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ou SDGs
Community
(11.2.3) 도구박물관, '대학박물관 진흥지원 사업' 우수관 선정
우리 학교 도구박물관이 <대학박물관 진흥지원 사업> 교육부문 ‘우수관’으로 선정됐다. 도구박물관은 <대학박물관 진흥지원 사업>의 일환으로 올해 ‘미래기술과 만난 전통 도구’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대학박물관 진흥지원 사업>은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대학박물관협회가 대학박물관의 위상과 기능을 강화하고 다양한 계층의 문화 향유 기회를 지원하기 위해 진행하고 있다. 전국의 대학 박물관과 미술관을 대상으로 하며 사단법인 한국대학박물관협회가 운영한다. 올해에도 아주대 도구박물관을 비롯해 총 17개관이 선정되어 참여했다. (사)한국대학박물관협회는 매년 참여 기관 중 최우수관과 우수관을 선정(교육 및 전시 부문)해 시상하고 있다.
아주대 도구박물관의 ‘미래기술과 만난 전통 도구’ 프로그램은 인근 지역의 초중고교 단체를 대상으로 지난 5월부터 11월까지 진행됐다. 박물관은 전통 도구의 용도 및 사용 방법에 대한 이해를 통해 과거 사람들의 생활 양상을 학습하고, 3D 프린트와 3D 펜 같은 기술을 체험하고 배움으로써 다양한 모습의 도구들을 경험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총 44회의 교육 프로그램에 1200여명이 함께 했다.
지난 1993년부터 꾸준히 전시 및 교육 활동을 펼쳐온 아주대 박물관은 20여 년 동안 수집해온 농기구, 인쇄 도구, 대장간 도구, 목공 도구 등 민속자료를 바탕으로 2013년 경기도 유일의 도구 전문 박물관으로 개편했다. 이후 지역 주민을 비롯한 관람객들에게 여러 전시와 교육의 기회를 제공해왔다.
김종식 아주대 도구박물관장은 “대학 내 박물관으로서 체험 중심의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 학생들의 진로 탐색 및 학습에 도움을 주고자 이번 프로그램을 기획했다”라며 “지역사회 문화 체험 교육 발전에 이바지하는 기관으로서의 역할을 다해갈 것”이라고 전했다.
출처 https://www.ajou.ac.kr/kr/ajou/news.do?mode=view&articleNo=337286&article.offset=0&articleLimit=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