • [논문] 맹은경, Learning anxiety, listening strategies and the proficiency of elementary school learners., 영어학연구, Vol.24, No.2, pp. 261-286 (12월, 2007)
  • [논문] 맹은경, 새로운 영어몰입연수 형태에 대한 초등교사의 인식에 관한연구, 현대영어교육, Vol.8, No.1, pp. 91-111 (4월, 2007)
  • [논문] 맹은경, 새로운 영어몰입연수 형태에 대한 초등교사의 인식에 관한 연구, 현대영어교육, Vol.8, No.1, pp. 91-111 (4월, 2007)
  • [논문] 맹은경, Comparison of L2 listening and reading comprehension strategies: A case study of three middle school students., 교육과정평가연구, Vol.9, No.2, pp. 471-500 (12월, 2006)
  • [논문] 맹은경, Comparison of L2 listening and reading comprehension strategies: A case study of three middle school students, 교육과정평가연구, Vol.9, No.2, pp. 1-30 (12월, 2006)
  • [논문] 맹은경, Listening comprehension strategies of EFL learners: A Case study of three Korean elementary students, Foreign Language Education (외국어교육), Vol.13, No.3, pp. 187-213 (10월, 2006)
  • [논문] 맹은경, The use of listening strategies among Korean Elementary Students, 영어어문교육 (English Language & Literature Teaching), Vol.12, No.3, pp. 25-49 (10월, 2006)
  • [논문] 맹은경, Listening comprehension straegies of EFL learners: A case study of three Korean elementary students., Foreign Languages Education, Vol.13, No.3, pp. 187-213 (9월, 2006)
  • [논문] 맹은경, The use of listening strategies among Korean elementary students., 영어어문교육, Vol.12, No.3, pp. 25-49 (9월, 2006)
  • [논문] 맹은경, How are reading atrategies used in different reading stages?, 영어교육, Vol.61, No.1, pp. 185-203 (3월, 2006)
  • [논문] 맹은경, How are reading strategies used in different reading stages?, 영어교육 (English Teaching), Vol.61, No.1, pp. 185-204 (3월, 2006)
  • [논문] 맹은경, 제7차 중등영어교육과정에서 멀티미디어 적용 실태와 분석, 영어어문교육, Vol.11, No.4, pp. 237-259 (12월, 2005)
  • [논문] 맹은경, 제 7차 중등 영어 교육과정에서 멀티미디어 적용실태와 분석, 영어어문교육학회, Vol.11, No.4, pp. 237-259 (12월, 2005)
  • [논문] 맹은경, A comparative study of reading strategies in L1 and L2: Case study of five Korean graduate students., 어학연구, Vol.41, No.2, pp. 457-486 (6월, 2005)
  • [논문] 맹은경, A comparative study of reading strategies in L1 and L2: Case study of five Korean Graduate students, Language Education Institute Seoul National University, Vol.41, No.2, pp. 457-486 (6월, 2005)
  • [학술회의] 맹은경, 김현정, A meta-analysis of the Effectiveness of L2 listeningInstruction, The 27th PAAL International Conference, (8월, 2023)
  • [학술회의] 윤정용, 맹은경, The effects of a short-term English program for work-study students, 2022 The 26th PAAL International Conference, pp. 37-38 (8월, 2022)
  • [학술회의] 맹은경, The Effect of Explicit vs. Implicit Instruction: A Meta-analysis of Comparative Studies, 2021 Joint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ngish Teaching and Learning in Korea, (7월, 2021)
  • [학술회의] 맹은경, 이금란, Need analysis of learner-centered English program for mature university students, 2019 Joint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nglish teaching and learning in Korea, (7월, 2019)
  • [학술회의] 맹은경, 김현정, The effectiveness of the factors affecting listening comprehension in Korean classroom: A meta-analysis, 2019 Joint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nglish teaching and learning in Korea, (7월, 2019)
  • [학술회의] 맹은경, Effect of Self-Regulated Strategies on L2: A Meta-Analysis, The 23rd Conference of Pan-Pacific Association of Applied Linguistic, (8월, 2018)
  • [학술회의] 김현정, 맹은경, The effects of listenig instruction on Korean EFL learners' listening abilities: A meta-analysis, The Modern English Education Society 2017 International Conference, (7월, 2017)
  • [학술회의] 맹은경, 고등학교 영어 성취기준을 활용한 교수학습 및 평가예시, 2016 SIG Conference-Action Research: Concepts, Methods, and Skills, pp. 44-48 (1월, 2016)
  • [학술회의] 이희경, 맹은경, A meta-analysis of ELT materials-related articles published in English Teaching,1965-2015, Shaping the past, leading the future of English education in Korea: KATE 50th Anniversary, pp. 64-64 (8월, 2015)
  • [학술회의] 맹은경, Motivation and L2 Proficiency: A meta-analysis, 2015 Messo International Conference, pp. 185-189 (8월, 2015)
  • [학술회의] 맹은경, Review of current reading strategy instruction in Korea: A meta-analysis, The 19th Conference of Pan-Pacific Association of Applied Linguistics, (8월, 2014)
