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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원 매탄초, 4차 산업혁명 등 체험… 소프트웨어교육 방과후 동아리 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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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7월 12일, 수원 매탄초등학교(교장·홍난영) 학생들은 소프트웨어교육 방과 후 동아리에서 4차 산업혁명과 인공지능(AI) 시대에 필요한 교육활동을 체험했다.메이커 융합 동아리 활동을 한 5·6학년 15명은 지난 1학기에 8주간 앱 인벤터(App inventor)를 활용해 게임을 설계하고 센서 키트로 스마트 가로등을 제작하는 체험을 했다. 경기 SW미래채움 사업과 한세대학교 생활과학교실에서 강사를 지원했다. 이 활동은 정원 15명 모집에 40여 명이 지원할 만큼 학생들의 관심이 쏠렸다.메이커 융합 동아리 김형석(12·6년)군은 "조도 센서를 활용한 스마트 가로등 제작 활동이 가장 재미있고 어렵기도 했다"며 "선생님이 잘 가르쳐 주시고 친구들도 질문을 적극적으로 했다"고 말했다.또 다른 소프트웨어교육 방과 후 동아리에 참여한 6학년 15명은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인 엔트리(entry) 기초를 다지고 AI 모델을 제작하는 등 10주간 코딩(coding) 교육을 받았다. 엔트리 동아리는 아주대학교 소프트웨어 교육센터의 도움을 받았다. 남수린(12·6년)양은 "비디오 인식 기능으로 사람 표정을 기쁨, 슬픔, 화남으로 나눠보는 활동이 재미있었다"고 했다.소프트웨어교육은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줌과 유튜브를 이용한 실시간 쌍방향 수업으로 기획했다.매탄초는 지난 2017년부터 4년 연속 소프트웨어 선도학교, 2018년부터 3년간 디지털 교과서 선도학교로 선정된 미래교육 우수 초교다. 출처: http://www.kyeongin.com/main/view.php?key=20210709010001701 (경인일보)
15
작성자
안혜린
작성일
2021-07-12
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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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푸드코트로 탈바꿈한 학생회관 식당..3월 12일부터 운영 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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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학교 학생회관 1층 식당이 푸드코트와 스터디라운지로 탈바꿈해 2021 12일 문을 열었다. 운영시간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7시까지이며 각각의 섹션에서 분식과 한식, 양식 메뉴를 운영한다. 새로 단장한 푸드코트는 그동안 학생식당이 위치해 있던 공간으로, 구학생회관 1층에 지난해 오픈한 카페와 바로 연결되어 있다. 학생들의 의견을 수렴해 선정된 4가지 종류의 식당이 운영된다. 양질의 식사 뿐 아니라 학생들이 편하게 모이고 만나 이야기를 나눌 수 있도록 휴게 공간이 조성되었으며, 학생 광장과 맞닿아 있다는 특성을 최대한 살려 개방감 있는 열린 공간으로 변신했다. 일부 공간은 스터디라운지로 구성되어, 아주 구성원들이 언제든 편안하게 머물며 학습하고 토론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 학교는 앞서 지난 여름, 1단계로 학생회관 내 카페를 카페 및 커뮤니티 라운지 공간으로 리모델링했다. 이후 2~3단계로 푸드코트와 학생회관 앞 광장을 연계하는 공간 조성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아주 구성원들이 편안하게 모이고, 이야기하며 생각과 의견을 나눌 수 있는 캠퍼스 공간을 만들기 위해서다. 이번 학생회관 푸드코트 오픈에 이어, 학생 광장 조성 공사도 곧 시작될 예정이다.
