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 2022-2 종합시험 출제범위 공지(09.20 10:00 수정)
- 교육대학원교학팀
- 교육대학원
- 작성일 2022-09-13
- 조회수 3048
2022-2학기 종합시험 출제영역 및 영역별 주제를 아래와 같이 공지합니다.
**전공별 취합되는대로 업데이트합니다!**
전공명 |
출제영역(I) |
영역별 주제(II) |
종합시험 운영 |
AI융합교육 |
AI 활용 교육의 이해 |
- 교육에서 인공지능 교육 플랫폼(Edu-tech) 활용 가치 - 인공지능을 융합한 교육의 가치 |
총 5개의 영역
총 5개의 문항을 선택하여 기술함. (각 문항은 20 배점)
100점 만점 중 60점 이상 합격. |
인공지능 사회와 미래교육 |
-인공지능의 발전과 전망 -인공지능의 이해 -미래 사회에서의 교사의 역할 변화 |
||
AI의 이해 |
인공지능 윤리, 지식표현과 추론, 탐색, 전문가시스템, 인공지능 학습분야(기계, 지도, 비지도, 강화) |
||
교육용 프로그래밍의 실제 |
Python 프로그래밍 (조건, 반복문까지) |
||
데이터 과학과 교육 문제 해결 |
멀티퍼셉트론(MLP) |
||
국어교육 |
영역 1: 교과교육 |
국어과 교재 |
|
영역 2: 국문학 |
문학의 본질 |
||
영역 3: 국어학 |
문장의 확장 |
||
상담심리 |
상담의 이론과 실제 |
1. 정신분석치료 2. 인지행동치료 |
* 출제방식: - 각 출제영역(I)의 영역별 주제(Ⅱ) 2개에서 각각 1문제씩 출제함 - 총 8문제가 출제됨
* 답변방식: 4개의 출제영역(I) 중에서 3개의 출제영역을 선택하고 영역별 주제(II)에서 각 1문제씩 선택하여 총 3문제에 답하면 됨
* 주의사항: 한 출제영역(I)에서 2문제에 답하면 1문제는 채점하지 않음 |
상담실습 |
1. 상담의 과정 2. 상담의 기술(공감, 반영, 재진술, 질문, 직면, 해석, 즉시성 등) |
||
심리검사 |
1. TCI(기질 및 성격검사)의 척도 2. 성인용 웩슬러 지능검사 지표 |
||
특수아상담 및 행동수정 |
1. 특수아 가족지원과 상담 2. 걍화에 의한 행동수정 |
||
소프트웨어교육 |
컴퓨터교육론 (25점) |
1. 컴퓨터(정보) 교육 이론 2. 컴퓨터(정보) 교수학습 방법 |
* 전공 A~C 3개 영역 중에서 2개 영역을 선택하여, 총 100점 만점 중에서 60점 이상이 합격 점수임.
* 참고: 2018-2022 임용고시 기출문제 |
컴퓨터 교육과정 및 평가방법론 (25점) |
1. 컴퓨터(정보) 개정 교육과정 2. 컴퓨터(정보) 평가 방법 |
||
A. 이산수학 (25점) |
1. 관계, 함수, 부울대수 2. 정규표현, 문법, 유한상태기계 |
||
B. 자료구조 (25점) |
배열, 리스트, 큐, 스택, 트리, 그래프 정렬, 탐색, 해싱 |
||
C. 소프트웨어공학 (25점) |
소프트웨어 설계 소프트웨어 유지보수 |
||
수학교육 |
영역 1: 선형대수, 현대대수학, 정수론. 확률및통계 |
선형대수학: 벡터공간, 부분공간, 기저, 선형변환, 정사영, 고유값과 고유벡터
현대대수학: 부분군과 정규부분군, 실로우 정리, 라그랑지 정리, 다항식환, 확대체, 유한체와 갈루아체, 갈루아군
정수론: 합동식, 오일러 함수, 오일러 정리, 중국인의 나머지 정리
확률및통계 : 조건부 확률, 확률밀도함수, 누적분포함수, 결합확률질량함수, 균등분포, 정균분포., 정규분포, 평균, 분산, 적률생성함수, 중심극한정리 |
* 출제방식: 각 영역에서 2문제씩 총 6문항을 출제함. (※ 출제 문항은 2016-2022학년도 임용고시 기출문제에서 참고함.)
