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학사] 2023-1 종합시험 출제범위 공지(2023.03.21 11:00 수정)

  • 교육대학원교학팀
  • 교육대학원
  • 작성일 2023-03-16
  • 조회수 2223

2023-1학기 종합시험 출제영역 및 영역별 주제를 아래와 같이 공지합니다.

**전공별 취합되는대로 업데이트합니다!**

 

전공명

출제영역(I)

영역별 주제(II)

종합시험 운영

AI융합교육

AI 활용 교육의 이해

-교육에서 인공지능 교육 플랫폼(Edu-tech) 활용 가치

- 인공지능을 융합한 교육의 가치

4개 과목

 

4개의 문항을 선택하여 기술함.

(각 문항은 25점 배점)

 

100점 만점 중 60점 이상 합격.

 

 

인공지능 사회와 미래교육

-인공지능의 발전과 전망

-인공지능의 이해

-미래 사회에서의 교사의 역할 변화

AI의 이해

인공지능 윤리, 지식표현과 추론, 탐색, 전문가시스템, 인공지능 학습분야(기계, 지도, 비지도, 강화)

교육용 프로그래밍의 실제

Python 프로그래밍(조건, 반복문까지)

국어교육

영역 1: 교과교육

표현교육의 내용

 

영역 2: 국문학

시의 형식과 표현

영역 3: 국어학

한글맞춤법의 이론

상담심리

상담의 이론과 실제

1. 인간중심 치료

2. 아들러 심리치료

* 출제방식:

- 각 출제영역(I)의 영역별 주제() 2개에서 각각 1문제씩 출제함

- 8문제가 출제됨

 

* 답변방식:

4개의 출제영역(I) 중에서 3개의 출제영역을 선택하고 영역별 주제(II)에서 각 1문제씩 선택하여 총 3문제에 답하면 됨

 

* 주의사항:

한 출제영역(I)에서 2문제에 답하면 1문제의 답은 채점하지 않음

상담실습

1. 상담의 종결

2. 상담의 기술(경청, 반영, 재진술, 질문, 직면, 해석 등)

심리검사

1. MMPI-2의 타당도척도, 임상척도

2. 신뢰도와 타당도

특수아상담

1. 특수아 상담의 유형, 원리, 특성

2. 특수아 가족의 이해

소프트웨어교육

컴퓨터교육론

(25)

1. 컴퓨터(정보) 교육 이론

2. 컴퓨터(정보) 교수학습 방법

* 전공 A~D 4개 영역 중에서 2개 영역을 선택하여, 100점 만점 중에서 60점 이상이 합격 점수임.

 

* 참고: 2018-2023 임용고시 기출문제

컴퓨터 교육과정 및 평가방법론

(25)

1. 컴퓨터(정보) 개정 교육과정

2. 컴퓨터(정보) 평가 방법

A. 프로그래밍

(25)

1. 변수와 자료형

2. 조건문, 반복문, 연산자

3. 배열, 구조체, 포인터

4. 파일 입출력

B. 컴퓨터 구조

(25)

중앙처리장치 파트의 주소지정방식

제어장치 파트의 명령어 사이클, 파이프라이닝

C. 이산수학

(25)

관계, 함수, 부울대수

정규표현, 문법, 유한상태기계

D. 데이터베이스

(25)

데이터베이스 및 데이터베이스 관리시스템 개념

수학교육

영역 1:

선형대수, 현대대수학, 정수론. 확률및통계

선형대수학: 벡터공간, 부분공간, 기저, 선형변환, 정사영, 고유값과 고유벡터

 

현대대수학: 부분군과 정규부분군, 실로우 정리, 라그랑지 정리, 다항식환, 확대체, 유한체와 갈루아체, 갈루아군

 

정수론: 합동식, 오일러 함수, 오일러 정리, 중국인의 나머지 정리

 

확률및통계 : 조건부 확률, 확률밀도함수, 누적분포함수, 결합확률질량함수, 균등분포, 정규분포, 평균, 분산, 적률생성함수, 중심극한정리

* 출제방식:

각 영역에서 2문제씩 총 6문항을 출제함.

