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학사] 2022-1 종합시험 출제범위 공지(수정 03.21 14:30)

  • 교육대학원교학팀
  • 교육대학원교학팀
  • 작성일 2022-03-15
  • 조회수 4415

2022-1학기 종합시험 출제영역 및 영역별 주제를 아래와 같이 공지합니다.

**전공별 취합되는대로 업데이트합니다!**

 

 

전공명

출제영역(I)

영역별 주제(II)

종합시험 운영

AI융합교육

AI 활용교육의 이해

인공지능을 교육 플랫폼(Edu-tech)을 활용한 수업 모형

5개의 영역

 

5개의 문항을 선택하여 기술함.

(각 문항은 20 배점)

 

100점 만점 중 60점 이상 합격.

 

AI 교육의 이해

인공지능 교육 과정

인공지능 교육 방법

인공지능 사회와 미래교육

인공지능의 발전과 전망

미래 사회에서의 교사의 역할 변화

AI의 이해

인공지능 윤리, 지식표현과 추론, 탐색, 전문가시스템, 인공지능 학습분야(기계, 지도, 비지도, 강화)

교육용 프로그래밍의 실제

기초 프로그램 코드 이해

교육행정교육

(3월21일 14시30분 수정됨.)

필수군

교육조직에서의 갈등관리론

* 1순위 주제:

블레이크 & 모우톤이 제시한 5가지 갈등대처유형별 적합상황과 대응책

* 2순위 주제:

갈등유형에 따른 대응전략 중에서 개인 간 갈등의 유형별 대응전략

5개의 문항 중 3문항을 선택하여 기술함

필수군 2문항은 반드시 다 포함시킴.

선택군 문항 3개 중 1문항 선택

 

100점 만점 중 60점 이상 합격

혁신교육론

미래 사회의 특징에 따른 학교 교육의 변화 방향

혁신교육의 관점에서의 경기도 교육의 특징 및 방향

선택군

학교조직의 변화관리론

* 1순위 주제:

조직리더로서의 개인차원 변화관리 전략을 기반으로 한 학교조직리더로서의 변화전략 모색

* 2순위 주제:

프로세스에 의한 조직변화관리 전략(존 코터의 모델)에 대한 논의

교육조직의 혁신경영론

교육조직의 성공적인 혁신경영을 위한 전략

학교조직의 혁신경영사례와 시사점

교육청 및 공공기관 조직의 혁신경영사례와 시사점

민간기업체의 혁신경영 사례와 시사점

학교공동체와 교육문화

민주적인 학교공동체와 교육문화 조성을 위한 방안

교육목적의 유형과 각 유형의 정당성

교육목적의 상이함에 따른 학교공동체와 교육문화에 미치는 영향

교육목적에 따른 학교공동체 구성원 간 갈등

국어교육

교과교육 영역 (1)

국어과 교육과정의 특성과 변천

 

교과교육 영역 (2)

문학사 교육의 목표와 내용

국어학 영역

품사와 문장성분

상담심리전공

상담의 이론과 실제

1. 아들러 심리치료

2. 게슈탈트 심리치료

* 출제방식:

- 각 출제영역(I)의 영역별 주제() 2개에서 각각 1문제씩 출제함

- 8문제가 출제됨

 

* 답변방식:

4개의 출제영역(I) 중에서 3개의 출제영역을 선택하고 영역별 주제(II)에서 각 1문제씩 선택하여 총 3문제에 답하면 됨

 

* 주의사항:

한 출제영역(I)에서 2문제에 답하면 1문제는 채점하지 않음

상담실습

1. 상담의 초기단계

2. 상담의 기술(공감, 반영, 재진술, 질문, 직면, 해석, 즉시성 등)

심리검사

1. HTP 검사 중 사람 그림내용에 대한 해석

 

2. 성인용 웩슬러 지능검사(WAIS-)의 지표 및 해당 소검사

특수아상담 및 행동수정

1. 특수아 가족지원과 상담

2. 행동을 증가시키는 방법

소프트웨어교육전공

컴퓨터교육론

(25)

1. 컴퓨터(정보) 교육 이론

2. 컴퓨터(정보) 교수학습 방법

* 전공 A~D 4개 영역 중에서 2개 영역을 선택하여, 100점 만점 중에서 60점 이상이 합격 점수임.

