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학사] 2022-2 종합시험 출제범위 공지(09.20 10:00 수정)

  • 교육대학원교학팀
  • 교육대학원
  • 작성일 2022-09-13
  • 조회수 3048

2022-2학기 종합시험 출제영역 및 영역별 주제를 아래와 같이 공지합니다.

**전공별 취합되는대로 업데이트합니다!**

 

전공명

출제영역(I)

영역별 주제(II)

종합시험 운영

AI융합교육

AI 활용 교육의 이해

- 교육에서 인공지능 교육 플랫폼(Edu-tech) 활용 가치

- 인공지능을 융합한 교육의 가치

5개의 영역

 

5개의 문항을 선택하여 기술함.

(각 문항은 20 배점)

 

100점 만점 중 60점 이상 합격.

인공지능 사회와 미래교육

-인공지능의 발전과 전망

-인공지능의 이해

-미래 사회에서의 교사의 역할 변화

AI의 이해

인공지능 윤리, 지식표현과 추론, 탐색, 전문가시스템, 인공지능 학습분야(기계, 지도, 비지도, 강화)

교육용 프로그래밍의 실제

Python 프로그래밍

(조건, 반복문까지)

데이터 과학과 교육 문제 해결

멀티퍼셉트론(MLP)

국어교육

영역 1: 교과교육

국어과 교재

 

영역 2: 국문학

문학의 본질

영역 3: 국어학

문장의 확장

상담심리

상담의 이론과 실제

1. 정신분석치료

2. 인지행동치료

* 출제방식:

- 각 출제영역(I)의 영역별 주제() 2개에서 각각 1문제씩 출제함

- 8문제가 출제됨

 

* 답변방식:

4개의 출제영역(I) 중에서 3개의 출제영역을 선택하고 영역별 주제(II)에서 각 1문제씩 선택하여 총 3문제에 답하면 됨

 

* 주의사항:

한 출제영역(I)에서 2문제에 답하면 1문제는 채점하지 않음

상담실습

1. 상담의 과정

2. 상담의 기술(공감, 반영, 재진술, 질문, 직면, 해석, 즉시성 등)

심리검사

1. TCI(기질 및 성격검사)의 척도

2. 성인용 웩슬러 지능검사 지표

특수아상담 및 행동수정

1. 특수아 가족지원과 상담

2. 걍화에 의한 행동수정

소프트웨어교육

컴퓨터교육론

(25)

1. 컴퓨터(정보) 교육 이론

2. 컴퓨터(정보) 교수학습 방법

* 전공 A~C 3개 영역 중에서 2개 영역을 선택하여, 100점 만점 중에서 60점 이상이 합격 점수임.

 

* 참고: 2018-2022 임용고시 기출문제

컴퓨터 교육과정 및 평가방법론

(25)

1. 컴퓨터(정보) 개정 교육과정

2. 컴퓨터(정보) 평가 방법

A. 이산수학

(25)

1. 관계, 함수, 부울대수

2. 정규표현, 문법, 유한상태기계

B. 자료구조

(25)

배열, 리스트, , 스택, 트리, 그래프

정렬, 탐색, 해싱

C. 소프트웨어공학

(25)

소프트웨어 설계

소프트웨어 유지보수

수학교육

영역 1:

선형대수, 현대대수학, 정수론. 확률및통계

선형대수학: 벡터공간, 부분공간, 기저, 선형변환, 정사영, 고유값과 고유벡터

 

현대대수학: 부분군과 정규부분군, 실로우 정리, 라그랑지 정리, 다항식환, 확대체, 유한체와 갈루아체, 갈루아군

 

정수론: 합동식, 오일러 함수, 오일러 정리, 중국인의 나머지 정리

 

확률및통계 : 조건부 확률, 확률밀도함수, 누적분포함수, 결합확률질량함수, 균등분포, 정균분포., 정규분포, 평균, 분산, 적률생성함수, 중심극한정리

* 출제방식: 각 영역에서 2문제씩 총 6문항을 출제함.

(출제 문항은 2016-2022학년도 임용고시 기출문제에서 참고함.)

 

* 각 문항의 배점은 20점임

 

6개의 문항 중 5개만 선택하여 답안을 작성함 (영역 무관).

 

100점 만점 중에서 60점 이상이 합격 점수임.

영역 2:

복소해석학, 위상수학, 조합 및 그래프이론

복소해석: 복소수계, 복소평면의 위상, 해석함수, 적분, 급수, 유수정리

미분기하: 곡선, 곡면

조합및그래프이론: 조합, 생성함수, 그래프

위상수학: 위상공간, 연결성, 옹골성, 연속함수

영역 3:

수학교육론,수학교재연구 및 지도법, 교육과정및평가론

수학교재연구 및 지도법 : 프로이덴탈(H. Freudenthal)

수학교육론: 절대주의 수리철학

교육과정및평가론: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이해

 

심리치료교육

영역 1:

상담이론

1. Aaron Beck 인지치료

2. 게슈탈트 상담

* 출제방식:

4개의 출제영역(I)에서 2문항씩 출제함 - 영역별 주제 총 8문제

 

* 답변방식:

4개의 출제영역(I) 중에서 3개의 출제영역을 선택하고 영역별 주제(II)에서 각 1문제씩 선택하여 총 3문제에 답하면 됩니다.

 

* 주의사항:

한 출제영역에서 2문항을 답하면 1문항은 채점하지 않습니다.

영역 2:

상담기법 연습

1. 상담의 정의

2. 접수면접의 실제

영역 3:

집단상담 이론과 실제

1. 집단기술

2. 집단상담과 상담자

영역 4:

심리검사 이론과 실제

1. 다면적인성검사(MMPI-2)

2. 문장완성검사(SCT)

영어교육

영어학

음성학

음운론

구문론

형태론

*3개 영역에서 2개 영역을 선택하고, 선택한 2개의 각 영역에서 2문제씩 답할 것.

