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 2022-1 종합시험 출제범위 공지(수정 03.21 14:30)
- 교육대학원교학팀
- 교육대학원교학팀
- 작성일 2022-03-15
- 조회수 4415
2022-1학기 종합시험 출제영역 및 영역별 주제를 아래와 같이 공지합니다.
**전공별 취합되는대로 업데이트합니다!**
전공명 |
출제영역(I) |
영역별 주제(II) |
종합시험 운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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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융합교육 |
AI 활용교육의 이해 |
인공지능을 교육 플랫폼(Edu-tech)을 활용한 수업 모형 |
▪총 5개의 영역
▪총 5개의 문항을 선택하여 기술함. (각 문항은 20 배점)
▪100점 만점 중 60점 이상 합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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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교육의 이해 |
인공지능 교육 과정 인공지능 교육 방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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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 사회와 미래교육 |
인공지능의 발전과 전망 미래 사회에서의 교사의 역할 변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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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의 이해 |
인공지능 윤리, 지식표현과 추론, 탐색, 전문가시스템, 인공지능 학습분야(기계, 지도, 비지도, 강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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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용 프로그래밍의 실제 |
기초 프로그램 코드 이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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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행정교육 (3월21일 14시30분 수정됨.) |
필수군 |
교육조직에서의 갈등관리론 |
* 1순위 주제: 블레이크 & 모우톤이 제시한 5가지 갈등대처유형별 적합상황과 대응책 * 2순위 주제: 갈등유형에 따른 대응전략 중에서 개인 간 갈등의 유형별 대응전략 |
▪총 5개의 문항 중 3문항을 선택하여 기술함 ▪필수군 2문항은 반드시 다 포함시킴. ▪선택군 문항 3개 중 1문항 선택
▪100점 만점 중 60점 이상 합격 |
혁신교육론 |
▪미래 사회의 특징에 따른 학교 교육의 변화 방향 ▪혁신교육의 관점에서의 경기도 교육의 특징 및 방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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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택군 |
학교조직의 변화관리론 |
* 1순위 주제: 조직리더로서의 개인차원 변화관리 전략을 기반으로 한 학교조직리더로서의 변화전략 모색 * 2순위 주제: 프로세스에 의한 조직변화관리 전략(존 코터의 모델)에 대한 논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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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조직의 혁신경영론 |
▪교육조직의 성공적인 혁신경영을 위한 전략 ▪학교조직의 혁신경영사례와 시사점 ▪교육청 및 공공기관 조직의 혁신경영사례와 시사점 ▪민간기업체의 혁신경영 사례와 시사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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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공동체와 교육문화 |
▪민주적인 학교공동체와 교육문화 조성을 위한 방안 ▪교육목적의 유형과 각 유형의 정당성 ▪교육목적의 상이함에 따른 학교공동체와 교육문화에 미치는 영향 ▪교육목적에 따른 학교공동체 구성원 간 갈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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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교육 |
교과교육 영역 (1) |
국어과 교육과정의 특성과 변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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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교육 영역 (2) |
문학사 교육의 목표와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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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학 영역 |
품사와 문장성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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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심리전공 |
상담의 이론과 실제 |
1. 아들러 심리치료 2. 게슈탈트 심리치료 |
* 출제방식: - 각 출제영역(I)의 영역별 주제(Ⅱ) 2개에서 각각 1문제씩 출제함 - 총 8문제가 출제됨
* 답변방식: 4개의 출제영역(I) 중에서 3개의 출제영역을 선택하고 영역별 주제(II)에서 각 1문제씩 선택하여 총 3문제에 답하면 됨
* 주의사항: 한 출제영역(I)에서 2문제에 답하면 1문제는 채점하지 않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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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실습 |
1. 상담의 초기단계 2. 상담의 기술(공감, 반영, 재진술, 질문, 직면, 해석, 즉시성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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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검사 |
1. HTP 검사 중 ‘사람 그림’ 내용에 대한 해석
2. 성인용 웩슬러 지능검사(WAIS-Ⅳ)의 지표 및 해당 소검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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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아상담 및 행동수정 |
1. 특수아 가족지원과 상담 2. 행동을 증가시키는 방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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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교육전공 |
컴퓨터교육론 (25점) |
1. 컴퓨터(정보) 교육 이론 2. 컴퓨터(정보) 교수학습 방법 |
* 전공 A~D 4개 영역 중에서 2개 영역을 선택하여, 총 100점 만점 중에서 60점 이상이 합격 점수임.