 

* 참고: 2018-2022 임용고시 기출문제

컴퓨터 교육과정 및 평가방법론

(25)

1. 컴퓨터(정보) 개정 교육과정

2. 컴퓨터(정보) 평가 방법

A. 인공지능

(25)

인공지능 윤리, 지식표현과 추론, 탐색, 전문가시스템, 인공지능 학습분야(기계, 지도, 비지도, 강화)

B. 데이터베이스

(25)

1. SQL

2. 회복과 병행제어

C. 프로그래밍 언어

(25)

1. 순환 함수와 매개변수

2. 배열과 포인터

D. 소프트웨어공학

(25)

1. Software design

(Technical, managerial)

2. Dynamic modeling

of Software system

강의자료 참조

수학교육

영역 1:

선형대수, 현대대수학, 정수론. 확률및통계

선형대수학: 벡터공간, 부분공간, 기저, 선형변환, 정사영, 고유값과 고유벡터

 

현대대수학: 부분군과 정규부분군, 실로우 정리, 라그랑지 정리, 다항식환, 확대체, 유한체와 갈루아체, 갈루아군

 

 

정수론: 합동식, 오일러 함수, 오일러 정리, 중국인의 나머지 정리

 

해석학 : 실수체계, 수열, 연속, 미분, 적분, 급수, 함수열, 편도함수와 다중적분

* 출제방식: 각 영역에서 과목별 1문제씩 총 10문항을 출제함.

(출제하는 문항은 2016-2022학년도 임용고시 기출문제 참고함.)

 

* 각 문항의 배점은 20점임

 

10개의 문항 중 5개만 선택하여 답안을 작성함 (영역 무관).

 

100점 만점 중에서 60점 이상이 합격 점수임.

 

영역 2:

복소해석학, 위상수학, 조합 및 그래프이론

복소해석: 복소수계, 복소평면의 위상, 해석함수, 적분, 급수, 유수정리

미분기하: 곡선, 곡면

조합및그래프이론: 조합, 생성함수, 그래프

위상수학: 위상공간, 연결성, 옹골성, 연속함수

영역 3:

수학교육론, 수학교재연구 및 지도법, 교육과정및평가론

수학교재연구 및 지도법 : 크라벤담(H. Krabbendam)의 그래프에 대한 질적 접근

수학교육론: 브루소(G. Brousseau), 스켐프(R. Skemp)

교육과정및평가론: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이해

심리치료교육

상담이론

1. 게슈탈트 치료

2. 인지치료

* 출제방식:

4개의 출제영역(I)에서 2문항씩 출제함 - 영역별 주제 총 8문제

 

* 답변방식:

4개의 출제영역(I) 중에서 3개의 출제영역을 선택하고 영역별 주제(II)에서 각 1문제씩 선택하여 총 3문제에 답하면 됩니다.

 

* 주의사항:

한 출제영역에서 2문항을 답하면 1문항은 채점하지 않습니다.

집단상담

1. 집단상담 발달단계

2. 집단상담자

상담기법 연습

1. 상담의 과정

2. 내담자의 정서다루기

심리검사

1. 지능검사

2. 그림검사

영어교육전공

영어학

음성학

음운론

구문론

형태론

*3개 영역에서 2개 영역을 선택하고, 선택한 2개의 각 영역에서 2문제씩 답할 것.

영어교육론

1 언어습득

2 언어습득

일반 학습 이론

영미문화와 영어교육

영어교수법

Teaching Reading

Teaching speaking

Current Approaches, Methods and Techniques

Lesson Procedure

유아교육전공

유아교육이론

유아교육의 발달적·심리적 기초이론(구성주의, 행동주의, 성숙주의) 중 택 1하여 요약 및 현장에 주는 시사점

듀이의 학습자중심 교육방법 및 교사역할

생태체계 이론의 주요개념과 영유아 발달 및 교육현장에 주는 시사점

1. 4개의 영역 중 3개의 영역을 선택하고, 그 영역중 하나의 문제를 선택하여 기술하시오(3문제를 초과하여 답변하는 경우 감점됨).

 

2. 영역이 중복되지 않도록 유의하시오.