(출제 문항은 2019-2023학년도 임용고시 기출문제에서 참고함.)

 

* 각 문항의 배점은 20점임

 

6개의 문항 중 5개만 선택하여 답안을 작성함 (영역 무관).

 

100점 만점 중에서 60점 이상이 합격 점수임.

 

 

 

 

영역 2:

복소해석학, 위상수학, 조합 및 그래프이론

복소해석: 복소수계, 복소평면의 위상, 해석함수, 적분, 급수, 유수정리

미분기하: 곡선, 곡면

조합및그래프이론: 조합, 생성함수, 그래프

위상수학: 위상공간, 연결성, 옹골성, 연속함수

영역 3:

수학교육론, 수학교재연구 및 지도법, 교육과정및평가론

수학교재연구 및 지도법 : 프로이덴탈(H. Freudenthal)

수학교육론: 절대주의 수리철학

교육과정및평가론: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이해

심리치료교육

영역 1:

1. 아들러 이론

2. Beck 인지치료 이론

* 출제방식:

4개의 출제영역(I)에서 2문항씩 출제함 - 영역별 주제 총 8문제

* 답변방식:

4개의 출제영역(I) 중에서 3개의 출제영역을 선택하고 영역별 주제(II)에서 각 1문제씩 선택하여 총 3문제에 답하면 됩니다.

* 주의사항:

한 출제영역에서 2문항을 답하면 1문항은 채점하지 않습니다.

영역 2:

1. 상담목표와 상담계획

2. 상담의 중간과정과 과제, 기법

영역 3:

1. 집단상담 발달단계

2. 다루기 어려운 집단원

영역 4:

1. 심리검사에 대한 개관

2. 주제통각검사(TAT)

영어교육

영어학

음성학

음운론

구문론

형태론

*3개 영역에서 2개 영역을 선택하고, 선택한 2개의 각 영역에서 2문제씩 답할 것.

영어교육론

1 언어습득

2 언어습득

일반 학습 이론

영미문화와 영어교육

영어교수법

Teaching Reading

Teaching speaking

Current Approaches, Methods and Techniques

Lesson Procedure

유아교육

영역 1:

유아교육이론

 

유아교육의 발달적·심리적 기초이론(구성주의) 요약 및 현장에 주는 시사점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의 주요 개념(근접발달지대, 비계설정) 및 현장 사례, 교사 역할

한국 유아교육학의 문화적 정체성 모형

1. 4개의 영역 중 3개의 영역을 선택하고, 그 영역중 하나의 문제를 선택하여 기술하시오(3문제를 초과하여 답변하는 경우 감점됨).

 

2. 영역이 중복되지 않도록 유의하시오.

 

 

* 100점 만점에 60점이상인 경우 합격

영역 2:

유아교유과정

 

잠재적 교육과정의 개념 및 중요성과 현장 사례

주제중심 통합교육과정의 장점 및 단점

영역 3:

 

각 과 교육에서 개정교육과정에 기초한 교육내용 및 환경구성과 교사 지원

: 유아언어교육

유아사회교육

유아수학교육

유아과학교육

유아미술교육

유아동작교육

유아음악교육

 

영역 4:

 

영유아의 연령별 놀이특징(1세 미만/1-2/3/4/5)