  • [학술회의] 이정숙, 맹은경, Code-Switching behavior of bilingual teenagers' language in bicultural families., The 18th PAAL conference: Insights into theory and practice of applied linguistics", (8월, 2013)
  • [학술회의] 문정인, 맹은경, A comparison stuy of the effect of reading instruction using storytelling and storysinging, Challenges and Opportunities for English Langauge Education in the Age of Global Economy, (8월, 2012)
  • [학술회의] 김현정, 맹은경, Analysis of listening tasks in Korean Middle School English 1 Activity Books, Challenges and Opportunities for English Langauge Education in the Age of Global Economy, (8월, 2012)
  • [학술회의] 맹은경, Korean primary students perception of English in their English textbook, The 16th PAAL Conference: Applied linguistics and English language teaching: An Asia-Pacific Perspective, (8월, 2011)
  • [학술회의] 맹은경, Teachers' attitude on using a writing tool in a teacher training program, The 9th Asia TEFL International Conference: Teaching English in a changing Asia: Challenges and directions, (7월, 2011)
  • [학술회의] 맹은경, The effects of explicit instruction of reading strategies on reading comprehension of middle school students, 15th International Conference of Pan-Pacific Association of Applied Linguistics , (8월, 2010)
  • [학술회의] 맹은경, Foreign language ansiety in the Intensive English teacher training program, Asian Perspectives on English learning, Vol.13, No.1, pp. 223-226 (8월, 2008)
  • [학술회의] 맹은경, Listening comprehension strategies of EFL learners:A case study of three Korean elementary students, 11th PAAL. International Conference, Vol.11, No.1, pp. 75-76 (7월, 2006)
  • [학술회의] 조영범, 맹은경, The effect of instruction for English underachievers: Meta-analysis, 29회 현대영어교육학회(MEESO) 학술대회; 디지털 네이티브를 위한 영어교육 과제 및 전망, pp. 54-54 (12월, 2020)
  • [학술회의] 윤정용, 맹은경, The effectiveness of feedback for Korean EFL learners: A meta-analysis, 29회 현대영어교육학회(MEESO) 학술대회; 디지털 네이티브를 위한 영어교육 과제 및 전망, pp. 57-57 (12월, 2020)
  • [학술회의] 이유주, 맹은경, 협동학습과 정의적 요인 간의 관계 메타분석, 제 28회 현대영어교육학회 학술대회, (7월, 2018)
  • [학술회의] 문정인, 맹은경, 영어로 진행하는 영어수업의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제28회 현대영어교육학회 학술대회, (7월, 2018)
  • [학술회의] 김현정, 맹은경, Meta-Analysis on the effect of listening activies for youn leanrers in Korea, 현대영어교육학회 2014년 학술대회, (8월, 2014)
  • [학술회의] 배은실, 맹은경, The effectiveness of reading instruction in Korean EFL classrooms: Meta-Analysis, 현대영어교육학회 2014년 학술대회, (8월, 2014)
  • [학술회의] 맹은경, 초등영어 교과서 선정기준 현장 활용 실태 조사 연구, 현대영어교육학회 연례학술대회(English Edcuation : From Complexity & Divesrity to stability), pp. 237-244 (7월, 2012)
  • [학술회의] 맹은경, What is "TEE"?: The Principles, Theories, and Issues, The 2nd Gyeonggi International Teachers' Conference: Teaching Foreign Languages Through Target Languages, pp. 91-97 (10월, 2010)
  • [학술회의] 맹은경, 제 7차 중등영어교육과정에서 멀티미디어 적용 실태와 분석, 2006 학술대회 (2006 ETAK Conference); 한국영어교육의 현재와 미래, Vol.., No.., pp. 101-108 (6월, 2006)
  • [저서] 성기완, 맹은경, 김혜영, 안태연, 이상민, 영어교과 교재 연구와 지도법, pp. 15-85- (8월, 2019)
  • [저서] 맹은경, Beginning Phonics Activity Book Vol.8, (10월, 2007)
  • [저서] 맹은경, Basic Vocabulary Building Activity Book Vol.2, (10월, 2007)
  • [저서] 맹은경, Fluency & Comprehension Level 1, (10월, 2007)
  • [저서] 맹은경, Fluency & Comprehension Level 1 Activity Book Vol.1, (10월, 2007)
  • [저서] 맹은경, Beginning Phonics Teaching Book, (10월, 2007)
  • [저서] 맹은경, Beginning Phonics Activity Book Vol.1, (10월, 2007)
  • [저서] 맹은경, Basic Vocabulary Building Teaching Book, (10월, 2007)
  • [저서] 맹은경, Basic Vocabulary Building Activity Book Vol.1, (10월, 2007)
  • [저서] 맹은경, Fluency & Comprehension Level 1 Activity Book Vol.2, (10월, 2007)
  • [저서] 맹은경, Fluency & Comprehension Level 1 Activity Book Vol.3, (10월, 2007)
  • [저서] 맹은경, Beginning Phonics Activity Book Vol.2, (10월, 2007)
  • [저서] 맹은경, Beginning Phonics Activity Book Vol.3, (10월, 2007)
  • [저서] 맹은경, Beginning Phonics Activity Book Vol.4, (10월, 2007)
  • [저서] 맹은경, Beginning Phonics Activity Book Vol.5, (10월, 2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