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 2024-1 종합시험 출제범위 (2024.03.25. 11:00 수정)
- 교육대학원교학팀
- 교육대학원
- 작성일 2024-03-18
- 조회수 1463
2024-1학기 종합시험 출제영역 및 영역별 주제를 아래와 같이 공지합니다.
**전공별 취합 되는대로 업데이트 합니다!**
전공명 |
출제영역(I) |
영역별 주제(II) |
종합시험 운영 |
국어교육 |
국어교육 총론 |
국어과 교수학습 |
1) 국어교육 총론 34점 2) 국어학 교육 33점 3) 국문학 교육 33점 ------------------- 위의 세 분야 합산 총 100점 만점. |
국어학 교육 |
품사 분류의 기준과 실제 |
||
국문학 교육 |
소설에서 인물의 변화 과정에 대한 교육 |
||
영어교육 |
영어학 |
◦ 음성학 ◦ 음운론 ◦ 구문론 ◦ 형태론 |
*3개 영역에서 2개 영역을 선택하고, 선택한 2개의 각 영역에서 2문제씩 답할 것. |
영어교육론 |
◦ 제 1 언어습득 ◦ 제 2 언어습득 ◦ 일반 학습 이론 ◦ 영미문화와 영어교육 |
||
영어교수법 |
◦ Teaching Reading ◦ Teaching Writing ◦ Current Approaches, Methods and Techniques ◦ Lesson Procedure |
||
수학교육 |
영역 1: 해석학, 선형대수, 현대대수학, 정수론 |
선형대수학: 벡터공간, 부분공간, 기저, 선형변환, 정사영, 고유값과 고유벡터
현대대수학: 부분군과 정규부분군, 실로우 정리, 다항식환, 확대체, 유한체와 갈루아체, 갈루아군
정수론: 합동식, 오일러함수 |
* 출제방식: 각 영역(영역 1~3)에서 2문제씩 출제함.
* 각 영역의 배점: 영역 1: 30점 영역 2: 30점 영역 3: 40점 ⁑총 100점 만점 중에서 60점 이상이 합격 점수임. |
영역 2: 복소해석학, 미분기하학, 위상수학, 조합 및 그래프이론 |
미분기하: 곡선, 곡면 조합및그래프이론: 조합, 그래프 위상수학: 위상공간, 연결성, 옹골성, 연속함수 |
||
영역 3: 확률 및 통계, 수학교육론, 수학교재연구 및 지도법, 교육과정및평가론 |
확률 및 통계: 확률밀도함수 통계 교육론 수학교재연구 및 지도법 : 수학 교수학습방법 수학교육론: 수학학습심리 교육과정및평가론: 2022 개정 교육과정의 이해 |
||
소프트웨어교육 |
컴퓨터교육론 (25점) |
1. 컴퓨터(정보) 교육 이론 2. 컴퓨터(정보) 교수학습 방법 |
* 전공 A~D 4개 영역 중에서 2개 영역을 선택하여, 총 100점 만점 중에서 60점 이상이 합격 점수임.
* 참고: 2018-2023 임용고시 기출문제 |
컴퓨터 교육과정 및 평가방법론 (25점) |
1. 컴퓨터(정보) 개정 교육과정 2. 컴퓨터(정보) 평가 방법 |
||
A. 프로그래밍 (25점) |
1. 변수와 자료형 2. 조건문, 반복문, 연산자 3. 배열, 구조체, 포인터 4. 파일 입출력 |
||
B. 컴퓨터 구조 (25점) |
1. 멀티플렉서, 가산기, 플립플롭, 카운터 |
||
C. 운영체제 (25점) |
1. 운영체제 구조 2. 동시성, 동기화, 데드락 3. 메모리 관리 4. CPU 스케쥴링 5. 입출력 관리 |
||
D. 데이터베이스 (25점) |
정규화, 회복(Recovery) |
||
특수교육 |
중도・중복장애 |
1. 중도・중복장애학생의 학습특성과 대처 2. 보편적 학습설계 개념 및 원리 |
* 출제방식: 각 출제영역(I)의 영역별 주제(Ⅱ)를 2개 제시하고 각 영역별 주제에서 1문제씩 총 6문제가 출제됨
* 답변방식: 반드시 3개의 출제영역(I)에서 각각 1문제씩 총 3문제를 선택하여 답함
* 주의사항: 한 출제영역(I)에서 2문제에 답하면 1문제의 답은 채점하지 않음
* 각 영역의 배점: 각 문제당 100점 만점 * 총점 평균 60점 이상 합격 |
통합교육 |
1. 통합교육과 협력 2. 통합교육 실행과제 |
||
자폐성장애 |
1. 자폐성장애아 행동지도 2. 자폐성장애아 교수학습방법 |
||
상담심리 |
상담이론 |
정신분석치료 인간중심치료 |
* 출제방식: 4개의 출제영역(I)에서 2문항씩 출제함 - 영역별 주제 총 8문제
* 답변방식: 4개의 출제영역(I) 중에서 3개의 출제영역을 선택하고 영역별 주제(II)에서 각 1문제씩 선택하여 총 3문제에 답하면 됩니다.