영어교육론

1 언어습득

2 언어습득

일반 학습 이론

영미문화와 영어교육

영어교수법

Teaching writing

Teaching reading

Current Approaches, Methods and Techniques

Lesson Procedure

유아교육

영역 1:

유아교육이론

유아교육의 발달적·심리적 기초이론(구성주의) 요약 및 현장에 주는 시사점

피아제의 발달단계(감각운동기/전조작기) 및 교사역할

교수-학습 원리(4가지 이상)와 현장적용사례

. 4개의 영역 중 3개의 영역을 선택하고, 그 영역중 하나의 문제를 선택하여 기술하시오(3문제를 초과하여 답변하는 경우 감점됨).

 

2. 영역이 중복되지 않도록 유의하시오.

 

 

* 100점 만점에 60점이상인 경우 합격

영역 2:

유아교육과정

교육과정(표면적/잠재적) 개념 및 교육적 의미

개정 유아교육과정(유아·놀이중심)의 인간상, 목적 및 목표, 내용 영역 및 범주와 교사역할(개정 이전 대비) 변화

영역 3:

각과지도

각 과 교육에서 교육내용 및 개정교육과정에 기초한 교사역할

: 유아언어교육

  유아사회교육

  유아수학교육

  유아과학교육

  유아미술교육

  유아동작교육

  유아음악교육

 

영역 4:

기타

놀이 발달단계(인지적/사회적)의 특징 및 놀이 예시

다양한 관점(사회, 부모, 영유아)에서의 부모교육 필요성 및 현대사회의 부모교육 방향

유아교사의 자질과 전문성

일화기록법의 관찰지침(4가지 이상)과 장단점

진로진학상담

진로교육개론

1. 미래기반 진로코칭의 개념 및 활용

2. 진로지도 과정에서 학생의 흥미/기능/가치의 접점을 찾고 활용

두 영역을 선택학고, 각 영역별 1문항 선택

2문항 평가결과 평균 60이상 합격

직업세계와 직업정보 탐색

1. 직업정보 획득 방식의 내용과 장단점

2. 직업세계의 변화에 영향을 주는 요인

청소년 진로특성 진단 및 활용

1. 청소년진로특성 이해를 위한 면접의 활용

2. 청소년진로특성 진단을 위한 진단도구 선택과 고려사항

진로체험과 지역사회

1. 진로체험 유형에 따른 진로교육의 내용 및 특성

2. 지역사회와 연계한 진로체험 설계

진로진학상담 교육과정

1. 교과연계 진로교육의 설계와 운영

2. 단위학교 진로진학상담 교육과정의 문제점과 발전방안

진로진학지도 프로그램 활용 및 지도

1. 진로진학지도 프로그램의 기획/구성/실시/평가의 각 단계

2. 집단상담 프로그램 수업에서 진로특성결과를 활용한 프로그램의 내용

융합인재 및

영재교육

수학기반 융합교육의 실제

STEAM교육 교수학습 준거, 수학기반 융합교육 프로그램 예시

7개 영역 중 4개 영역을 선택함

(, 수학기반 융합교육의 실제 과목은 필수 선택해야 함)

 

한문항당 배점은 25점임

 

60점미만은 과락임

영재상담 및 진로지도

영재의 심리적 어려움. 영재의 정서적 취약성. 장애영재

융합인재 및 영재교육 개론

Renzulli의 삼부심화학습 모형

통합연구방법론

실험연구의 개념과 특징. 장단점. 변인

과학과 인문학 융합교육

영재교육에서 융합교육의 필요성. 융합교육을 위한 교수학습모형

과학영재를 위한 과학마술

과학마술 선정기준 및 과학마술을 활용한 수업전략

과학영재판별

영재판별의 원리.

양적평가, 질적평가 방법

특수교육

특수교육학

1. 특수교육의 개념

2. 지적장애학생 특성

* 출제방식: 각 출제영역(I)의 영역별 주제()2개 제시하고 각 영역별 주제에서 1문제씩 총 6문제가 출제됨

 

* 문제선택방식: 3개의 출제영역(I)에서 각각 1문제씩 총 3문제를 선택하여 답함

 

* 각 영역의 배점: 각 문제당 100점 만점

 

* 총점 평균 60점이상 합격

진단 및 평가

1. 교육진단

2. 피검자의 행동이해

특수교육 교육과정

1. 장애학생의 교육과 교육과정(2010, 2015 개정교육과정)

2. 통합교육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평생교육및HRD

1.평생교육 기초이론

1-1. 평생교육의 철학적 배경과 개념

1-2. 안드라고지

1-3. 성인교육이론 (특성, 배경, 쟁점)

1-4. 성인학습이론(전환학습, 경험학습, 성찰학습, 상황학습)

4개의 영역

1개의 문제를 선택하여기술함.

4 문제

 

2.평생교육 제도,정책,실무

5. 마을학습공동체(배경,주요개념, 쟁점)

6. 노인교육(쟁점과 동향)

7. 장애자/학습소외 계층 평생교육(쟁점과 동향)

8. 시민교육(쟁점과 동향)

3.인적자원개발 기초이론

9. 인적자원개발의 개념, 필요성, 이슈

10. 경력개발이 개념 및 이슈

11. 조직개발의 개념 및 이슈

12. 평생교육과 HRD의 미래

4.인적자원개발 제도,정책,실무

13. 코칭의 개념, 방법, 종류 및 이슈

14. 교육평가의 개념, 방법, 쟁점

15. 협업, 학습동아리활성화, 학습조직, 팀빌딩의 이슈들

16. 직업능력개발정책의 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