 

 

* 100점 만점에 60점이상인 경우 합격

유아교육과정

통합교육 개념 및 유형과 현장 적용사례 및 교사역할

개정 유아교육과정(유아·놀이중심)이나 유아교육프로그램(프로젝트, 몬테소리, 레지오에밀리아, 생태유아교육 등) 중 택 1하여 내용 요약 및 현장 적용 시 개선점

각과지도

각 과 교육에서 교육내용 및 개정교육과정에 기초한 교사역할

: 유아언어교육

유아사회교육

유아수학교육

유아과학교육

유아미술교육

유아동작교육

유아음악교육

기타

놀이의 내적 동기화요인(3 가지) 및 이에 따른 유아 놀이상황 실제 예시(1가지)

다양한 가정형태(한 자녀, 이주외국인, 한 부모, 맞벌이가정 등) 중 택 1하여 이에 적합한 부모교육 방법

초임/경력/관리교사 교사교육 내용 및 방법

영유아 관찰 목적 및 유형(ABC 사건 표집법)의 장단점

융합인재및영재교육

코딩기반 SW융합교육의 이론과 실제

- 코딩 및 피지컬 컴퓨팅 기반 활동이 컴퓨팅 사고력 함양에 대한 연관성

7개 영역 중 4개 영역을 선택함(, 코딩기반 SW융합교육의 이론과 실제과목 수강자는 해당 과목 필수 선택해야 함)

 

한문항당 배점은 25점임

 

60점미만은 과락임

과학영재교육

-기존 영재교육프로그램의 문제점

-과학영재프로그램 개발 시 고려할 점

과학영재를 위한 과학마술

-과학마술을 활용한 수업전략

-과학마술 내용 선정 기준

통합연구방법론

- 연구목적, 연구방법, 연구시점에 따른 교육연구의 유형

영재상담 및 진로지도

- 영재의 인지적 특성과 정서적 특성의 양면성

학교 밖 탐방 체험 프로그램 개발

- 과학관의 기능과 역할

과학과 인문학 융합교육

- 융합교육 중 하나인 STEAM 교육의 정의와 학습 준거틀

진로진학상담전공

진로교육개론

1. 미래기반 진로코칭의 개념 및 활용

2. 진로지도 과정에서 학생의 흥미/기능/가치의 접점을 찾고 활용

두 영역을 선택학고, 각 영역별 1문항 선택

2문항 평가결과 평균 60이상 합격

직업세계와 직업정보 탐색

1. 직업정보 획득 방식의 내용과 장단점

2. 직업세계의 변화에 영향을 주는 요인

청소년 진로특성 진단 및 활용

1. 청소년진로특성 이해를 위한 면접의 활용

2. 청소년진로특성 진단을 위한 진단도구 선택과 고려사항

진로체험과 지역사회

1. 진로체험 유형에 따른 진로교육의 내용 및 특성

2. 지역사회와 연계한 진로체험 설계

진로진학상담 교육과정

1. 교과연계 진로교육의 설계와 운영

2. 단위학교 진로진학상담 교육과정의 문제점과 발전방안

진로진학지도 프로그램 활용 및 지도

1. 진로진학지도 프로그램의 기획/구성/실시/평가의 각 단계

2. 집단상담 프로그램 수업에서 진로특성결과를 활용한 프로그램의 내용

특수교육전공

특수교육학

1. 특수교육의 개념

2. 발달과 조기중재

* 출제방식: 각 출제영역(I)의 영역별 주제()2개 제시하고 각 영역별 주제에서 1문제씩 총 6문제가 출제됨

 

* 문제선택방식: 3개의 출제영역(I)에서 각각 1문제씩 총 3문제를 선택하여 답함

 

* 각 영역의 배점: 각 문제당 100점 만점

 

* 총점 평균 60점이상 합격

진단 및 평가

1. 교육진단

2. 피검자의 행동이해

특수교육공학

1. 특수교육공학의 개념 및 영역

2. 특수교육공학의 최근 동향

평생교육 및HRD

1. 평생교육 기초 이론

1.평생교육의 철학적 배경과 개념

2.안드라고지

3.성인교육이론 (특성, 배경, 쟁점)

4.마을학습공동체(배경,주요개념, 쟁점)

4개 영역별 각 1개의 문제를 선택하여 기술함. 4문제

2. 평생교육 제도, 정책, 실무

5. 마을학습공동체(배경,주요개념, 쟁점)

6. 100세 시대 노인교육(비판적 관점)

7. 학습소외자 정책(비판적 관점)

8. 평생학습도시 정책(비판적 관점)

3. HRD 기초 이론

9. 인적자원개발의 개념, 필요성, 이슈

10. 경력개발이 개념 및 이슈

11. 조직개발의 개념 및 이슈

12. 평생교육과 HRD의 미래

4. HRD 제도, 정책, 실무

13. 코칭의 개념, 방법, 종류 및 이슈

14. 교육평가의 개념, 방법, 쟁점

15. 협업, 학습동아리활성화, 학습조직, 팀빌딩의 이슈들

16. 직업능력개발정책의 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