* 참고: 2018-2022 임용고시 기출문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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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교육과정 및 평가방법론 (25점) |
1. 컴퓨터(정보) 개정 교육과정 2. 컴퓨터(정보) 평가 방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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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인공지능 (25점) |
인공지능 윤리, 지식표현과 추론, 탐색, 전문가시스템, 인공지능 학습분야(기계, 지도, 비지도, 강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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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 데이터베이스 (25점) |
1. SQL 2. 회복과 병행제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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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프로그래밍 언어 (25점) |
1. 순환 함수와 매개변수 2. 배열과 포인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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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 소프트웨어공학 (25점) |
1. Software design (Technical, managerial) 2. Dynamic modeling of Software system ※강의자료 참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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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교육 |
영역 1: 선형대수, 현대대수학, 정수론. 확률및통계 |
선형대수학: 벡터공간, 부분공간, 기저, 선형변환, 정사영, 고유값과 고유벡터
현대대수학: 부분군과 정규부분군, 실로우 정리, 라그랑지 정리, 다항식환, 확대체, 유한체와 갈루아체, 갈루아군
정수론: 합동식, 오일러 함수, 오일러 정리, 중국인의 나머지 정리
해석학 : 실수체계, 수열, 연속, 미분, 적분, 급수, 함수열, 편도함수와 다중적분 |
* 출제방식: 각 영역에서 과목별 1문제씩 총 10문항을 출제함. (※ 출제하는 문항은 2016-2022학년도 임용고시 기출문제 참고함.)
* 각 문항의 배점은 20점임
★총 10개의 문항 중 5개만 선택하여 답안을 작성함 (영역 무관).
※ 총 100점 만점 중에서 60점 이상이 합격 점수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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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역 2: 복소해석학, 위상수학, 조합 및 그래프이론 |
복소해석: 복소수계, 복소평면의 위상, 해석함수, 적분, 급수, 유수정리 미분기하: 곡선, 곡면 조합및그래프이론: 조합, 생성함수, 그래프 위상수학: 위상공간, 연결성, 옹골성, 연속함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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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역 3: 수학교육론, 수학교재연구 및 지도법, 교육과정및평가론 |
수학교재연구 및 지도법 : 크라벤담(H. Krabbendam)의 그래프에 대한 질적 접근 수학교육론: 브루소(G. Brousseau), 스켐프(R. Skemp) 교육과정및평가론: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이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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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치료교육 |
상담이론 |
1. 게슈탈트 치료 2. 인지치료 |
* 출제방식: 4개의 출제영역(I)에서 2문항씩 출제함 - 영역별 주제 총 8문제
* 답변방식: 4개의 출제영역(I) 중에서 3개의 출제영역을 선택하고 영역별 주제(II)에서 각 1문제씩 선택하여 총 3문제에 답하면 됩니다.
* 주의사항: 한 출제영역에서 2문항을 답하면 1문항은 채점하지 않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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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단상담 |
1. 집단상담 발달단계 2. 집단상담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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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기법 연습 |
1. 상담의 과정 2. 내담자의 정서다루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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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검사 |
1. 지능검사 2. 그림검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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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교육전공 |
영어학 |
◦ 음성학 ◦ 음운론 ◦ 구문론 ◦ 형태론 |
*3개 영역에서 2개 영역을 선택하고, 선택한 2개의 각 영역에서 2문제씩 답할 것.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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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교육론 |
◦ 제 1 언어습득 ◦ 제 2 언어습득 ◦ 일반 학습 이론 ◦ 영미문화와 영어교육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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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교수법 |
◦ Teaching Reading ◦ Teaching speaking ◦ Current Approaches, Methods and Techniques ◦ Lesson Procedur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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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육전공 |
유아교육이론 |
▪유아교육의 발달적·심리적 기초이론(구성주의, 행동주의, 성숙주의) 중 택 1하여 요약 및 현장에 주는 시사점 ▪듀이의 학습자중심 교육방법 및 교사역할 ▪생태체계 이론의 주요개념과 영유아 발달 및 교육현장에 주는 시사점 |
1. 4개의 영역 중 3개의 영역을 선택하고, 그 영역중 하나의 문제를 선택하여 기술하시오(3문제를 초과하여 답변하는 경우 감점됨).
2. 영역이 중복되지 않도록 유의하시오.
