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ou Vision 5.0 Global Campus

Goal 11. Sustainable Cities and Communities

NEW (11.2.3) 아주대 도구박물관 청동기 유물 특별전 개최

  • 2023-07-17
  • 46

아주대학교 도구박물관은 7월 3일부터 10월 31일까지 청동기 유물 특별전 '원시타날문토기, 세상밖으로'를 아주대 연암관 1층 도구박물관 전시실에서 개최한다. 이번 전시에서는 아주대가 1994년 자체 조사/발굴한 유물 333점 중 14점을 관람객에게 공개한다. 관람객들은 청동기시대 유물을 ㅌㅇ해 청동기시대 사람들의 삶과 문화를 만날 수 있다. 이번 전시의 메인 유물인 '타날문토기'는 청동기ㅣ대에서 원삼국시대에 걸쳐 두드리는 기법으로 성형된 토기로, 두들긴무늬토기라고도 불리는 토기다.

전시는 총 3개의 주제로 구성됐다. 1부 '청동기시대 마을의 모습'에서는 충남 보령 관창리 유적을 소개하고, 청동기시대 풍경을 영상으로 보여준다. 2부 '청동기시대 생활상'에서는 유적지에서 발굴된 생활도구 마제석촉/가락바퀴/반달돌칼/돌도끼/지석을 소개하고, 원시 타날문토기와 토기의 제작기술을 설명한다. 마지막으로 3부 '타날문토기의 전개'에서는 원시타날문 토기와 원삼국시대 토기를 비교하며 그 의의를 보여준다.

이번 전시에는 관람객 체험형 교육 프로그램 '탁탁탁 타날문토기'도 운영된다. 프로그램은 청동기시대 생활사와 토기를 알아보고, 직접 토기 탁본을 제작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프로그램 참가 대상은 전 연령대의 개인 및 30명 이하의 단체다. 참가는 전화와 메일을 통해 사전 등록 후 진행된다.

이번 전시는 아주대 도구박물관이 주관하고, 문화재청과 한국대학박물관협회가 지원하는 '2023년 매장문화재 미정리 유물 보존 및 활용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된다. '원시 타날문토기, 세상밖으로' 전시는 7월 3일부터 10월 31일까지 아주대 연암관 1층 도구박물관 전시실에서 열린다. 관람료는 무료이며 평일 오전 10시부터 오후5시까지 관람 가능하다.

[출처]

https://www.veritas-a.com/news/articleView.html?idxno=465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