13
작성자
안혜린
작성일
2021-07-09
1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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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국제대학원, 한국국제협력단 '시민사회 리더십' 사업 운영 기관으로 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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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학교 국제대학원이 개발도상국의 발전을 주도할 핵심 인재 양성을 위해 ‘아시아 시민사회 리더십’ 분야 석사학위 과정 운영을 시작한다. 2021년 2월 16일 국제대학원은 한국국제협력단(KOICA)이 주관하는 ‘아시아 시민사회 리더십’ 분야 석사학위 과정 운영 대학으로 선정되었다. 이에 2021년부터 2025년까지 5년 동안 약 20억원의 국고 지원을 받아 신규 국제개발협력 사업을 추진한다. 한국국제협력단(KOICA)은 개발도상국의 경제·사회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핵심 인재 양성을 돕기 위해 석사학위 연수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이번 프로그램은 특히 ‘아시아 시민사회 리더십’ 분야에 특화되어 우리나라 시민사회 발전과 성장의 경험을 공유하고, 개발도상국 시민사회 리더를 양성하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 경쟁입찰을 통해 교육 운영 기관으로 선정된 국제대학원은 올해부터 5년간 세 번의 교육과정을 운영하며, 각각 15명씩 총 45명의 학생들을 선발하여 교육한다. 교육 과정은 아시아 주요 개도국의 시민사회 발전과 글로벌 협력체계 구축을 위한 인적 역량 강화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연수생들은 17개월 동안의 교육 과정을 통해 ‘시민사회학석사(시민사회리더십)’ 학위를 취득하게 된다. 사업 총괄은 아주대 강신구 정치외교학과 교수가 맡았다. 우리 학교 국제대학원은 2004년부터 한국국제협력단(KOICA)이 지원하는 ▲국제통상 및 국제경영 ▲산업 및 무역 정책 ▲에너지 정책 분야 석사 학위과정을 운영하면서 국제개발협력 분야 교육 운영의 경험을 쌓아 왔다. 김병관 국제대학원장은 “새로 운영을 시작하는 ‘아시아 시민사회 리더십’ 교육 과정은 개발도상국 시민사회의 건강한 발전을 돕기 위한 인재 양성 프로그램”이라며 “파트너 국가의 인재들과 한국의 경험과 사례를 공유함으로써 해당 국가 시민사회가 자국의 발전뿐 아니라 전지구적 차원의 공동 의제에 대응해 나갈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11
작성자
안혜린
작성일
2021-07-08
1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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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과학영재교육원, 지역 사회 어린이 대상 '게임 제작 교육' 성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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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학교 과학영재교육원이 코로나19 상황의 지속으로 다채로운 교육 프로그램에의 참가가 어려워진 지역 사회 어린이들을 위해 ‘모바일 게임 제작’ 프로그램을 운영했다.2020년 8월부터 12월까지 안양시 만안청소년수련관(관장 박영미) 방과후아카데미와의 협력으로 진행된 이 프로그램은 안양천 생태계를 모티브로 직접 게임을 제작해보는 내용을 담고 있다. 초등학교 4~6학년 어린이 40명이 만안청소년수련관의 창의융합활동 ‘FUNFUN한 안양천川’에 참여했다.만안청소년수련관은 ‘방과후아카데미 그린나래’를 통해 학생들의 방과후 활동과 생활관리를 종합적으로 지원하며, 주요 교과목 학습지원 만이 아니라 ‘FUNFUN한 안양천川’과 같은 창의적 활동 역시 운영한다.아주대 과학영재교육원(원장 최수영 수학과 교수)의 주도로 진행된 ‘FUNFUN한 안양천川’ 모바일 게임 제작 활동은 지역 랜드마크인 안양천을 소재로 학생들이 흥미를 갖고 있는 ‘게임’과 ‘안양천’을 결합해, 공학적 접근이 가능하도록 설계됐다. 미디어학과 오규환 교수가 교육 프로그램을 이끌었다.안양시 만안청소년수련관은 이번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주최 <코로나 극복 아이디어 챌린지>의 기관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이에 수련관은 아주대 과학영재교육원에 감사패를 전달했다.만안청소년수련관의 박영미 관장은 “아주대 과학영재교육원의 전폭적 지원으로 이번 창의융합활동 프로그램이 성공적으로 운영될 수 있었다”며 “장기화된 코로나 상황 속에서 비대면·대면으로 교육을 진행하면서, 참여 학생들의 융합적 사고력 증진을 위한 좋은 기회가 마련됐다”고 전했다.최수영 과학영재교육원 원장은 “앞으로도 과학영재교육원의 우수한 교육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지역 사회에 더욱 활발하게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이번 프로그램은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지원하는 ‘창의디자인캠프사업’의 일환으로 마련됐다. 