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교육목표, 핵심역량 및 인재상 재정립 안내
- 에너지시스템학과
- 김솔비
- 작성일 2018-03-22
- 조회수 2032
우리 대학의 교육목표, 핵심역량 및 인재상을 현재 실정에 적합하도록 수정 및 보완할 필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학교는 「인재상∙핵심역량 재(再)정립 위원회」 운영, 교육학 전문가 및 교내 구성원(단과대학, 학과, 보직교수 등)의 의견수렴을 통하여 우리 대학의 교육목표, 핵심역량 및 인재상을 재정립하였습니다. 이에 재정립된 교육목표, 핵심역량 및 인재상을 아래와 같이 안내드리오니 업무에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교육목표, 핵심역량 및 인재상 재정립 배경
가. 우리대학의 교육목표 설정 시점이 너무 오래 되어 검토할 필요성이 대두
나. 2016년 대학교양교육 컨설팅 진단결과
- 본교 대학이념, 교육목표, 역량과 이를 기초로 하는 인재상 사이의 정합성, 체계성이 부족
- 핵심역량 중 ‘융복합 사고역량’과 ‘실천적 창의역량’ 간 의미의 모호함 지적
다. 2017년 대학기관평가인증 결과
- 학교의 교육목표, 인재상과 단과대학의 교육목표, 인재상과의 정합성 결여
2. 재정립된 교육목표, 핵심역량 및 인재상
대학이념 | 교육목표 | 핵심역량 | 핵심역량 정의 | 핵심역량의 하위요소 | 인재상 |
인간존중 | 인간과 자연을 존중하는 문화인 | 감수성 | 정서적으로 교감하고 심미적으로 이해하는 능력 | - 윤리의식 - 공감 - 심미성 | 변화와 혁신을 선도하는 「다산(茶山)형 인재」 |
배려하고 소통하는 협동인 | 소통력 | 다양한 방식으로 대화하고 협력하는 능력 | - 의사소통 - 협력 및 갈등관리 - 리더십 | ||
실사구시 | 비판과 도전으로 변화를 주도하는 창조인 | 창의성 | 주도적이고 통합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 | - 문제창안능력 - 융복합능력 - 문제해결능력 | |
능동적으로 탐구하는 전문인 | 사고력 | 지식/정보를 이해하고 전문적으로 활용하는 능력 | - 문해력(literacy) - 수리력(numeracy) - 분석⋅추론⋅비판적 사고 - 컴퓨팅적 사고 (computational thinking) | ||
세계일가 | 다양성을 포용하는 세계인 | 개방성 | 다른 문화와 언어를 이해하고 화합하는 능력 | - 사고의 유연성 - 문화적 개방성 - 외국어 구사력 |
* 교육목표와 핵심역량은 필요에 따라 매치되는 것으로 점선으로 표현함.
3. 향후 계획(안)
가. 각 단과대학(학과)은 대학의 교육목표, 핵심역량 및 인재상과 정합성을 갖도록 해당
단과대학(학과)의 교육목표, 핵심역량 및 인재상 설정
- 필요할 경우 교육 전문가 컨설팅 진행
나. 이후 교육과정에 대학 및 학과별 교육 목표, 핵심역량 및 인재상이 반영될 수 있도록 진행
다. 역량 기반 교육에 대한 평가 환류 체계 구축
붙 임: 교육목표, 핵심역량 및 인재상 신구대비 자료 1부. 끝.