* 각 문항의 배점은 20점임
★총 6개의 문항 중 5개만 선택하여 답안을 작성함 (영역 무관).
※ 총 100점 만점 중에서 60점 이상이 합격 점수임. |
영역 2: 복소해석학, 위상수학, 조합 및 그래프이론 |
복소해석: 복소수계, 복소평면의 위상, 해석함수, 적분, 급수, 유수정리 미분기하: 곡선, 곡면 조합및그래프이론: 조합, 생성함수, 그래프 위상수학: 위상공간, 연결성, 옹골성, 연속함수 |
||
영역 3: 수학교육론,수학교재연구 및 지도법, 교육과정및평가론 |
수학교재연구 및 지도법 : 프로이덴탈(H. Freudenthal) 수학교육론: 절대주의 수리철학 교육과정및평가론: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이해
|
||
심리치료교육 |
영역 1: 상담이론 |
1. Aaron Beck 인지치료 2. 게슈탈트 상담 |
* 출제방식: 4개의 출제영역(I)에서 2문항씩 출제함 - 영역별 주제 총 8문제
* 답변방식: 4개의 출제영역(I) 중에서 3개의 출제영역을 선택하고 영역별 주제(II)에서 각 1문제씩 선택하여 총 3문제에 답하면 됩니다.
* 주의사항: 한 출제영역에서 2문항을 답하면 1문항은 채점하지 않습니다. |
영역 2: 상담기법 연습 |
1. 상담의 정의 2. 접수면접의 실제 |
||
영역 3: 집단상담 이론과 실제 |
1. 집단기술 2. 집단상담과 상담자 |
||
영역 4: 심리검사 이론과 실제 |
1. 다면적인성검사(MMPI-2) 2. 문장완성검사(SCT) |
||
영어교육 |
영어학 |
◦ 음성학 ◦ 음운론 ◦ 구문론 ◦ 형태론 |
*3개 영역에서 2개 영역을 선택하고, 선택한 2개의 각 영역에서 2문제씩 답할 것. |
영어교육론 |
◦ 제 1 언어습득 ◦ 제 2 언어습득 ◦ 일반 학습 이론 ◦ 영미문화와 영어교육 |
||
영어교수법 |
◦ Teaching writing ◦ Teaching reading ◦ Current Approaches, Methods and Techniques ◦ Lesson Procedure |
||
유아교육 |
영역 1: 유아교육이론 |
▪유아교육의 발달적·심리적 기초이론(구성주의) 요약 및 현장에 주는 시사점 ▪피아제의 발달단계(감각운동기/전조작기) 및 교사역할 ▪교수-학습 원리(4가지 이상)와 현장적용사례 |
. 4개의 영역 중 3개의 영역을 선택하고, 그 영역중 하나의 문제를 선택하여 기술하시오(3문제를 초과하여 답변하는 경우 감점됨).
2. 영역이 중복되지 않도록 유의하시오.