관찰 방법 중 표본기록의 관찰지침’(4가지 이상) 및 장·단점

Katz의 교사발달단계별 특징 및 자신의 양상

영아 상호작용 ‘3A 기술및 교사 역할

진로진학상담

진로교육개론

1. 미래기반 진로코칭의 개념 및 활용

2. 진로지도 과정에서 학생의 흥미/기능/가치의 접점을 찾고 활용

두 영역을 선택학고, 각 영역별 1문항 선택

2문항 평가결과 평균 60이상 합격

직업세계와 직업정보 탐색

1. 직업정보 획득 방식의 내용과 장단점

2. 직업세계의 변화에 영향을 주는 요인

청소년 진로특성 진단 및 활용

1. 청소년진로특성 이해를 위한 면접의 활용

2. 청소년진로특성 진단을 위한 진단도구 선택과 고려사항

진로체험과 지역사회

1. 진로체험 유형에 따른 진로교육의 내용 및 특성

2. 지역사회와 연계한 진로체험 설계

진로진학상담 교육과정

1. 교과연계 진로교육의 설계와 운영

2. 단위학교 진로진학상담 교육과정의 문제점과 발전방안

진로진학지도 프로그램 활용 및 지도

1. 진로진학지도 프로그램의 기획/구성/실시/평가의 각 단계

2. 집단상담 프로그램 수업에서 진로특성결과를 활용한 프로그램의 내용

융합인재 및

영재교육

수학기반 융합교육의 실제

창의적 융합 인재의 정의와 특징, STEAM 교육, STEAM 교수학습 준거, 수학기반 융합교육 프로그램 예시

7개 영역 중 자신이 수강한 과목 중 4개의 영역을 선택하여 함

(, 수학기반 융합교육의 실제 과목 수강자는 수학기반 융합교육의 실제 과목 필수 선택해야 함)

 

한문항당 배점은 25점임

 

60점미만은 과락임

영재상담 및 진로지도

영재의 심리적 어려움(정서적 취약성) 개인 내적 요인,

개인 외적 요인

융합인재 및 영재교육 개론

영재교육과정 구성에 필요한 가정,

속진과 심화

통합연구방법론

실험연구의 설계 모형, 내적타당도, 외적타당도 위협요소

과학과 인문학 융합교육

과학영재를 위한 인문사회, 예술융합교육 의 필요성, 다니엘 핑크의 미래사회 에 필요한 6가지 재능, 하이컨셉, 하이터치

과학영재를 위한 과학마술

과학마술을 활용한 수업전략, 과학마술 선정기준, 실제 과학마술 수업 구안

과학영재판별

영재판별의 원리.

영재학생 판별 시 오류가능성, 양적평가, 질적평가 도구

특수교육

특수교육학

1. 장애와 특수교육

2. 통합교육의 조건

* 출제방식: 각 출제영역(I)의 영역별 주제()2개 제시하고 각 영역별 주제에서 1문제씩 총 6문제가 출제됨

 

* 답변방식: 3개의 출제영역(I)에서 각각 1문제씩 총 3문제를 선택하여 답함

 

* 주의사항:

한 출제영역(I)에서 2문제에 답하면 1문제의 답은 채점하지 않음

 

* 각 영역의 배점: 각 문제당 100점 만점

 

* 총점 평균 60점이상 합격

특수아 행동지도

1. 전통적 행동수정과 긍정적 행동지원

2. 행동을 증가시키는 방법

정서행동장애

1. ADHD 아동

2. 틱장애

평생교육및HRD

1.평생교육및HRD

기초 이론

1-1. 평생교육의 철학적 배경과 개념

1-2. 인적자원개발의 개념과 의미

1-3. 성인교육이론(특성, 배경, 다양한 학습이론 등)

4개 영역별로

1개의 문제를 선택하여 기술함.

4문제

2.평생교육및HRD 제도,정책 영역

2-4. 학습도시(배경,주요개념, 쟁점)

2-5. 100세 시대 평생교육(쟁점과 동향)

2-6. 경력개발, 조직개발

2-7. 직업능력개발과 평생교육정책

3.평생교육및HRD 실천 영역

3-8. 시민교육(동향과 쟁점)

3-9. 교육프로그램 개발

3-10. 평생교육 경영

3-11. 교육평가의 개념, 방법, 쟁점

4.평생교육및HRD 이슈 영역

4-12.장애자/학습소외 계층

평생교육(쟁점과 동향)

4-13.교육방법론: 다양한 교수방법의 개념, 방법, 종류 및 이슈

4-14. 협업, 학습동아리활성화, 학습조직, 팀빌딩의 이슈들

4-15. 직업능력개발정책의 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