우리 학교 과학영재교육원은 경기도 내 과학영재들을 발굴 및 육성하기 위해 1998년 국내 최초로 설립된 과학영재교육 기관이다. 초등부와 중등부에서 수학, 정보과학, 과학, 물리학, 화학, 생물학 강의를 운영하고 있다. 지역 사회 기여를 위한 활동도 이어가고 있다. 과학영재교육원은 지난 2016년부터 만안청소년수련관과 협력, 매년 지역 사회 청소년을 위해 ▲코딩 블록을 활용한 언플러그드 코딩 ▲3D프린터를 이용한 MAKER 코딩 활동 등의 창의융합활동을 운영하고 있다.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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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혜린
작성일
2021-07-08
1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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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파란학기 프로젝트 : Hi-Fi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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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2학기, 4차 산업혁명시대가 도래하면서 소프트웨어의 중요성이 강조되었고, 2015년 정부의 지침에 따라 초등학생도 의무적으로 소프트웨어 교육을 받게 되었음. 이러한 시대에서 Hi-Five 팀원들은 실제 코딩 교육 봉사 경험을 통해 기존 초등 소프트웨어 교육의 한계점을 발견함. 이 한계점을 해결하고자 "초등 코딩 교육 교안, 교구재 개발 및 효과성 분석"이라는 도전과제를 설정함. 도전과제를 달성하기 위해 진행한 활동은 다음과 같음 1. 초등 코딩 교육용 교안 및 교구재 제작 2. 커리큘럼 교습 진행 후 효과성 분석 3. "언플러그드와 블록 코딩을 연계한 교재 개발 및 효과성 분석"을 주제로 한 소논문 작성 * 파란학기 프로젝트란? 학생들 스스로 인문, 문화, 예술, 봉사, 국제화, 산학협력 등 모든 분야에서 제한 없이 도전 과제를 설계하는 프로젝트. 성공 여부 보다는 과정에서의 경험과 노력을 우선시한다.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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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혜린
작성일
2021-06-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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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도구박물관, 지역 학생 위한 교육 프로그램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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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학교 도구박물관이 지역 학생들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프로그램은 전통 도구를 통해 선조들의 의식주 문화를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아주대학교 도구박물관은 오는 2020년 9월1일부터 초등학교 4~6학년 학생과 중학생을 대상으로 <찾아라! 툴툴씨의 의·식·주>라는 이름의 교육 프로그램 운영을 이어간다고 밝혔다. <찾아라! 툴툴씨의 의·식·주>는 전통 도구의 용도 및 사용 방법에 대한 이해를 통해 선조들의 생활 모습을 엿볼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참가자들은 스마트 기기를 통해 전통 도구를 학습하고 ▲의(衣)와 관련된 ‘갓과 족두리 만들기’ ▲식(食)에 대한 ‘송편 모양 비누 만들기’ ▲주(住)와 관련한 ‘경복궁 입체 모형 만들기’와 같은 활동에 참여한다. 아주대 도구박물관은 기존에 신청 후 캠퍼스 내에 위치한 박물관을 방문하는 학교와 학급을 대상으로 운영해왔던 교육 프로그램을 ‘찾아가는 박물관’으로 일부 변경하여 운영한다. 코로나19 확산으로 단체 방문과 교육이 어려운 상황을 반영했다. ‘찾아가는 박물관’은 교육 프로그램을 박물관 외부에서 운영하는 것으로, 본래는 박물관으로 직접 방문하기 어려운 지역과 학교로 찾아가 운영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아주대 도구박물관은 ‘찾아가는 박물관’ 프로그램을 영상과 새로운 미션, 유물 탐구 등으로 꾸미고 자유학기제 프로그램도 준비했다. 이 프로그램은 문화체육관광부가 지원하고 한국박물관협회가 주관하는 <박물관, 길 위의 인문학>사업의 일환이다. <박물관, 길 위의 인문학>은 인류 문화유산을 통해 역사와 공감하고 지역 곳곳에서 문화예술을 향유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으로 우리 학교 도구박물관은 2019년에 이어 올해도 이 사업에 선정됐다. 아주대 연암관 1층에 위치한 도구박물관은 선사시대부터 근대에 이르는 기술과 관련한 옛 도구들을 중심으로 한 물품을 전시하고 있다. 박물관은 유적과 유물에 대한 조사·수집·보관·연구·전시·교육을 통해 지역 주민에게 우리 문화에 대한 교육 기회도 제공하고 있다.
