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배에게 들려주는 교생실습 후기/강민경/간호학과
1. 첫 번째 수업 수업일시 : 2021년 5월 6일 (목) 수업대상 : 상현초등학교 4학년 3반, 6반 수업내용 : 손소독제 만들기 보건교육 수업을 하면서 단지 수업을 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연습하였는데, 수업을 막상 해보니까 수업내용 외에 학생들을 어떻게 지도 할 것인지, 다양한 교수스킬을 제대로 알지 못해서 허둥지둥 되었던게 가장 큰 아쉬움이 남는다고 생각했다. 수업 전에 요구분석하는 것을 새로 알게 되었다. 요구분석은 학습자, 환경, 과제분석을 실시하여 학생들은 어떤 학습유형을 가지고, 어떤 사전학습을 가지고 있는지 또한 수업환경은 어떤지, 추가적으로 수행환경까지 분석했다면 수업지도안을 더 계획성있게 짤 수 있고, 수업을 좀 더 수월하고 효과적으로 했을 거 같다는 아쉬움이 남았다. 앞으로 수업을 다시 하게 된다면, 수업내용 부분도 당연히 중점적으로 신경써야하는 부분이지만 , 그 외에 중요한 수업의 스킬과, 수업 전 요구분석을 실시하여 계획성있는 수업을 하여야겠다고 생각했다. 2. 두 번째 수업 수업일시 : 2021년 5월 18일 (화) 수업대상 : 상현초등학교 1학년 7반 4반 수업내용 : 아토피 보건교육 수업 전에 1학년의 학습자분석을 나름대로 했다고 생각했는데, 4반에서처럼 1학년의 수준을 잘 몰라서 사람의 체온이 몇도인지 당연히 알꺼라고 생각하고, 질문하였는데, 막상 모른다는 이야기를 들어서 당황스러웠던 것 같다. 앞으로 수업이있다면 학습자분석을 더 제대로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확실히 첫 번째 수업때 보다는 자신감이 생겼던 것 같고, 미흡하지만 열심히 하면 잘 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던 수업이었던 것 같다. 학습자의 분석도 중요하지만 또 다른 중요한 것은 바로 교수자, 나의 분석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내가 어떤 수업방식을 좋아하는지, 나의 인지양식은 어떤지 분석하여 수업을 하였다면 좀 더 수월하고 이해도 있는 수업이 되었을 꺼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