* 100점 만점에 60점이상인 경우 합격 |
영역 2: 유아교육과정 |
▪교육과정(표면적/잠재적) 개념 및 교육적 의미 ▪개정 유아교육과정(유아·놀이중심)의 인간상, 목적 및 목표, 내용 영역 및 범주와 교사역할(개정 이전 대비) 변화 |
||
영역 3: 각과지도 |
▪각 과 교육에서 교육내용 및 개정교육과정에 기초한 교사역할 : 유아언어교육 유아사회교육 유아수학교육 유아과학교육 유아미술교육 유아동작교육 유아음악교육 |
||
|
영역 4: 기타 |
▪놀이 발달단계(인지적/사회적)의 특징 및 놀이 예시 ▪다양한 관점(사회, 부모, 영유아)에서의 부모교육 필요성 및 현대사회의 부모교육 방향 ▪유아교사의 자질과 전문성 ▪일화기록법의 관찰지침(4가지 이상)과 장단점 |
|
진로진학상담 |
진로교육개론 |
1. 미래기반 진로코칭의 개념 및 활용 2. 진로지도 과정에서 학생의 흥미/기능/가치의 접점을 찾고 활용 |
두 영역을 선택학고, 각 영역별 1문항 선택 2문항 평가결과 평균 60이상 합격 |
직업세계와 직업정보 탐색 |
1. 직업정보 획득 방식의 내용과 장단점 2. 직업세계의 변화에 영향을 주는 요인 |
||
청소년 진로특성 진단 및 활용 |
1. 청소년진로특성 이해를 위한 면접의 활용 2. 청소년진로특성 진단을 위한 진단도구 선택과 고려사항 |
||
진로체험과 지역사회 |
1. 진로체험 유형에 따른 진로교육의 내용 및 특성 2. 지역사회와 연계한 진로체험 설계 |
||
진로진학상담 교육과정 |
1. 교과연계 진로교육의 설계와 운영 2. 단위학교 진로진학상담 교육과정의 문제점과 발전방안 |
||
진로진학지도 프로그램 활용 및 지도 |
1. 진로진학지도 프로그램의 기획/구성/실시/평가의 각 단계 2. 집단상담 프로그램 수업에서 진로특성결과를 활용한 프로그램의 내용 |
||
융합인재 및 영재교육 |
수학기반 융합교육의 실제 |
STEAM교육 교수학습 준거, 수학기반 융합교육 프로그램 예시 |
●7개 영역 중 4개 영역을 선택함 (단, 수학기반 융합교육의 실제 과목은 필수 선택해야 함)
●한문항당 배점은 25점임
●60점미만은 과락임 |
영재상담 및 진로지도 |
영재의 심리적 어려움. 영재의 정서적 취약성. 장애영재 |
||
융합인재 및 영재교육 개론 |
Renzulli의 삼부심화학습 모형 |
||
통합연구방법론 |
실험연구의 개념과 특징. 장단점. 변인 |
||
과학과 인문학 융합교육 |
영재교육에서 융합교육의 필요성. 융합교육을 위한 교수학습모형 |
||
과학영재를 위한 과학마술 |
과학마술 선정기준 및 과학마술을 활용한 수업전략 |
||
과학영재판별 |
영재판별의 원리. 양적평가, 질적평가 방법 |
||
특수교육 |
특수교육학 |
1. 특수교육의 개념 2. 지적장애학생 특성 |
* 출제방식: 각 출제영역(I)의 영역별 주제(Ⅱ)를 2개 제시하고 각 영역별 주제에서 1문제씩 총 6문제가 출제됨
* 문제선택방식: 3개의 출제영역(I)에서 각각 1문제씩 총 3문제를 선택하여 답함
* 각 영역의 배점: 각 문제당 100점 만점
* 총점 평균 60점이상 합격 |
진단 및 평가 |
1. 교육진단 2. 피검자의 행동이해 |
||
특수교육 교육과정 |
1. 장애학생의 교육과 교육과정(2010, 2015 개정교육과정) 2. 통합교육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
||
평생교육및HRD |
1.평생교육 기초이론 |
1-1. 평생교육의 철학적 배경과 개념 1-2. 안드라고지 1-3. 성인교육이론 (특성, 배경, 쟁점) 1-4. 성인학습이론(전환학습, 경험학습, 성찰학습, 상황학습) |
▪총 4개의 영역 ▪각 1개의 문제를 선택하여기술함. ▪총 4 문제
|
2.평생교육 제도,정책,실무 |
5. 마을학습공동체(배경,주요개념, 쟁점) 6. 노인교육(쟁점과 동향) 7. 장애자/학습소외 계층 평생교육(쟁점과 동향) 8. 시민교육(쟁점과 동향) |
||
3.인적자원개발 기초이론 |
9. 인적자원개발의 개념, 필요성, 이슈 10. 경력개발이 개념 및 이슈 11. 조직개발의 개념 및 이슈 12. 평생교육과 HRD의 미래 |
||
4.인적자원개발 제도,정책,실무 |
13. 코칭의 개념, 방법, 종류 및 이슈 14. 교육평가의 개념, 방법, 쟁점 15. 협업, 학습동아리활성화, 학습조직, 팀빌딩의 이슈들 16. 직업능력개발정책의 이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