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CPI 정세분석세미나

[일지] 아주대 중국정책연구소 정책분석회의 2018-4

 

아주대 중국정책연구소 정책분석회의 2018-4

시   간: 2018년 5월 25일

참여자: 과숙한 전태동 최연실 장기현 서천 김찬중

주   제: 북미정상회담 취소, 미중관계 및 북중관계

5월 24일(미국 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예정돼 있던 6·12 북미정상회담에 대한 취소 방침을 밝혔다. 백악관은 이날 트럼프 대통령이 김 위원장에게 쓴 공개서한을 발표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서한에서 “싱가포르 회담은 열리지 않을 것”이라며, 또한 “이 가장 중요한 회담과 관련해 마음을 바꾸게 된다면 주저 말고 전화하거나 편지달라”고 말했다.

5월 22일(미국 현지시간) 열렸던 한미정상회담이 끝나자마자 23일 왕이 중국 외교부장이 미국을 방문해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과 회담을 했다. 그리고 미중 외교장관회담 직후 공동기자회견을 열었다. 왕이 부장은 “한반도 비핵화 과정에서 북한의 안보 우려를 적시에 해결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우리는 대북 압박을 유지하고 모든 유엔 안보리 결의를 계속 완전히 집행하자는 확고한 의지를 논의했다”고 말했다.

한편, 조선중앙통신은 5월 15일 “노동당 부위원장인 박태성 동지를 단장으로 하는 친선참관단이 중국을 방문하기 위해 14일 평양을 출발했다”며 “친선참관단은 이날 베이징에 도착했다”고 보도했다. 이날 오후 2시께 북한 방문단 차량 행렬은 조어대(釣魚臺)를 나와 김정은 위원장이 지난 3월 방중했을 때 방문했던 중국의 실리콘밸리라 불리는 중관춘(中關村) 과학원 문헌정보센터를 참관했다.

 

*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