* 주의사항: 한 출제영역에서 2문항을 답하면 1문항은 채점하지 않습니다. |
상담실습 |
1. 상담의 과정 2. 상담의 기술(경청, 반영, 재진술, 질문, 직면, 해석 등) |
||
심리검사 |
1. HTP(집 나무 사람) 검사 중 ‘사람 그림’ 내용에 대한 해석 2. TCI(기질 및 성격검사)의 척도 |
||
특수아상담 |
1. 특수아 상담의 목적과 특성 2. 지적장애아의 특성과 상담 |
||
진로진학상담 |
진로교육개론 |
1. 미래기반 진로코칭의 개념 및 활용 2. 진로지도 과정에서 학생의 흥미/기능/가치의 접점을 찾고 활용 |
두 영역을 선택학고, 각 영역별 1문항 선택 2문항 평가결과 평균 60이상 합격 |
직업세계와 직업정보 탐색 |
1. 직업정보 획득 방식의 내용과 장단점 2. 직업세계의 변화에 영향을 주는 요인 |
||
청소년 진로특성 진단 및 활용 |
1. 청소년진로특성 이해를 위한 면접의 활용 2. 청소년진로특성 진단을 위한 진단도구 선택과 고려사항 |
||
진로체험과 지역사회 |
1. 진로체험 유형에 따른 진로교육의 내용 및 특성 2. 지역사회와 연계한 진로체험 설계 |
||
진로진학상담 교육과정 |
1. 교과연계 진로교육의 설계와 운영 2. 단위학교 진로진학상담 교육과정의 문제점과 발전방안 |
||
진로진학지도 프로그램 활용 및 지도 |
1. 진로진학지도 프로그램의 기획/구성/실시/평가의 각 단계 2. 집단상담 프로그램 수업에서 진로특성결과를 활용한 프로그램의 내용 |
||
교육행정 |
혁신교육론 |
- 경기도 교육의 이해 혁신교육 사례 및 시사점 |
1. 4가지 영역 중 두 영역에서 2개 문항이 출제됨 (1문항 당 50점)
3. 작성한 2문항 평가 결과 평균 60이상 합격 |
미래사회와 교육 |
- 미래학교 모델 - 핵심 역량 기반 교육과정 |
||
학교교육과 소통 |
- 공감과 소통의 이해 - 소통의 기술 |
||
교육조직의 리더십 |
- 리더십이론과 학교장 역할 - 셀프 리더십의 이해 |
||
심리치료교육 |
영역 1: 상담이론 |
1. 인간중심 치료이론 2. 게슈탈트 치료이론 |
* 출제방식: 4개의 출제영역(I)에서 2문항씩 출제함 - 영역별 주제 총 8문제
* 답변방식: 4개의 출제영역(I) 중에서 3개의 출제영역을 선택하고 영역별 주제(II)에서 각 1문제씩 선택하여 총 3문제에 답하면 됩니다.
* 주의사항: 한 출제영역에서 2문항을 답하면 1문항은 채점하지 않습니다. |
영역 2: 상담기법 및 연습 |
심리상담의 정의 2. 상담의 중간과정 과 기법 |
||
영역 3: 집단상담 |
1. 집단상담 윤리 2. 집단기술 |
||
영역 4: 심리검사 |
1.심리검사 개관 2.로르샤흐 검사 |
||
유아교육 |
유아교육이론 |
▪구성주의, 행동주의, 성숙주의 중(택 1) 이론요약 및 현장에 주는 시사점 ▪아동중심사상의 내용 및 유아교육적 의미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과 비고츠키 사회문화적 인지이론의 차이점과 시사점 |
1. 4개의 영역 중 3개의 영역을 선택하고, 그 영역중 하나의 문제를 선택하여 기술하시오(3문제를 초과하여 답변하는 경우 감점됨).