5
작성자
안혜린
작성일
2021-06-08
1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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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교육대학원, AI 전문 교사 양성 위해 'AI융합교육전공' 신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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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학교 교육대학원이 AI융합교육 전공을 신설했다. 교육부가 주도하는 ‘교육대학원 연계 교사 AI융합교육 역량강화 지원 사업’ 승인을 기반으로 교육대학원은 2020년 2학기부터 석사과정생을 선발할 계획이다.교육대학원은 4차 산업혁명에 대비, 학교 교육 및 수업 혁신에 기여할 수 있는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AI융합교육 전공을 신설 운영한다. 학생들이 인공지능(AI) 기초소양을 체계적으로 습득하고, 타 교과 지식과의 융복합을 통해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기를 수 있도록 교육 내용과 방법의 혁신을 주도하는 교원을 양성하겠다는 것.지난해 교육부는 전국 교육대학원에 AI융합교육 과정을 신설하고 초·중등 교원을 선발해 4학기 동안 교육을 실시하겠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다. 이 과정에 참여한 교원들은 석사학위 취득 이후 교육현장에서 AI를 활용한 범교과 수업을 담당하게 된다.아주대 교육대학원은 초·중학교 현직 교사의 역량 제고를 위해, 경기도교육청과 ‘AI융합교육 전공 석사과정 운영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이에 현직 교사를 대상으로 AI 교육 대상자 선발에 나설 예정이다. 교육대학원은 경기도교육청에서 추천하는 교사 이외에도 AI융합교육에 관심 있는 학생들도 함께 모집한다.AI융합교육 전공은 ▲AI교육트랙 ▲ AI융합교육트랙 두 트랙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AI교육트랙에서는 AI 이론과 수학·SW기반의 AI 교육 등 AI에 대한 내용을 학생들에게 가르칠 수 있는 전문 내용 학습이 진행된다. AI융합교육트랙에서는 AI를 활용한 전문 교수학습방법에 초점을 맞추어 학습하게 된다.이형천 교육대학원 원장은 “이번 전공 신설을 통해 인공지능 교육의 방향과, 교육에서의 인공지능 활용을 혁신적으로 주도하는 교원을 양성하는 데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3
작성자
안혜린
작성일
2021-06-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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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전자·기계 학생들 해외 학술 교류, 스위스-독일-미국서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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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학교 전자공학과와 기계공학과 학생들이 해외 학술 교류의 일환으로 취리히공과대학, 베를린공과대학과 세계 최대 가전 박람회 CES에 다녀왔다.전자공학과와 기계공학과 소속 학생 24명은 2020년 1월11일부터 1월18일까지 6박8일 동안 스위스 취리히공과대학과 독일 베를린공과대학으로 연수를 다녀왔다. 지동우 전자공학과 교수와 조병남 기계공학과 교수가 학생들을 인솔했다.참가 학생들은 두 대학에서 주요 연구실을 방문하고, 4차 산업혁명과 관련한 특강을 들었다. 현지 대학의 학생들과 교류하는 시간도 마련됐다.이 프로그램은 2019 LINC+ 4차 산업혁명 혁신 선도대학 사업 '지능형 반도체 센서 및 응용 혁신 트랙' 해외 교육과정의 일환이다. 이는 미래 핵심 기술의 근간인 지능형 반도체 센서 기술과 관련해 창의적 인재를 양성하고, 관련 과목을 이수한 학생들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구성된 프로그램이다.한편 2019 LINC+ 4차 산업혁명 혁신 선도대학 사업 '지능형 반도체 센서 및 응용 혁신 트랙'의 해외 교육과정의 일환으로 세계 최대의 가전 박람회인 CES(Consumer Electronics Show) 탐방 기회도 마련됐다. 전자공학과와 기계공학과 학부생 32명이 지난 1월5일부터 1월15일까지 미국 라스베가스, 샌프란시스코, 로스앤젤레스를 방문했다. 이교범 전자공학과 교수가 동행했다.학생들은 라스베가스에서 열린 2020 CES를 관람하고, 샌프란시스코와 로스엔젤레스로 이동해 테슬라, 인텔, 삼성전자를 비롯한 기업을 방문했다. 실리콘밸리 무역관(KOTRA)에서는 북가주 동문 초청 간담회를 열어 선배들과 대화의 시간을 가졌다.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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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혜린
