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 2023-1 종합시험 출제범위 공지(2023.03.21 11:00 수정)
- 교육대학원교학팀
- 교육대학원
- 작성일 2023-03-16
- 조회수 2223
2023-1학기 종합시험 출제영역 및 영역별 주제를 아래와 같이 공지합니다.
**전공별 취합되는대로 업데이트합니다!**
전공명 |
출제영역(I) |
영역별 주제(II) |
종합시험 운영 |
AI융합교육 |
AI 활용 교육의 이해 |
-교육에서 인공지능 교육 플랫폼(Edu-tech) 활용 가치 - 인공지능을 융합한 교육의 가치 |
총 4개 과목
총 4개의 문항을 선택하여 기술함. (각 문항은 25점 배점)
100점 만점 중 60점 이상 합격.
|
인공지능 사회와 미래교육 |
-인공지능의 발전과 전망 -인공지능의 이해 -미래 사회에서의 교사의 역할 변화 |
||
AI의 이해 |
인공지능 윤리, 지식표현과 추론, 탐색, 전문가시스템, 인공지능 학습분야(기계, 지도, 비지도, 강화) |
||
교육용 프로그래밍의 실제 |
Python 프로그래밍(조건, 반복문까지) |
||
국어교육 |
영역 1: 교과교육 |
표현교육의 내용 |
|
영역 2: 국문학 |
시의 형식과 표현 |
||
영역 3: 국어학 |
한글맞춤법의 이론 |
||
상담심리 |
상담의 이론과 실제 |
1. 인간중심 치료 2. 아들러 심리치료 |
* 출제방식: - 각 출제영역(I)의 영역별 주제(Ⅱ) 2개에서 각각 1문제씩 출제함 - 총 8문제가 출제됨
* 답변방식: 4개의 출제영역(I) 중에서 3개의 출제영역을 선택하고 영역별 주제(II)에서 각 1문제씩 선택하여 총 3문제에 답하면 됨
* 주의사항: 한 출제영역(I)에서 2문제에 답하면 1문제의 답은 채점하지 않음 |
상담실습 |
1. 상담의 종결 2. 상담의 기술(경청, 반영, 재진술, 질문, 직면, 해석 등) |
||
심리검사 |
1. MMPI-2의 타당도척도, 임상척도 2. 신뢰도와 타당도 |
||
특수아상담 |
1. 특수아 상담의 유형, 원리, 특성 2. 특수아 가족의 이해 |
||
소프트웨어교육 |
컴퓨터교육론 (25점) |
1. 컴퓨터(정보) 교육 이론 2. 컴퓨터(정보) 교수학습 방법 |
* 전공 A~D 4개 영역 중에서 2개 영역을 선택하여, 총 100점 만점 중에서 60점 이상이 합격 점수임.
* 참고: 2018-2023 임용고시 기출문제 |
컴퓨터 교육과정 및 평가방법론 (25점) |
1. 컴퓨터(정보) 개정 교육과정 2. 컴퓨터(정보) 평가 방법 |
||
A. 프로그래밍 (25점) |
1. 변수와 자료형 2. 조건문, 반복문, 연산자 3. 배열, 구조체, 포인터 4. 파일 입출력 |
||
B. 컴퓨터 구조 (25점) |
중앙처리장치 파트의 주소지정방식 제어장치 파트의 명령어 사이클, 파이프라이닝 |
||
C. 이산수학 (25점) |
관계, 함수, 부울대수 정규표현, 문법, 유한상태기계 |
||
D. 데이터베이스 (25점) |
데이터베이스 및 데이터베이스 관리시스템 개념 |
||
수학교육 |
영역 1: 선형대수, 현대대수학, 정수론. 확률및통계 |
선형대수학: 벡터공간, 부분공간, 기저, 선형변환, 정사영, 고유값과 고유벡터
현대대수학: 부분군과 정규부분군, 실로우 정리, 라그랑지 정리, 다항식환, 확대체, 유한체와 갈루아체, 갈루아군
정수론: 합동식, 오일러 함수, 오일러 정리, 중국인의 나머지 정리
확률및통계 : 조건부 확률, 확률밀도함수, 누적분포함수, 결합확률질량함수, 균등분포, 정규분포, 평균, 분산, 적률생성함수, 중심극한정리 |
* 출제방식: 각 영역에서 2문제씩 총 6문항을 출제함. (※ 출제 문항은 2019-2023학년도 임용고시 기출문제에서 참고함.)