2. 영역이 중복되지 않도록 유의하시오.
3. 답을 작성할 때는 문제의 번호를 쓰고 작성하시오.
* 100점 만점에 60점이상인 경우 합격 |
유아교육과정 |
▪유아교육과정 교육 내용 조직 시 고려해야하는 요소와 사례(3가지 이상) ▪현행 국가수준 교육과정(표준보육과정 혹은 누리과정)이나 그 외의 프로그램(생태유아교육, 프로젝트, 몬테소리 등) 중 택 1하여 내용 요약 및 교사역할 |
||
각과지도 |
▪각 과 교육에서 교육내용 및 교사역할 : 유아언어교육 유아사회교육 유아수학교육 유아과학교육 유아미술교육 유아동작교육 |
||
기타 |
▪놀이의 특성 5가지 이상 제시, 놀이지도 시 개입의 정도에 따른 교사의 역할 7가지 기술(최소 개입에서 최대 개입 순으로) ▪다양한 관점(사회, 부모, 교사, 영유아)에 따른 부모교육의 필요성과 현대사회 부모교육의 개선방향 ▪영유아교사의 자질 및 전문성과 교육현장의 다양한 갈등상황에서 적용한 사례 ▪효과적인 기관운영을 위해 기관과 가정의 연계를 높일 수 있는 방법 |
||
융합인재 및 영재교육 |
코딩기반 SW융합교육의 이론과 실제 |
- 코딩 및 피지컬 컴퓨팅 기반 활동이 컴퓨팅 사고력 함양에 대한 연관성 |
●7개 영역 중 4개 영역을 선택함.
●한문항당 배점은 25점임
●60점 이상이 합격임 |
융합인재 및 영재교육 개론 |
Renzulli의 삼부심화학습 모형 |
||
수학기반 융합교육의 실제 |
STEAM교육 교수·학습 방법, 수학기반 융합교육 |
||
통합연구방법론 |
- 연구목적, 연구방법, 연구시점에 따른 교육연구의 유형 |
||
영재상담 및 진로지도 |
- 영재의 인지적 특성과 정서적 특성의 양면성 |
||
과학영재판별 |
영재판별의 원리. 양적평가, 질적평가 방법 |
||
과학과 인문학 융합교육 |
- 융합교육 중 하나인 STEAM 교육의 정의와 학습 준거틀 |
||
평생교육 및 HRD |
I. 평생교육및HRD 기초이론 |
ㅇ 평생교육 및 HRD의 철학적 배경과 개념 ㅇ 성인교육의 특성 및 쟁점 ㅇ 인적자원개발의 개념과 필요성 ㅇ 평생 교육프로그램 개발 ㅇ 평생교육 평가 ㅇ 평생교육 방법 |
제I영역에서 2문제, 제 II 및 III영역에서 각 1문제를 선택하여 기술함. 총4문제. |
II. 평생교육 제도, 정책, 실무, 심화이론 |
ㅇ 학습마을공동체 ㅇ 평생학습도시 ㅇ 노인교육 ㅇ 학습소외자 교육 |
||
III. 인적자원개발 제도, 정책, 실무, 심화이론 |
ㅇ 학습조직의 개념와 의의 ㅇ 교육 코칭의 개념, 방법 및 이슈 ㅇ 직업능력개발정책 이슈 ㅇ 경력개발 및 조직개발 ㅇ 형식학습, 무형식학습, 전환학습 이론 |
||
AI융합교육 |
AI 활용 교육의 이해 |
- 교육에서 인공지능 교육 플랫폼(Edu-tech) 활용 가치 - 인공지능을 융합한 교과 교육의 목적 및 방향 |
총 4개 과목
총 4개의 문항에 대한 답을 기술함. (각 문항은 25점 배점)
100점 만점 중 60점 이상 합격. |
인공지능 사회와 미래교육 |
-인공지능의 발전과 전망 -인공지능의 이해 -미래 사회에서의 교사의 역할 변화 |
||
AI의 이해 |
1. 인공지능과 윤리 2. 지식표현과 추론 3. 기계학습의 종류 4. 퍼셉트론 |
||
교육용 프로그래밍의 실제 |
1. python 프로그래밍의 선택문 2. python 프로그래밍의 반복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