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언론

언론보도

[제주도도민일보 2021.06.21] 제주서 한반도 평화구축, 주변국 공조 방안 모색

  • 김흥규
  • 2021-06-27
  • 361

제주도 서울본부, 25일 제16회 제주포럼서 세션 진행
‘한반도 평화체제와 다자협력’ 주제발표 및
한·중·일 외교·지역 전문가 토론 개최

 

제주에서 한반도 평화 구축을 위해 주변국의 공조 방안을 논의하는 장이 열린다.

제주특별자치도 서울본부는 오는 25일 제주해비치호텔 크리스탈홀A에서 열리는 제16회 평화와 번영을 위한 제주포럼에서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을 위한 주변국 공조방안’이라는 주제로 세션을 진행한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세션은 기존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가 남북관계와 북미관계 중심으로 진행돼 주변국과의 논의가 부족한 외교적 상황에 따라, 비핵화 대화 초기에서부터 다자안보협력과 주변국과의 긴밀한 공조 방안에 대해 준비하기 위해 마련됐다.

세션 프로그램으로는 위성락 전 외교통상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이 좌장을 맡는 가운데, 김진아 한국국방연구원 연구위원이 ‘한반도 평화체제와 다자협력’에 대한 주제발표가 진행된다.

이어지는 토론에서는 스캇 스나이더 미국 외교위원회 연구위원이 미국 관점에서, 김흥규 아주대 미중정책연구소장이 중국 관점, 이원덕 국민대 일본학과 교수는 일본 관점, 신범철 경제사회연구원 외교안보센터장은 한국 관점에서 한반도 평화체제에 대한 이야기를 나눈다.

강영진 서울본부장은 “이번 세션을 통해 나온 방안들이 향후 한반도 평화체제가 재논의될 때, 우리나라 외교 정책 수립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출처 : 제주도민일보(https://www.jejudomi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