작성일
2021-06-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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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대 자매대학 단기파견 진행, 글로벌 마인드 함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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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학교 사회과학대학 학생들이 겨울방학 단기파견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대만 자매대학에 다녀왔다. 사회과학대학은 재학생의 글로벌 마인드 함양과 자매대와의 교류 활성화를 위해 총 60명의 학생들을 두 차례에 걸쳐 파견했다. 선발된 학생들은 우리 학교의 자매대학인 대만 타이중시 소재 아시아대학(亞洲大學)을 방문했다. 참가자들은 자매대학에 마련된 사회복지 강의를 이수 한 뒤, 각 팀별로 설정한 연구주제에 따라 현장연구를 진행했다.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1차로 30명의 학생들이 2020년 1월12일부터 1월18일까지, 2차로 30명의 학생들이 1월19일부터 1월24일까지 파견됐다. 사회대 이선이 학장과 김흥규 교수(정치외교학과)가 학생들을 인솔했다. 사회대는 당초 30명의 학생을 한 차례 파견하기로 계획했으나 학생들의 높은 관심을 고려해 총 2회, 60명 파견으로 규모를 확대했다. 국제협력처가 이를 지원했다. 사회과학대학은 앞으로 다양한 해외 파견 프로그램을 개발, 보다 많은 학생들에게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1
작성자
안혜린
작성일
2021-06-08
1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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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아주대 LINC+사업단, 가족회사 대상의 ‘사이버연수원(Ajou E-Innovation Net)’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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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1월 14일, 아주대학교가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언택트(Un-tact)를 온택트(Ontact)로 적절하게 활용한 새로운 방식의 기업지원 서비스를 시작했다. 국내 대학 최초로 LINC+사업단 사이버연수원(AEIN; Ajou E-Innovation Net)을 구축하여 1,500여개의 가족기업을 대상으로 ‘4대 법정의무 교육’을 본격적으로 시작한 것이다. ‘4대 법정교육’은 기업에게 안전과 인권을 위해 실시되고 있는 의무교육이며, 5인 이상 사업주는 년 1회 이상 실시하도록 법으로 규정되어 있는 필수 교육이나 평소 관심 부족과 기업 자체 추진의 번거로움이 있다는 어려움이 있었다. 아주대는 이러한 기업의 애로사항을 반영하여 국내 대학 최초의 가족기업 대상 사이버연수원을 구축해 2020년 10월부터 시범서비스를 시작했다. 그 결과 1월 현재 약 1200명의 가족기업 임직원이 교육을 수료했다. AEIN은 지역 내 평생교육 인증기관인 ㈜에듀엠과의 교류·협력으로 편리한 학습환경 제공, 전문교육 운영, 직급·주제·법정 교육 서비스 등 언제 어디서나 학습가능한 플랫폼으로 구축됐다. 현재 AEIN은 아주대학교 LINC+사업단 가족기업 정보와 연동되어 학습자의 수강신청, 학습현황, 수료현황 등 과정운영 리포트 툴을 제공하고 교육 수료 후에 온라인으로 수료증도 출력할 수 있으며, 올해 LMS(Learning Management System) 구현으로 PC를 통한 교육만이 아니라 스마트폰을 활용한 모바일 교육도 가능할 수 있도록 추가 개발할 예정이다.
-3
작성자
안혜린
작성일
2021-06-01
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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