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기타] 교육목표, 핵심역량 및 인재상 재정립 안내

  • 에너지시스템학과
  • 김솔비
  • 작성일 2018-03-22
  • 조회수 2032

우리 대학의 교육목표, 핵심역량 및 인재상을 현재 실정에 적합하도록 수정 및 보완할 필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학교는 「인재상∙핵심역량 재(再)정립 위원회」 운영, 교육학 전문가 및 교내 구성원(단과대학, 학과, 보직교수 등)의 의견수렴을 통하여 우리 대학의 교육목표, 핵심역량 및 인재상을 재정립하였습니다. 이에 재정립된 교육목표, 핵심역량 및 인재상을 아래와 같이 안내드리오니 업무에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교육목표, 핵심역량 및 인재상 재정립 배경
  가. 우리대학의 교육목표 설정 시점이 너무 오래 되어 검토할 필요성이 대두
  나. 2016년 대학교양교육 컨설팅 진단결과
    - 본교 대학이념, 교육목표, 역량과 이를 기초로 하는 인재상 사이의 정합성, 체계성이 부족
    - 핵심역량 중 ‘융복합 사고역량’과 ‘실천적 창의역량’ 간 의미의 모호함 지적
  다. 2017년 대학기관평가인증 결과
    - 학교의 교육목표, 인재상과 단과대학의 교육목표, 인재상과의 정합성 결여


2. 재정립된 교육목표, 핵심역량 및 인재상

대학이념

교육목표

핵심역량

핵심역량 정의

핵심역량의 하위요소

인재상

인간존중

인간과 자연을 존중하는 문화인

감수성

정서적으로 교감하고 심미적으로 이해하는 능력

- 윤리의식

- 공감

- 심미성

변화와 혁신을 선도하는

다산(茶山)형 인재

배려하고 소통하는 협동인

소통력

다양한 방식으로 대화하고 협력하는 능력

- 의사소통

- 협력 및 갈등관리

- 리더십

실사구시

비판과 도전으로 변화를

주도하는 창조인

창의성

주도적이고 통합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

- 문제창안능력

- 융복합능력

- 문제해결능력

능동적으로 탐구하는 전문인

사고력

지식/정보를 이해하고 전문적으로 활용하는 능력

- 문해력(literacy)

- 수리력(numeracy)

- 추론비판적 사고

- 컴퓨팅적 사고

(computational thinking)

세계일가

다양성을 포용하는 세계인

개방성

다른 문화와 언어를 이해하고 화합하는 능력

- 사고의 유연성

- 문화적 개방성

- 외국어 구사력

* 교육목표와 핵심역량은 필요에 따라 매치되는 것으로 점선으로 표현함.


3. 향후 계획(안)
  가. 각 단과대학(학과)은 대학의 교육목표, 핵심역량 및 인재상과 정합성을 갖도록 해당
     단과대학(학과)의 교육목표, 핵심역량 및 인재상 설정
    - 필요할 경우 교육 전문가 컨설팅 진행
  나. 이후 교육과정에 대학 및 학과별 교육 목표, 핵심역량 및 인재상이 반영될 수 있도록 진행 
  다. 역량 기반 교육에 대한 평가 환류 체계 구축

붙  임: 교육목표, 핵심역량 및 인재상 신구대비 자료 1부.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