* 각 문항의 배점은 20점임
★총 6개의 문항 중 5개만 선택하여 답안을 작성함 (영역 무관).
※ 총 100점 만점 중에서 60점 이상이 합격 점수임.
|
영역 2: 복소해석학, 위상수학, 조합 및 그래프이론 |
복소해석: 복소수계, 복소평면의 위상, 해석함수, 적분, 급수, 유수정리 미분기하: 곡선, 곡면 조합및그래프이론: 조합, 생성함수, 그래프 위상수학: 위상공간, 연결성, 옹골성, 연속함수 |
||
영역 3: 수학교육론, 수학교재연구 및 지도법, 교육과정및평가론 |
수학교재연구 및 지도법 : 프로이덴탈(H. Freudenthal) 수학교육론: 절대주의 수리철학 교육과정및평가론: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이해 |
||
심리치료교육 |
영역 1: |
1. 아들러 이론 2. Beck 인지치료 이론 |
* 출제방식: 4개의 출제영역(I)에서 2문항씩 출제함 - 영역별 주제 총 8문제 * 답변방식: 4개의 출제영역(I) 중에서 3개의 출제영역을 선택하고 영역별 주제(II)에서 각 1문제씩 선택하여 총 3문제에 답하면 됩니다. * 주의사항: 한 출제영역에서 2문항을 답하면 1문항은 채점하지 않습니다. |
영역 2: |
1. 상담목표와 상담계획 2. 상담의 중간과정과 과제, 기법 |
||
영역 3: |
1. 집단상담 발달단계 2. 다루기 어려운 집단원 |
||
영역 4: |
1. 심리검사에 대한 개관 2. 주제통각검사(TAT) |
||
영어교육 |
영어학 |
◦ 음성학 ◦ 음운론 ◦ 구문론 ◦ 형태론 |
*3개 영역에서 2개 영역을 선택하고, 선택한 2개의 각 영역에서 2문제씩 답할 것. |
영어교육론 |
◦ 제 1 언어습득 ◦ 제 2 언어습득 ◦ 일반 학습 이론 ◦ 영미문화와 영어교육 |
||
영어교수법 |
◦ Teaching Reading ◦ Teaching speaking ◦ Current Approaches, Methods and Techniques ◦ Lesson Procedure |
||
유아교육 |
영역 1: 유아교육이론
|
▪유아교육의 발달적·심리적 기초이론(구성주의) 요약 및 현장에 주는 시사점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의 주요 개념(근접발달지대, 비계설정) 및 현장 사례, 교사 역할 ▪한국 유아교육학의 문화적 정체성 모형 |
1. 4개의 영역 중 3개의 영역을 선택하고, 그 영역중 하나의 문제를 선택하여 기술하시오(3문제를 초과하여 답변하는 경우 감점됨).
2. 영역이 중복되지 않도록 유의하시오.
* 100점 만점에 60점이상인 경우 합격 |
영역 2: 유아교유과정
|
▪잠재적 교육과정의 개념 및 중요성과 현장 사례 ▪주제중심 통합교육과정의 장점 및 단점 |
||
영역 3:
|
▪각 과 교육에서 개정교육과정에 기초한 교육내용 및 환경구성과 교사 지원 : 유아언어교육 유아사회교육 유아수학교육 유아과학교육 유아미술교육 유아동작교육 유아음악교육 |
||
|
영역 4:
|
▪영유아의 연령별 놀이특징(1세 미만/1-2세/3세/4세/5세) ▪관찰 방법 중 ‘표본기록의 관찰지침’(4가지 이상) 및 장·단점 ▪Katz의 교사발달단계별 특징 및 자신의 양상 ▪영아 상호작용 ‘3A 기술’ 및 교사 역할 |
|
진로진학상담 |
진로교육개론 |
1. 미래기반 진로코칭의 개념 및 활용 2. 진로지도 과정에서 학생의 흥미/기능/가치의 접점을 찾고 활용 |
두 영역을 선택학고, 각 영역별 1문항 선택 2문항 평가결과 평균 60이상 합격 |
직업세계와 직업정보 탐색 |
1. 직업정보 획득 방식의 내용과 장단점 2. 직업세계의 변화에 영향을 주는 요인 |