* 100점 만점에 60점이상인 경우 합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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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육과정 |
▪통합교육 개념 및 유형과 현장 적용사례 및 교사역할 ▪개정 유아교육과정(유아·놀이중심)이나 유아교육프로그램(프로젝트, 몬테소리, 레지오에밀리아, 생태유아교육 등) 중 택 1하여 내용 요약 및 현장 적용 시 개선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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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과지도 |
▪각 과 교육에서 교육내용 및 개정교육과정에 기초한 교사역할 : 유아언어교육 유아사회교육 유아수학교육 유아과학교육 유아미술교육 유아동작교육 유아음악교육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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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
▪놀이의 내적 동기화요인(3 가지) 및 이에 따른 유아 놀이상황 실제 예시(1가지) ▪다양한 가정형태(한 자녀, 이주외국인, 한 부모, 맞벌이가정 등) 중 택 1하여 이에 적합한 부모교육 방법 ▪초임/경력/관리교사 교사교육 내용 및 방법 ▪영유아 관찰 목적 및 유형(ABC 사건 표집법)의 장단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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융합인재및영재교육 |
코딩기반 SW융합교육의 이론과 실제 |
- 코딩 및 피지컬 컴퓨팅 기반 활동이 컴퓨팅 사고력 함양에 대한 연관성 |
●7개 영역 중 4개 영역을 선택함(단, 코딩기반 SW융합교육의 이론과 실제과목 수강자는 해당 과목 필수 선택해야 함)
●한문항당 배점은 25점임
●60점미만은 과락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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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영재교육 |
-기존 영재교육프로그램의 문제점 -과학영재프로그램 개발 시 고려할 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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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영재를 위한 과학마술 |
-과학마술을 활용한 수업전략 -과학마술 내용 선정 기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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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연구방법론 |
- 연구목적, 연구방법, 연구시점에 따른 교육연구의 유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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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재상담 및 진로지도 |
- 영재의 인지적 특성과 정서적 특성의 양면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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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밖 탐방 체험 프로그램 개발 |
- 과학관의 기능과 역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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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과 인문학 융합교육 |
- 융합교육 중 하나인 STEAM 교육의 정의와 학습 준거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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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로진학상담전공 |
진로교육개론 |
1. 미래기반 진로코칭의 개념 및 활용 2. 진로지도 과정에서 학생의 흥미/기능/가치의 접점을 찾고 활용 |
두 영역을 선택학고, 각 영역별 1문항 선택 2문항 평가결과 평균 60이상 합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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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세계와 직업정보 탐색 |
1. 직업정보 획득 방식의 내용과 장단점 2. 직업세계의 변화에 영향을 주는 요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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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진로특성 진단 및 활용 |
1. 청소년진로특성 이해를 위한 면접의 활용 2. 청소년진로특성 진단을 위한 진단도구 선택과 고려사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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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로체험과 지역사회 |
1. 진로체험 유형에 따른 진로교육의 내용 및 특성 2. 지역사회와 연계한 진로체험 설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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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로진학상담 교육과정 |
1. 교과연계 진로교육의 설계와 운영 2. 단위학교 진로진학상담 교육과정의 문제점과 발전방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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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로진학지도 프로그램 활용 및 지도 |
1. 진로진학지도 프로그램의 기획/구성/실시/평가의 각 단계 2. 집단상담 프로그램 수업에서 진로특성결과를 활용한 프로그램의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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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교육전공 |
특수교육학 |
1. 특수교육의 개념 2. 발달과 조기중재 |
* 출제방식: 각 출제영역(I)의 영역별 주제(Ⅱ)를 2개 제시하고 각 영역별 주제에서 1문제씩 총 6문제가 출제됨
* 문제선택방식: 3개의 출제영역(I)에서 각각 1문제씩 총 3문제를 선택하여 답함
* 각 영역의 배점: 각 문제당 100점 만점
* 총점 평균 60점이상 합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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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단 및 평가 |
1. 교육진단 2. 피검자의 행동이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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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교육공학 |
1. 특수교육공학의 개념 및 영역 2. 특수교육공학의 최근 동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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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생교육 및HRD |
1. 평생교육 기초 이론 |
1.평생교육의 철학적 배경과 개념 2.안드라고지 3.성인교육이론 (특성, 배경, 쟁점) 4.마을학습공동체(배경,주요개념, 쟁점) |
4개 영역별 각 1개의 문제를 선택하여 기술함. 총 4문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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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평생교육 제도, 정책, 실무 |
5. 마을학습공동체(배경,주요개념, 쟁점) 6. 100세 시대 노인교육(비판적 관점) 7. 학습소외자 정책(비판적 관점) 8. 평생학습도시 정책(비판적 관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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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HRD 기초 이론 |
9. 인적자원개발의 개념, 필요성, 이슈 10. 경력개발이 개념 및 이슈 11. 조직개발의 개념 및 이슈 12. 평생교육과 HRD의 미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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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HRD 제도, 정책, 실무 |
13. 코칭의 개념, 방법, 종류 및 이슈 14. 교육평가의 개념, 방법, 쟁점 15. 협업, 학습동아리활성화, 학습조직, 팀빌딩의 이슈들 16. 직업능력개발정책의 이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