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아주대 통일연구소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오늘날 우리 사회에 통일에 대한 관심과 기대가 점점 사라지고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왜 일까요?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결국 통일이 나와 우리 사회를 더욱 힘들게 할 것이라는 생각 때문이 아닐까요?
이미 대한민국은 저성장과 빈부격차, 콘크리트 사회적 계층구조, 그리고 공동체 정신의 소멸 등 한마디로 대위기입니다. 그런데 천문학적 수준의 통일비용과 엄청난 혼란이 야기될 통일이 마냥 반가울 수만은 없다는 것이 솔직한 심정일 수 있습니다. 통일의 직접 당사자인 우리가 이런데 주변국들이 한반도 통일에 미온적인 것은 어찌 보면 당연한 일이 아닐까요?
그러나 통일은 새로운 세상을 만들 수 있는 기회입니다. 통일은 대한민국이 이 모습 이대로 두 배가 된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정치, 경제, 교육, 사회 등의 여러 분야에서 시대적 아픔들과 질곡을 풀어 새로운 세상을 만들 수 있는 가장 좋은 기회입니다.
그 예로 1776년 영국의 식민지 상태에 있던 아메리카 대륙 13개 주의 독립헌법을 들 수 있습니다. 그 당시 유럽을 지배하던 왕과 귀족의 전제정치를 극복하고 권력은 견제 받아야 한다는 삼권분리에 기초한 민주주의를, 국민들을 먹여 살리는 것은 시장이라는 생각으로 세상에서 가장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서 유럽사회가 가진 질곡을 극복한 새로운 나라를 만들었습니다. 그러자 수백만 명의 유럽인들이 자발적으로 미국이라는 새 세상으로 이민을 가서 오늘의 미국을 만든 것입니다. 이처럼 한반도를 통해 오늘날 우리 사회와 세계가 당면한 시대적 문제들을 풀어나가는 세상을 만들 때 주변국들과 국제사회로부터 축복받는 통일을 이루어 낼 수 있습니다.
이제 아주대 통일연구소는 70년이 넘도록 이루지 못한 통일을 더 진지하게 준비하려고 합니다. 통일을 통해서 새로운 세상을 만들어 보려고 합니다. 관념적인 담론이 아닌 실사구시의 정신으로 新한반도 디자인을 준비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대학의 본연의 사명인 연구와 교육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와 국제사회와 긴밀히 협력하며 주변국들과 함께 번영을 나누는 동북아 질서를 만들고자 합니다.
혼자 할 수 있는 일이 아닙니다. 이제 한 연구소나 전문가집단이 세상 문제에 대한 모든 답을 주는 시대는 지나갔습니다. 저희는 통일을 위해서 어떤 준비를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하는 사회 구석구석의 목소리를 듣겠습니다. 또 이런 고민들을 해결할 제안들을 열심히 찾고 듣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3만 여명이 넘는 탈북민들의 조언과 고민을 귀 기울여 듣겠습니다.
이제 시작입니다. 통일을 통해 새로운 세상을 만들려는 아주대 통일연구소의 여정에 여러분 모두가 함께 해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