||
청소년 진로특성 진단 및 활용 |
1. 청소년진로특성 이해를 위한 면접의 활용 2. 청소년진로특성 진단을 위한 진단도구 선택과 고려사항 |
||
진로체험과 지역사회 |
1. 진로체험 유형에 따른 진로교육의 내용 및 특성 2. 지역사회와 연계한 진로체험 설계 |
||
진로진학상담 교육과정 |
1. 교과연계 진로교육의 설계와 운영 2. 단위학교 진로진학상담 교육과정의 문제점과 발전방안 |
||
진로진학지도 프로그램 활용 및 지도 |
1. 진로진학지도 프로그램의 기획/구성/실시/평가의 각 단계 2. 집단상담 프로그램 수업에서 진로특성결과를 활용한 프로그램의 내용 |
||
융합인재 및 영재교육 |
수학기반 융합교육의 실제 |
창의적 융합 인재의 정의와 특징, STEAM 교육, STEAM 교수학습 준거, 수학기반 융합교육 프로그램 예시 |
●7개 영역 중 자신이 수강한 과목 중 4개의 영역을 선택하여 함 (단, 수학기반 융합교육의 실제 과목 수강자는 수학기반 융합교육의 실제 과목 필수 선택해야 함)
●한문항당 배점은 25점임
●60점미만은 과락임 |
영재상담 및 진로지도 |
영재의 심리적 어려움(정서적 취약성) 개인 내적 요인, 개인 외적 요인 |
||
융합인재 및 영재교육 개론 |
영재교육과정 구성에 필요한 가정, 속진과 심화 |
||
통합연구방법론 |
실험연구의 설계 모형, 내적타당도, 외적타당도 위협요소 |
||
과학과 인문학 융합교육 |
과학영재를 위한 인문사회, 예술융합교육 의 필요성, 다니엘 핑크의 미래사회 에 필요한 6가지 재능, 하이컨셉, 하이터치 |
||
과학영재를 위한 과학마술 |
과학마술을 활용한 수업전략, 과학마술 선정기준, 실제 과학마술 수업 구안 |
||
과학영재판별 |
영재판별의 원리. 영재학생 판별 시 오류가능성, 양적평가, 질적평가 도구 |
||
특수교육 |
특수교육학 |
1. 장애와 특수교육 2. 통합교육의 조건 |
* 출제방식: 각 출제영역(I)의 영역별 주제(Ⅱ)를 2개 제시하고 각 영역별 주제에서 1문제씩 총 6문제가 출제됨
* 답변방식: 3개의 출제영역(I)에서 각각 1문제씩 총 3문제를 선택하여 답함
* 주의사항: 한 출제영역(I)에서 2문제에 답하면 1문제의 답은 채점하지 않음
* 각 영역의 배점: 각 문제당 100점 만점
* 총점 평균 60점이상 합격 |
특수아 행동지도 |
1. 전통적 행동수정과 긍정적 행동지원 2. 행동을 증가시키는 방법 |
||
정서∙행동장애 |
1. ADHD 아동 2. 틱장애 |
||
평생교육및HRD |
1.평생교육및HRD 기초 이론 |
1-1. 평생교육의 철학적 배경과 개념 1-2. 인적자원개발의 개념과 의미 1-3. 성인교육이론(특성, 배경, 다양한 학습이론 등) |
4개 영역별로 각 1개의 문제를 선택하여 기술함. 총 4문제 |
2.평생교육및HRD 제도,정책 영역 |
2-4. 학습도시(배경,주요개념, 쟁점) 2-5. 100세 시대 평생교육(쟁점과 동향) 2-6. 경력개발, 조직개발 2-7. 직업능력개발과 평생교육정책 |
||
3.평생교육및HRD 실천 영역 |
3-8. 시민교육(동향과 쟁점) 3-9. 교육프로그램 개발 3-10. 평생교육 경영 3-11. 교육평가의 개념, 방법, 쟁점 |
||
4.평생교육및HRD 이슈 영역 |
4-12.장애자/학습소외 계층 평생교육(쟁점과 동향) 4-13.교육방법론: 다양한 교수방법의 개념, 방법, 종류 및 이슈 4-14. 협업, 학습동아리활성화, 학습조직, 팀빌딩의 이슈들 4-15. 직업능력개발정책의 이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